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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차량의 주행 정상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운전자 지원 시스템이 개발되고 있다. 주행 시 차량의 차선 유지를 위해 운전자의 조향과는 별개로 횡 방향 거동을 제어하여 주행 정상상태를 유지 시키는 시스템이 보급되고 있다. 직접 요 모멘트 제어 시스템은 차량 주행 시 운전자의 제어 상실로 인한 극한 조건에서 차량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개발되어 왔다. 본 논문에서는 차량의 차선 이탈의 상황에서 이탈을 감지하고 이를 직접 요 모멘트 제어를 통해 이전 주행 차선으로 차량을 회복시켜 유지하는 운전자 지원 시스템에 대해 다룬다. 시스템은 차량과 차선의 위치관계에 따라 차선의 마커와 이탈을 감지한다. 차선 이탈을 감지했을 때, 이 시스템은 차량의 바퀴에 힘을 가하여 요 모멘트를 발생시키고 이를 통해 차량은 원래 차선을 향해 회전하게 된다. 제어기의 성능을 검증하고 차량의 거동을 시뮬레이션하기 위해 실제 차량과 동일한 조건을 구현할 수 있는 ...
저자 | 최정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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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인제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기계공학과 고안전자동차분야 |
지도교수 | 김흥섭 |
발행연도 | 2014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54507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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