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소비에 있어 세계화는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그러나 최근 늘어나는 수입 농산물 문제와 먹거리 위협이 커지자 소비자들은 유기농산물 등 안전하고 질 좋은 양질의 식품공급체제로의 전환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들이 두드러지면서 2000년부터 로컬푸드라는 개념이 등장하게 되었고 로컬푸드가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할 수 있는 중요한 소비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2012년 말 기준 로컬푸드 직매장은 전국적으로 884개소가 운영될 만큼 단시간 내에 늘어났지만 관련 연구들은 대부분 단순히 매출액이나 농산물 유통구조의 개선에만 집중되는 경향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여수농협 로컬푸드 직매장을 이용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실증조사를 통해 소비자의 의견이 적극 반영되는 로컬푸드 직매장의 문제점과 운영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설문지는 응답자 기본사항, 로컬푸드에 대한 인식, 로컬푸드 직매장 이용 현황, 로컬푸드 구매시 느낀점과 문제점, 로컬푸드직매장의 활성화 방안 등으로 구분하고, 총 39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여수농협 로컬푸드 직매장을 이용하는 소비자들 대상으로 조사한 설문지는 총 50부이며, 이중 유효설문지 48부(96%)를 대상으로 ...
식품소비에 있어 세계화는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그러나 최근 늘어나는 수입 농산물 문제와 먹거리 위협이 커지자 소비자들은 유기농산물 등 안전하고 질 좋은 양질의 식품공급체제로의 전환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들이 두드러지면서 2000년부터 로컬푸드라는 개념이 등장하게 되었고 로컬푸드가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할 수 있는 중요한 소비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2012년 말 기준 로컬푸드 직매장은 전국적으로 884개소가 운영될 만큼 단시간 내에 늘어났지만 관련 연구들은 대부분 단순히 매출액이나 농산물 유통구조의 개선에만 집중되는 경향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여수농협 로컬푸드 직매장을 이용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실증조사를 통해 소비자의 의견이 적극 반영되는 로컬푸드 직매장의 문제점과 운영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설문지는 응답자 기본사항, 로컬푸드에 대한 인식, 로컬푸드 직매장 이용 현황, 로컬푸드 구매시 느낀점과 문제점, 로컬푸드직매장의 활성화 방안 등으로 구분하고, 총 39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여수농협 로컬푸드 직매장을 이용하는 소비자들 대상으로 조사한 설문지는 총 50부이며, 이중 유효설문지 48부(96%)를 대상으로 SPSS 18.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조사 결과, 로컬푸드를 구매하는 가장 큰 이유로는 ‘신선하고 품질이 우수해서’와 ‘농약이나 첨가제로부터 안전해서’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로컬푸드 운영의 가장 중요한 원칙으로는 ‘생산자와 소비자간 신뢰’가 가장 중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로컬푸드에 대한 정보를 얻는 곳은 응답자의 68.3%가 ‘주변인의 추천’이라고 응답했다. 소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로컬푸드 인증시스템은 ‘친환경 농산물 인증’이 전체의 41.7%로 가장 높게 조사되었다.
아울러 로컬푸드 직매장 이용시 느낀점과 문제점을 묻는 항목에 대해서는 5점 척도로 조사하였다. ‘직원의 친절도’ 3.95점, ‘상품의 진열상태’ 3.98점, ‘매장의 청결상태’ 4.25점, ‘상품의 포장상태’ 4.08점, ‘매장의 면적’ 3.50점, ‘편의시설’ 3.56점 등 이용하는 직매장의 운영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서는 평균 3.89점으로 나타나 매장의 면적과 편의시설의 개선이 평균보다 아래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로컬푸드 직매장의 이용객 만족도 조사를 위한 항목인 ‘전반적인 만족도’는 4.02점, ‘직매장 이용의 용이성’은 4.00점, ‘로컬푸드의 맛과 모양’ 4.15점, ‘로컬푸드의 가격’ 4.00점, ‘로컬푸드의 신선도 및 안정성’ 4.21점으로 평균 4.07점으로 나타났다.
로컬푸드 직매장의 문제점을 묻는 항목에 대해서는 ‘거리가 멀다’ 3.21점, ‘품목 구성이 한정되어 있다’ 2.75점, ‘편의시설 부족’ 3.06점, ‘신뢰할 수 있는 인증시스템 부재’ 3.45점, ‘포장상태 불량’ 3.83점, ‘홍보 및 마케팅 부족’ 2.98점으로 조사되었다.
로컬푸드 직매장 운영 활성화 방안의 ‘필요’와 ‘매우 필요’에 대한 응답은 ‘매장의 대형화’가 63.8%로 나타났고, ‘편의시설 확충’은 52.1%, ‘가공식품 판매’는 54.2%, ‘판매 서비스 개선’ 38.3%, ‘인증시스템 구축’ 64.6%, ‘로컬푸드에 대한 교육강화’ 61.7%, ‘홍보 및 마케팅 강화’ 63.8%, ‘직매장 점포 확대’ 62.5%, ‘로컬푸드 조례제정’ 48.9%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조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로컬푸드 직매장의 운영활성화 방안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로컬푸드에 대한 홍보 방안 마련이다. 인터넷, 언론매체를 중점적으로 활용하면서, 트위터 등 SNS와 기존고객을 통해 구전마케팅(입소문 마케팅)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인증시스템의 확대이다. 통합적 인증시스템 구축으로 책임 있는 먹거리의 생산 유도 및 지역유통업체와 판매점 등 포괄적인 인증관리체계 구성이 필요하다.
셋째, 로컬푸드 직매장의 확대 및 편의시설 확충이다. 중장기적인 운영계획을 마련하여 지역별, 권역별로 매장을 운영함으로써 많은 소비자들이 로컬푸드를 소비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매장 내 편의시설을 갖춤으로써 소비자 이용의 불편을 줄여나가야 할 것이다.
넷째, 로컬푸드 직매장 직원 친절도 교육 실시이다. 매장 직원의 친절도 향상 교육 및 고객 응대 매뉴얼 도입으로 소비자의 만족도를 향상시켜야 한다.
다섯째, 상품 진열 테크닉 및 포장상태 개선이다. 스마트 패키징, 푸드마일리지 도입, 신선ㆍ편의 가공시설, 소포장기계 도입 등 식품산업 관련 시설을 설치해야 할 것이다.
여섯째, 로컬푸드 직매장의 품목 확대이다. 계절별로 지역의 대표 로컬푸드를 발굴, 1차 생산물을 활용한 가공식품 개발 및 생산 확대 등의 방안이 필요하다.
일곱째, 수급관리의 체계화를 통한 가격 안정 및 인하이다. 농산물에 기업 홍보를 병행하는 상생마케팅 전략을 도입, 농협의 수급관리를 체계화할 수 있는 ‘수급조절위원회’ 구성 등 가격 안정과 인하를 위한 적극적인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여덟째, 이동거리 극복을 위한 추가 매장 운영이다. 이용객, 이동거리, 적정 장소 등에 대한 계속적인 모니터링과 수요조사를 통한 추가 개점, 혹은 비상설 매장 운영, 분점 운영 등 다양한 형태의 직매장 추가 운영방안이 필요하다.
아홉째, 소비자 인식 전환 교육 및 생산자 관리 프로그램 확대이다. 로컬푸드와 관련한 각종 교육 및 세미나 확대, 로컬푸드를 생산하는 농가를 직접 방문하여 체험할 수 있는 투어 프로그램, 로컬푸드를 활용한 요리교실 등 다양한 형태의 소비자 교육을 도입하는 동시에 위생, 관리, 운영 등에 대한 로컬푸드 생산농가 대상의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ㆍ운영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로컬푸드 조례제정이다. 로컬푸드 직매장 운영이 더욱 활성화되고 지역의 농민과 소비자의 상생 발전을 위한 법적, 행정적 기반 마련을 위해 관련 조례제정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식품소비에 있어 세계화는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그러나 최근 늘어나는 수입 농산물 문제와 먹거리 위협이 커지자 소비자들은 유기농산물 등 안전하고 질 좋은 양질의 식품공급체제로의 전환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들이 두드러지면서 2000년부터 로컬푸드라는 개념이 등장하게 되었고 로컬푸드가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할 수 있는 중요한 소비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2012년 말 기준 로컬푸드 직매장은 전국적으로 884개소가 운영될 만큼 단시간 내에 늘어났지만 관련 연구들은 대부분 단순히 매출액이나 농산물 유통구조의 개선에만 집중되는 경향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여수농협 로컬푸드 직매장을 이용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실증조사를 통해 소비자의 의견이 적극 반영되는 로컬푸드 직매장의 문제점과 운영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설문지는 응답자 기본사항, 로컬푸드에 대한 인식, 로컬푸드 직매장 이용 현황, 로컬푸드 구매시 느낀점과 문제점, 로컬푸드직매장의 활성화 방안 등으로 구분하고, 총 39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여수농협 로컬푸드 직매장을 이용하는 소비자들 대상으로 조사한 설문지는 총 50부이며, 이중 유효설문지 48부(96%)를 대상으로 SPSS 18.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조사 결과, 로컬푸드를 구매하는 가장 큰 이유로는 ‘신선하고 품질이 우수해서’와 ‘농약이나 첨가제로부터 안전해서’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로컬푸드 운영의 가장 중요한 원칙으로는 ‘생산자와 소비자간 신뢰’가 가장 중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로컬푸드에 대한 정보를 얻는 곳은 응답자의 68.3%가 ‘주변인의 추천’이라고 응답했다. 소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로컬푸드 인증시스템은 ‘친환경 농산물 인증’이 전체의 41.7%로 가장 높게 조사되었다.
아울러 로컬푸드 직매장 이용시 느낀점과 문제점을 묻는 항목에 대해서는 5점 척도로 조사하였다. ‘직원의 친절도’ 3.95점, ‘상품의 진열상태’ 3.98점, ‘매장의 청결상태’ 4.25점, ‘상품의 포장상태’ 4.08점, ‘매장의 면적’ 3.50점, ‘편의시설’ 3.56점 등 이용하는 직매장의 운영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서는 평균 3.89점으로 나타나 매장의 면적과 편의시설의 개선이 평균보다 아래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로컬푸드 직매장의 이용객 만족도 조사를 위한 항목인 ‘전반적인 만족도’는 4.02점, ‘직매장 이용의 용이성’은 4.00점, ‘로컬푸드의 맛과 모양’ 4.15점, ‘로컬푸드의 가격’ 4.00점, ‘로컬푸드의 신선도 및 안정성’ 4.21점으로 평균 4.07점으로 나타났다.
로컬푸드 직매장의 문제점을 묻는 항목에 대해서는 ‘거리가 멀다’ 3.21점, ‘품목 구성이 한정되어 있다’ 2.75점, ‘편의시설 부족’ 3.06점, ‘신뢰할 수 있는 인증시스템 부재’ 3.45점, ‘포장상태 불량’ 3.83점, ‘홍보 및 마케팅 부족’ 2.98점으로 조사되었다.
로컬푸드 직매장 운영 활성화 방안의 ‘필요’와 ‘매우 필요’에 대한 응답은 ‘매장의 대형화’가 63.8%로 나타났고, ‘편의시설 확충’은 52.1%, ‘가공식품 판매’는 54.2%, ‘판매 서비스 개선’ 38.3%, ‘인증시스템 구축’ 64.6%, ‘로컬푸드에 대한 교육강화’ 61.7%, ‘홍보 및 마케팅 강화’ 63.8%, ‘직매장 점포 확대’ 62.5%, ‘로컬푸드 조례제정’ 48.9%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조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로컬푸드 직매장의 운영활성화 방안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로컬푸드에 대한 홍보 방안 마련이다. 인터넷, 언론매체를 중점적으로 활용하면서, 트위터 등 SNS와 기존고객을 통해 구전마케팅(입소문 마케팅)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인증시스템의 확대이다. 통합적 인증시스템 구축으로 책임 있는 먹거리의 생산 유도 및 지역유통업체와 판매점 등 포괄적인 인증관리체계 구성이 필요하다.
셋째, 로컬푸드 직매장의 확대 및 편의시설 확충이다. 중장기적인 운영계획을 마련하여 지역별, 권역별로 매장을 운영함으로써 많은 소비자들이 로컬푸드를 소비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매장 내 편의시설을 갖춤으로써 소비자 이용의 불편을 줄여나가야 할 것이다.
넷째, 로컬푸드 직매장 직원 친절도 교육 실시이다. 매장 직원의 친절도 향상 교육 및 고객 응대 매뉴얼 도입으로 소비자의 만족도를 향상시켜야 한다.
다섯째, 상품 진열 테크닉 및 포장상태 개선이다. 스마트 패키징, 푸드마일리지 도입, 신선ㆍ편의 가공시설, 소포장기계 도입 등 식품산업 관련 시설을 설치해야 할 것이다.
여섯째, 로컬푸드 직매장의 품목 확대이다. 계절별로 지역의 대표 로컬푸드를 발굴, 1차 생산물을 활용한 가공식품 개발 및 생산 확대 등의 방안이 필요하다.
일곱째, 수급관리의 체계화를 통한 가격 안정 및 인하이다. 농산물에 기업 홍보를 병행하는 상생마케팅 전략을 도입, 농협의 수급관리를 체계화할 수 있는 ‘수급조절위원회’ 구성 등 가격 안정과 인하를 위한 적극적인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여덟째, 이동거리 극복을 위한 추가 매장 운영이다. 이용객, 이동거리, 적정 장소 등에 대한 계속적인 모니터링과 수요조사를 통한 추가 개점, 혹은 비상설 매장 운영, 분점 운영 등 다양한 형태의 직매장 추가 운영방안이 필요하다.
아홉째, 소비자 인식 전환 교육 및 생산자 관리 프로그램 확대이다. 로컬푸드와 관련한 각종 교육 및 세미나 확대, 로컬푸드를 생산하는 농가를 직접 방문하여 체험할 수 있는 투어 프로그램, 로컬푸드를 활용한 요리교실 등 다양한 형태의 소비자 교육을 도입하는 동시에 위생, 관리, 운영 등에 대한 로컬푸드 생산농가 대상의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ㆍ운영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로컬푸드 조례제정이다. 로컬푸드 직매장 운영이 더욱 활성화되고 지역의 농민과 소비자의 상생 발전을 위한 법적, 행정적 기반 마련을 위해 관련 조례제정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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