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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사회과 지리 수업에의 적용 원문보기


홍서영 (高麗大學校 大學院 地理學科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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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러티브를 구성하고 말하고자하는 인간의 행위는 본능적인 것이며, 역사 시대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갈 만큼 오래되었다. ‘스토리(story)를 말하는 사람’인 Homo Narrans로서 인간은 이야기를 말하는 것처럼 인생을 산다. 이를 통해 내러티브는 인간 삶의 일부분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이 스토리를 구성하여 말하고 싶어 하는 인간의 본능은 수업에 제대로 적용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교실 수업은 인간의 가장 본질적이며 자연스러운 특성인 스토리텔링을 충실하게 반영하지 못한다고 할 수 있다. 사회과 지리 수업의 경우는 특히 공간과 장소에 관한 다양한 스토리를 구성하여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풍부하다. 하지만 지리 수업에 스토리텔링 및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적용하기 위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그에 대한 논의도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회과 지리 수업에 스토리텔링 및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uman action to form and talk about narrative is instinctual and dates back before the era of history. As Homo Narrnas, human tells stories during one's lifetime and it shows that narrative works as part of human life. But the human's instinct to form and discuss about stories are not applied pr...

주제어

#디지털 스토리텔링 스토리텔링 내러티브 지리교육 창의적 문제해결력 학습 동기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서영
학위수여기관 高麗大學校 大學院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地理學科
지도교수 徐泰烈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xi, 284 p.
키워드 디지털 스토리텔링 스토리텔링 내러티브 지리교육 창의적 문제해결력 학습 동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4230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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