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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 초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종성 발음의 교육 방안 연구 원문보기


황은지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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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중국인 초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종성 발음의 교육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Pronunciation Education Methods of Korean Syllable Coda for Chinese beginner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전공 황은지 지도교수 김영선 이 연구의 목적은 중국인 초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종성 발음 교육 방안을 제안하는데 있다. 먼저 중국인 학습자의 오류를 분석하고, 한국어와 중국어를 대조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한국어 종성은 /ㄱ, ㄴ, ㄷ, ㄹ, ㅁ, ㅂ, ㅇ/ 7개가 있으나, 중국어에는 /ㄴ, ㅇ/에 해당하는 종성만 존재하였다. 중국어에는 파열음 종성이 없기 때문에 학습자들은 파열음 종성의 인지와 발음에 어려움을 겪었다. 또한 중국어 종성에 비음 종성 /ㅁ/이 존재하지 않으며, 종성 /ㄴ, ㅇ/이 있더라도 비음성이 짙어, 비음 종성의 인지와 발음에 어려움을 겪었다. 다음으로 학습자들의 어려움을 실질적으로 확인하고자 음성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인지 실험을 하기 위해 Praat 지각 실험 ...

주제어

#중국인 초급학습자 한국어 발음 한국어 종성발음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은지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 한국교육전공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i,66P.
키워드 중국인 초급학습자 한국어 발음 한국어 종성발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2486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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