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그리스도인의 삶 속에서 효가 갖는 의미를 기독교 세계관을 통해 규명하는 것이며, 이러한 시각에서 기독교 세계관에 근거한 성경적 효 실천은 사회참여의 삶이 된다는 것을 밝히고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리스도인의 삶은 기독교의 거대 내러티브와 도덕적 삶을 토대로 하며, 성경적 효를 접합점으로 삼는다. 성경적 효는 하나님 아버지에게 자녀로서 응답하는 것이며, 그 방식으로 부모의 삶에 참여하는 것이다. 따라서 성경적 효는 효 개념을 하나님에게 설정하는 것이며, 하나님의 ‘자녀삼음’과 인간의 ‘자녀됨’을 통해 ‘아버지’라는 ...
본 연구는 그리스도인의 삶 속에서 효가 갖는 의미를 기독교 세계관을 통해 규명하는 것이며, 이러한 시각에서 기독교 세계관에 근거한 성경적 효 실천은 사회참여의 삶이 된다는 것을 밝히고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리스도인의 삶은 기독교의 거대 내러티브와 도덕적 삶을 토대로 하며, 성경적 효를 접합점으로 삼는다. 성경적 효는 하나님 아버지에게 자녀로서 응답하는 것이며, 그 방식으로 부모의 삶에 참여하는 것이다. 따라서 성경적 효는 효 개념을 하나님에게 설정하는 것이며, 하나님의 ‘자녀삼음’과 인간의 ‘자녀됨’을 통해 ‘아버지’라는 메타포로 하나님을 이해하고 반응할 수 있게 한다. 예수의 성육신과 십자가 사건은 타락한 인간을 아가페 사랑으로 구속하려는 성부 하나님의 계획에 순종한 성자 예수의 효라고 말할 수 있고, 그의 공생애 기간에 행해진 일들은 인성을 가지고 이루어진 예수의 사회참여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성경적 효는 신앙(믿음, 행함)을 통해 구조화됨으로써 반성적 평형을 통해 의미를 만들어내고, 원칙과 현실 속에서 이루어지는 도덕적 판단의 정합성을 찾는 과정 속에서 신앙과 삶 또는 사회참여의 접합점이 된다. 그렇다면 현대의 그리스도인들은 ‘성경적 효 실천을 통한 사회참여를 하고 있는가?’ 실상은 그렇지 못하다. 오히려 그리스도인들은 종교개혁시대의 기독교 세계관을 실천하는 삶 속에 이루어진 문화적, 지성적, 철학적 합의의 영향력을 잃어버렸다. 오늘날 한국사회의 그리스도인들조차 효를 실천하는 도덕적 삶을 살지 못하고 있는 것은 효를 하나님 아버지의 뜻으로 이해하지 못하고 유교적 효의 개념으로 받아들여 통합점을 상실했기 때문이다. 이는 부모제사 또는 조상제사의 문제가 십계명의 제1~3계명과 충돌하며, 제5계명 실천의 난제로 작용하고, 그리스도인의 신앙과 삶을 분리되게 만든다는 인식을 말한다. 이러한 인식은 현대인들과 그리스도인들이 전통적 당위 또는 계명에 의한 당위로 받아들이는 효가 의무적 관점의 자의적 효를 행하게 할 수 있다는 난점을 가지게 한다. 그리고 이러한 인식은 봉건사회의 신분제와 가부장제를 기반으로 하는 특정 시대의 사회적 관점으로서 유교적 효의 개념을 현대사회의 변화된 생활방식과 세계관, 그리고 기독교 세계관의 성경적 효에 적용하면서 생기는 현상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성경적 효는 하나님 아버지에게 자녀로서 응답하는 것과 그 방식으로 부모의 삶에 참여하는 것이며, 성경적 효의 ‘사랑의 신뢰관계 속에서 상호 요구받는 관심, 돌봄, 채움의 의지를 통한 반성적 평형의 연대와 사회참여’라는 관점은 매우 중요하다. 이는 19세기 노동운동을 통한 연대와는 다르게 아가페 사랑을 기초로 하는 신학적 연대와 사회참여를 통해 관계적 삶과 그 삶의 문제들에 접근한다는 점에서 성경적 관점의 효, 또는 현대적 관점의 효라고 말할 수 있다. 신학적 연대는 하나님과의 관계회복을 통한 하모니의 연대를 인간관계에 반영하는 것이며, 효를 대신-대인관계의 연결고리로 삼고 도덕적 삶의 정합성을 찾는 과정에서 자신이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도 그 하모니가 사회적 개입, 공헌, 결속의 관계적 행위로 확대되어 이성적 자유, 평등, 분배의 정의를 넘어서는 신율적 정의의 사회참여를 가능하게 한다. 이를 위해서는 부모자녀 관계를 중심으로 하는 사회적 근방에서의 미시적 연대와 공간적 차원의 문화(가치) 공감을 통한 중도적 연대, 시간적 차원의 문화(가치) 수용과 세대 공감을 통한 거시적 연대가 필요하다. 이러한 미시적-중도적-거시적 연대는 사적 윤리로서 효를 사회적 윤리로 확대되어질 수 있게 하는 가능성이며, 반성적 평형의 효와 세대 개념을 통한 시간적, 공간적 균형과 조화의 동반성숙을 의미한다. 이제 성경적 효가 사회참여라는 관점에서 사회문제 연구를 위한 일반이론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토대로 하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연구가 시급하다.
본 연구는 그리스도인의 삶 속에서 효가 갖는 의미를 기독교 세계관을 통해 규명하는 것이며, 이러한 시각에서 기독교 세계관에 근거한 성경적 효 실천은 사회참여의 삶이 된다는 것을 밝히고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리스도인의 삶은 기독교의 거대 내러티브와 도덕적 삶을 토대로 하며, 성경적 효를 접합점으로 삼는다. 성경적 효는 하나님 아버지에게 자녀로서 응답하는 것이며, 그 방식으로 부모의 삶에 참여하는 것이다. 따라서 성경적 효는 효 개념을 하나님에게 설정하는 것이며, 하나님의 ‘자녀삼음’과 인간의 ‘자녀됨’을 통해 ‘아버지’라는 메타포로 하나님을 이해하고 반응할 수 있게 한다. 예수의 성육신과 십자가 사건은 타락한 인간을 아가페 사랑으로 구속하려는 성부 하나님의 계획에 순종한 성자 예수의 효라고 말할 수 있고, 그의 공생애 기간에 행해진 일들은 인성을 가지고 이루어진 예수의 사회참여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성경적 효는 신앙(믿음, 행함)을 통해 구조화됨으로써 반성적 평형을 통해 의미를 만들어내고, 원칙과 현실 속에서 이루어지는 도덕적 판단의 정합성을 찾는 과정 속에서 신앙과 삶 또는 사회참여의 접합점이 된다. 그렇다면 현대의 그리스도인들은 ‘성경적 효 실천을 통한 사회참여를 하고 있는가?’ 실상은 그렇지 못하다. 오히려 그리스도인들은 종교개혁시대의 기독교 세계관을 실천하는 삶 속에 이루어진 문화적, 지성적, 철학적 합의의 영향력을 잃어버렸다. 오늘날 한국사회의 그리스도인들조차 효를 실천하는 도덕적 삶을 살지 못하고 있는 것은 효를 하나님 아버지의 뜻으로 이해하지 못하고 유교적 효의 개념으로 받아들여 통합점을 상실했기 때문이다. 이는 부모제사 또는 조상제사의 문제가 십계명의 제1~3계명과 충돌하며, 제5계명 실천의 난제로 작용하고, 그리스도인의 신앙과 삶을 분리되게 만든다는 인식을 말한다. 이러한 인식은 현대인들과 그리스도인들이 전통적 당위 또는 계명에 의한 당위로 받아들이는 효가 의무적 관점의 자의적 효를 행하게 할 수 있다는 난점을 가지게 한다. 그리고 이러한 인식은 봉건사회의 신분제와 가부장제를 기반으로 하는 특정 시대의 사회적 관점으로서 유교적 효의 개념을 현대사회의 변화된 생활방식과 세계관, 그리고 기독교 세계관의 성경적 효에 적용하면서 생기는 현상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성경적 효는 하나님 아버지에게 자녀로서 응답하는 것과 그 방식으로 부모의 삶에 참여하는 것이며, 성경적 효의 ‘사랑의 신뢰관계 속에서 상호 요구받는 관심, 돌봄, 채움의 의지를 통한 반성적 평형의 연대와 사회참여’라는 관점은 매우 중요하다. 이는 19세기 노동운동을 통한 연대와는 다르게 아가페 사랑을 기초로 하는 신학적 연대와 사회참여를 통해 관계적 삶과 그 삶의 문제들에 접근한다는 점에서 성경적 관점의 효, 또는 현대적 관점의 효라고 말할 수 있다. 신학적 연대는 하나님과의 관계회복을 통한 하모니의 연대를 인간관계에 반영하는 것이며, 효를 대신-대인관계의 연결고리로 삼고 도덕적 삶의 정합성을 찾는 과정에서 자신이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도 그 하모니가 사회적 개입, 공헌, 결속의 관계적 행위로 확대되어 이성적 자유, 평등, 분배의 정의를 넘어서는 신율적 정의의 사회참여를 가능하게 한다. 이를 위해서는 부모자녀 관계를 중심으로 하는 사회적 근방에서의 미시적 연대와 공간적 차원의 문화(가치) 공감을 통한 중도적 연대, 시간적 차원의 문화(가치) 수용과 세대 공감을 통한 거시적 연대가 필요하다. 이러한 미시적-중도적-거시적 연대는 사적 윤리로서 효를 사회적 윤리로 확대되어질 수 있게 하는 가능성이며, 반성적 평형의 효와 세대 개념을 통한 시간적, 공간적 균형과 조화의 동반성숙을 의미한다. 이제 성경적 효가 사회참여라는 관점에서 사회문제 연구를 위한 일반이론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토대로 하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연구가 시급하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