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놀이치료 내담아동 어머니의 대인관계 특성이 모와 치료자 관계에 미치는 영향과 모의 학력과 직업여부에 따라 대인관계 특성이 모-치료자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집단간의 비교를 하였다. 연구 대상은 현재 놀이치료를 실시하고 있는 내담아동의 어머니 중 담당 놀이치료사와 상담에 관련된 부모상담을 진행 중인 자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 연구에서 어머니의 대인관계 성향을 측정하기 위하여 Leary(1957)의 대인관계 행동모형과 Krench(1962)등이 밝힌 대인적 반응특성을 참조하여 안범희(1985)가 재구성한 대인관계 성향검사를 사용하였다. 또한 모-치료자 관계를 측정하기 Kronmuller(2003)와 Shirk와 Saiz(1992)가 개발하고, 방은령과 최명선(2004)이 번안, 타당화한‘내담아동부모 -치료자관계 척도’의 부모용을 사용하였고, 내담아동의 주호소 문제를 분류하기 위하여 대상아동의 주 호소 유형과 상담과정 및 성과변인 간의 관계를 조사한 바 있는 선행연구(한현주 외, 2004; 강소미, 2010)를 참고하여 분류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PASW 18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내담아동 어머니의 대인관계 성향이 모-치료자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Pearson의 ...
이 연구는 놀이치료 내담아동 어머니의 대인관계 특성이 모와 치료자 관계에 미치는 영향과 모의 학력과 직업여부에 따라 대인관계 특성이 모-치료자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집단간의 비교를 하였다. 연구 대상은 현재 놀이치료를 실시하고 있는 내담아동의 어머니 중 담당 놀이치료사와 상담에 관련된 부모상담을 진행 중인 자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 연구에서 어머니의 대인관계 성향을 측정하기 위하여 Leary(1957)의 대인관계 행동모형과 Krench(1962)등이 밝힌 대인적 반응특성을 참조하여 안범희(1985)가 재구성한 대인관계 성향검사를 사용하였다. 또한 모-치료자 관계를 측정하기 Kronmuller(2003)와 Shirk와 Saiz(1992)가 개발하고, 방은령과 최명선(2004)이 번안, 타당화한‘내담아동부모 -치료자관계 척도’의 부모용을 사용하였고, 내담아동의 주호소 문제를 분류하기 위하여 대상아동의 주 호소 유형과 상담과정 및 성과변인 간의 관계를 조사한 바 있는 선행연구(한현주 외, 2004; 강소미, 2010)를 참고하여 분류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PASW 18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내담아동 어머니의 대인관계 성향이 모-치료자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Pearson의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어머니의 학력과 직업유무간 집단별 상관분석을 통해 각 집단의 대인관계 성향이 모-치료자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 비교하였다. 이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놀이치료 내담아동 어머니의 대인관계 특성을 살펴보면 사교적-우호적 성향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동정적-수용적 성향, 과시적-자기도취적 성향, 반항적-불신적 성향, 경쟁적-공격적 성향이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치료자 관계를 살펴보면 조력자로서 협력관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긍정적 감정관계, 내담자로서 협력관계, 부정적 감정관계 순으로 나타났다. 어머니의 대인관계 특성이 모-치료자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내담아동 어머니의 대인관계 특성 중 사교적-우호적 성향, 동정적-수용적 성향이 모-치료자 관계의 하위요인 중 조력자로서 협력관계, 내담자로서 협력관계, 긍정적 감정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과시적-자기도취적 성향은 내담자로서 협력관계와, 반항적-불신적 성향은 부정적 감정관계와 상관을 보였다. 2) 어머니의 대인관계 특성이 모-치료자 관계에 미치는 영향의 집단간 결과를 비교해보면, 고졸집단에서는 어머니의 대인관계 특성 중 사교적-우호적 성향과 동정적-수용적 성향은 모-치료자 관계의 모든 하위요인과 상관관계를 보였다. 과시적- 자기도취적 성향은 내담자로서 협력관계와 조력자로서 협력관계, 긍정적 감정관계와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반면에 대졸집단의 대인관계성향과 모-치료자 관계는 크게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고, 반항적-불신적 성향만 부정적 감정관계와 상관을 보였다. 주부집단은 사교적-우호적 성향과 동정적-수용적 성향이 모-치료자 관계의 모든 하위요인과 상관관계를 보였다. 과시적-자기도취적 성향은 내담자로서 협력관계와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취업집단은 반항적-불신적 성향만 긍정적 감정관계, 부정적 감정관계와 상관을 보였고, 이러한 결과에 따라 대졸집단과 취업집단의 대인관계 특성과 모-치료자 관계의 상관관계는 전체집단의 관계에서 본 결과와 상이하였다. 놀이치료자가 결과의 내용을 통해서 어머니와의 치료관계 형성을 위한 전문적인 지식을 얻고 여러 유형의 내담아동 어머니와 긍정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상담기술과 훈련이 필요하다는 것을 상기시키는 것에 의의가 있다.
이 연구는 놀이치료 내담아동 어머니의 대인관계 특성이 모와 치료자 관계에 미치는 영향과 모의 학력과 직업여부에 따라 대인관계 특성이 모-치료자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집단간의 비교를 하였다. 연구 대상은 현재 놀이치료를 실시하고 있는 내담아동의 어머니 중 담당 놀이치료사와 상담에 관련된 부모상담을 진행 중인 자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 연구에서 어머니의 대인관계 성향을 측정하기 위하여 Leary(1957)의 대인관계 행동모형과 Krench(1962)등이 밝힌 대인적 반응특성을 참조하여 안범희(1985)가 재구성한 대인관계 성향검사를 사용하였다. 또한 모-치료자 관계를 측정하기 Kronmuller(2003)와 Shirk와 Saiz(1992)가 개발하고, 방은령과 최명선(2004)이 번안, 타당화한‘내담아동부모 -치료자관계 척도’의 부모용을 사용하였고, 내담아동의 주호소 문제를 분류하기 위하여 대상아동의 주 호소 유형과 상담과정 및 성과변인 간의 관계를 조사한 바 있는 선행연구(한현주 외, 2004; 강소미, 2010)를 참고하여 분류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PASW 18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내담아동 어머니의 대인관계 성향이 모-치료자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Pearson의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어머니의 학력과 직업유무간 집단별 상관분석을 통해 각 집단의 대인관계 성향이 모-치료자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 비교하였다. 이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놀이치료 내담아동 어머니의 대인관계 특성을 살펴보면 사교적-우호적 성향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동정적-수용적 성향, 과시적-자기도취적 성향, 반항적-불신적 성향, 경쟁적-공격적 성향이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치료자 관계를 살펴보면 조력자로서 협력관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긍정적 감정관계, 내담자로서 협력관계, 부정적 감정관계 순으로 나타났다. 어머니의 대인관계 특성이 모-치료자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내담아동 어머니의 대인관계 특성 중 사교적-우호적 성향, 동정적-수용적 성향이 모-치료자 관계의 하위요인 중 조력자로서 협력관계, 내담자로서 협력관계, 긍정적 감정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과시적-자기도취적 성향은 내담자로서 협력관계와, 반항적-불신적 성향은 부정적 감정관계와 상관을 보였다. 2) 어머니의 대인관계 특성이 모-치료자 관계에 미치는 영향의 집단간 결과를 비교해보면, 고졸집단에서는 어머니의 대인관계 특성 중 사교적-우호적 성향과 동정적-수용적 성향은 모-치료자 관계의 모든 하위요인과 상관관계를 보였다. 과시적- 자기도취적 성향은 내담자로서 협력관계와 조력자로서 협력관계, 긍정적 감정관계와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반면에 대졸집단의 대인관계성향과 모-치료자 관계는 크게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고, 반항적-불신적 성향만 부정적 감정관계와 상관을 보였다. 주부집단은 사교적-우호적 성향과 동정적-수용적 성향이 모-치료자 관계의 모든 하위요인과 상관관계를 보였다. 과시적-자기도취적 성향은 내담자로서 협력관계와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취업집단은 반항적-불신적 성향만 긍정적 감정관계, 부정적 감정관계와 상관을 보였고, 이러한 결과에 따라 대졸집단과 취업집단의 대인관계 특성과 모-치료자 관계의 상관관계는 전체집단의 관계에서 본 결과와 상이하였다. 놀이치료자가 결과의 내용을 통해서 어머니와의 치료관계 형성을 위한 전문적인 지식을 얻고 여러 유형의 내담아동 어머니와 긍정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상담기술과 훈련이 필요하다는 것을 상기시키는 것에 의의가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