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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남희 가야금병창 <경기가> 연구
A Study of Gyeonggiga in Gayageum Byeongchang (‘Played on Gayageum and Sung’) by Jeong Nam-hee 원문보기


김연우 (전남대학교 대학원 국악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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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야금병창은 연주자가 자신의 가야금반주에 판소리나 민요의 한 대목을 얹어 부르는 연주형태이다. 20세기 초반의 가야금병창 유성기음반목록에는 지명가로 보이는 <경기가(京畿歌)>가 있다. 김석구에 의해 작사되고, 정남희에 의해 작곡된 것으로 보여 지는 <경기가>는 1936년 정남희의 가야금병창으로 녹음되었다. 가야금병창 <경기가>에 관한 선행연구는 이루어진 바 없고, 정남희에 관한 연구도 대부분이 정남희 가야금산조에 집중되어있다. 본 연구는 정남희의 가야금병창 <경기가>의 사설과 음악적 특징을 연구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정남희 가야금병창 <경기가>의 사설은 한학자 김석구에 의해 작사되었고 당시 경기도 30곳의 지명이 고르게 사용되었다. 중의법(重義法)을 구사하고 3, 4자가 한 절을 이루는 율문으로, 병렬식 구조로 되어 있어 사설을 덜어내고 부르는 것이 가능하다. <경기가>는 경기도의 지명을 열거하는 방식으로, 산천경개와 함께 여유롭고 소박한 삶을 사는 사람들의 모습을 노래하며, 후반부에서는 인생무상을 노래한다. 음악적 특징을 붙임새, 시김새, 선율, 가야금반주로 나누어 살펴본 결과, 붙임새는 가야금간주 8장단을 제외한 60장단 중, 대마디 대장단이 22장단, 밀붙임 1형 29장단, 밀붙임 2형 6장단, 완자걸이 3장단이 사용되었다. <경기가>는 대마디 대장단과 엇붙임인 밀붙임, 완자걸이만을 사용하여 기교적인 붙임새를 지양하고 단순한 붙임새를 활용하였다. 밀붙임 1형과 2형의 활용으로 장단의 변화와 함께 박을 짚어주고 잔가락으로 박을 채우는 가야금기능을 강조하고 있다. 시김새는 짧게 한음이나 두 음을 당겨 다음 음을 꾸며주는 ...

주제어

#가야금병창 정남희 경기가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연우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악학과
지도교수 전인삼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75 p.
키워드 가야금병창 정남희 경기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3137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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