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기독교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기독교세계관, 직무만족, 교사 효능감의 차이를 알아보고, 아울러 기독교 유아교사의 기독교세계관에 따른 교사의 직무만족, 교사 효능감 간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기독교세계관 확립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기독교 유아교사의 기독교세계관 확립의 필요성과 기독교 유아교사의 자질 향상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기독교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연령, 교직경력, 학력, 기관유형, 신앙경력)에 따른 기독교세계관의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기독교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연령, 교직경력, 학력, 기관유형, 신앙경력)에 따른 직무만족도, 교사 효능감의 차이는 어떠한가? 셋째, 기독교 유아교사의 기독교세계관과 직무만족도 그리고 교사 효능감 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넷째. 기독교 유아교사의 기독교세계관이 직무만족도와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 경기도에 근무하는 기독교인 유아교사 27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기독교세계관 측정도구는 정희영(2012)이 개발한 기독교세계관 설문도구를 사용하였고, Jorde-Bloom(1989)이 제작한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도 측정도구(ECJSS: Early Childhood ...
국 문 초 록
본 연구에서는 기독교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기독교세계관, 직무만족, 교사 효능감의 차이를 알아보고, 아울러 기독교 유아교사의 기독교세계관에 따른 교사의 직무만족, 교사 효능감 간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기독교세계관 확립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기독교 유아교사의 기독교세계관 확립의 필요성과 기독교 유아교사의 자질 향상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기독교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연령, 교직경력, 학력, 기관유형, 신앙경력)에 따른 기독교세계관의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기독교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연령, 교직경력, 학력, 기관유형, 신앙경력)에 따른 직무만족도, 교사 효능감의 차이는 어떠한가? 셋째, 기독교 유아교사의 기독교세계관과 직무만족도 그리고 교사 효능감 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넷째. 기독교 유아교사의 기독교세계관이 직무만족도와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 경기도에 근무하는 기독교인 유아교사 27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기독교세계관 측정도구는 정희영(2012)이 개발한 기독교세계관 설문도구를 사용하였고, Jorde-Bloom(1989)이 제작한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도 측정도구(ECJSS: Early Childhood Job Satisfaction Survey)를 송유진(1993)이 우리 실정에 맞게 번역하고, 이를 구은미(2004)가 수정한 도구로서, 장미정(2011)이 사용한 척도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교사 효능감 측정도구는 이분려(1999)의 연구에서 사용되고 김미경(2007)이 보완한 교사 효능감 검사도구(STEBI)로서 장미정(2011)이 사용한 척도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설문지 예비조사 후 본조사로 수집된 설문자료는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첫째, 연구대상 교사들의 배경변인을 살펴보기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둘째, 연구대상 교사의 기독교세계관과 직무만족도, 교사 효능감을 알아보기 위하여 평균(M)과 표준편차(SD)를 산출하였으며,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기독교세계관과 직무만족도, 교사 효능감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검정과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셋째, 연구대상 교사의 기독교세계관과 직무만족도, 기독교세계관과 교사 효능감 간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 실시하여 Pearson 상관계수(r)를 산출하였다. 넷째, 기독교세계관이 직무만족도와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리고자 한다. 첫째, 기독교 유아교사들의 배경변인(연령, 교직경력, 학력, 기관유형, 신앙경력)에 따른 기독교세계관 차이에서 교사의 연령, 교직경력, 학력, 신앙경력이 많을수록 기독교세계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에서 근무하는 교사의 기독교세계관이 일반 유아교육기관 교사들 보다 높게 나타났다. 기독교 유아교사들의 전체적인 기독교세계관 수준은 5점 만점에 평균 4.33점으로 높은 편이었다. 하위요인별로는 인간의 본질, 창조의 시작과 의미, 인간 역사의 의미, 인간의 사망, 삶에서 신앙의 표현, 도덕적 기초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기독교 유아교사들의 배경변인(연령, 교직경력, 학력, 기관유형, 신앙경력) 에 따른 직무만족도에서 교사의 연령, 학력, 기관유형, 신앙경력에 따른 직무만족도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교직경력 1년 미만과 4-6년, 7-9년 교사들이 1-3년 교사들에 비해 직무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독교 유아교사들의 전체적인 직무만족도 수준은 5점 만점에 평균 3.68점으로 비교적 높은 편이었고, 하위요인 중 동료교사와의 관계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또한 기독교 유아교사들의 배경변인(연령, 교직경력, 학력, 기관유형, 신앙경력) 에 따른 교사 효능감에서 교사의 연령, 교직경력에 따른 전체적인 교사 효능감의 차이는 보이지 않았으나 교사 효능감의 하위영역인 개인교수 효능감에는 연령과 교직경력이 높을수록 개인교수 효능감이 높음이 나타났다. 학력과 신앙경력이 높을수록 교사 효능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에서 근무하는 교사의 교사 효능감이 일반 유아교육기관 교사들 보다 높게 나타났다. 기독교 유아교사들의 전체적인 교사 효능감 수준은 5점 만점에 평균 3.63점으로 비교적 높은 편이었다. 셋째, 기독교 유아교사의 기독교세계관에 따른 직무만족도, 교사 효능감 간 상관관계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기독교세계관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와 교사 효능감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기독교세계관과 직무만족도 그리고 교사 효능감이 서로 밀접한 관련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넷째, 기독교 유아교사의 기독교세계관이 직무만족도와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기독교 세계관 요인 중 특히, 인간 역사의 의미를 잘 이해하고, 삶에서 신앙의 표현을 잘
국 문 초 록
본 연구에서는 기독교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기독교세계관, 직무만족, 교사 효능감의 차이를 알아보고, 아울러 기독교 유아교사의 기독교세계관에 따른 교사의 직무만족, 교사 효능감 간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기독교세계관 확립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기독교 유아교사의 기독교세계관 확립의 필요성과 기독교 유아교사의 자질 향상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기독교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연령, 교직경력, 학력, 기관유형, 신앙경력)에 따른 기독교세계관의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기독교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연령, 교직경력, 학력, 기관유형, 신앙경력)에 따른 직무만족도, 교사 효능감의 차이는 어떠한가? 셋째, 기독교 유아교사의 기독교세계관과 직무만족도 그리고 교사 효능감 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넷째. 기독교 유아교사의 기독교세계관이 직무만족도와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 경기도에 근무하는 기독교인 유아교사 27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기독교세계관 측정도구는 정희영(2012)이 개발한 기독교세계관 설문도구를 사용하였고, Jorde-Bloom(1989)이 제작한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도 측정도구(ECJSS: Early Childhood Job Satisfaction Survey)를 송유진(1993)이 우리 실정에 맞게 번역하고, 이를 구은미(2004)가 수정한 도구로서, 장미정(2011)이 사용한 척도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교사 효능감 측정도구는 이분려(1999)의 연구에서 사용되고 김미경(2007)이 보완한 교사 효능감 검사도구(STEBI)로서 장미정(2011)이 사용한 척도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설문지 예비조사 후 본조사로 수집된 설문자료는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첫째, 연구대상 교사들의 배경변인을 살펴보기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둘째, 연구대상 교사의 기독교세계관과 직무만족도, 교사 효능감을 알아보기 위하여 평균(M)과 표준편차(SD)를 산출하였으며,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기독교세계관과 직무만족도, 교사 효능감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검정과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셋째, 연구대상 교사의 기독교세계관과 직무만족도, 기독교세계관과 교사 효능감 간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 실시하여 Pearson 상관계수(r)를 산출하였다. 넷째, 기독교세계관이 직무만족도와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리고자 한다. 첫째, 기독교 유아교사들의 배경변인(연령, 교직경력, 학력, 기관유형, 신앙경력)에 따른 기독교세계관 차이에서 교사의 연령, 교직경력, 학력, 신앙경력이 많을수록 기독교세계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에서 근무하는 교사의 기독교세계관이 일반 유아교육기관 교사들 보다 높게 나타났다. 기독교 유아교사들의 전체적인 기독교세계관 수준은 5점 만점에 평균 4.33점으로 높은 편이었다. 하위요인별로는 인간의 본질, 창조의 시작과 의미, 인간 역사의 의미, 인간의 사망, 삶에서 신앙의 표현, 도덕적 기초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기독교 유아교사들의 배경변인(연령, 교직경력, 학력, 기관유형, 신앙경력) 에 따른 직무만족도에서 교사의 연령, 학력, 기관유형, 신앙경력에 따른 직무만족도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교직경력 1년 미만과 4-6년, 7-9년 교사들이 1-3년 교사들에 비해 직무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독교 유아교사들의 전체적인 직무만족도 수준은 5점 만점에 평균 3.68점으로 비교적 높은 편이었고, 하위요인 중 동료교사와의 관계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또한 기독교 유아교사들의 배경변인(연령, 교직경력, 학력, 기관유형, 신앙경력) 에 따른 교사 효능감에서 교사의 연령, 교직경력에 따른 전체적인 교사 효능감의 차이는 보이지 않았으나 교사 효능감의 하위영역인 개인교수 효능감에는 연령과 교직경력이 높을수록 개인교수 효능감이 높음이 나타났다. 학력과 신앙경력이 높을수록 교사 효능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에서 근무하는 교사의 교사 효능감이 일반 유아교육기관 교사들 보다 높게 나타났다. 기독교 유아교사들의 전체적인 교사 효능감 수준은 5점 만점에 평균 3.63점으로 비교적 높은 편이었다. 셋째, 기독교 유아교사의 기독교세계관에 따른 직무만족도, 교사 효능감 간 상관관계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기독교세계관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와 교사 효능감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기독교세계관과 직무만족도 그리고 교사 효능감이 서로 밀접한 관련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넷째, 기독교 유아교사의 기독교세계관이 직무만족도와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기독교 세계관 요인 중 특히, 인간 역사의 의미를 잘 이해하고, 삶에서 신앙의 표현을 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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