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음악놀이가 ADHD학생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 초등학교 5학년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the action-based elementary music program upon the social development of the student with ADHD 원문보기


김보경 (경인교육대학교 초등음악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해마다 ADHD학생은 꾸준히 증가되고 있다. ADHD학생은 창의성이 일반학생보다 높은 강점이 있지만 학업부진, 반항과 공격성, 또래 관계의 문제 등의 여러 부분에서 많은 문제를 일으킨다. 그래서 초등학교 통합학급 교사의 스트레스 수준이 매우 높다. ADHD학생이 미래사회에 능동적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ADHD학생의 특성을 재능으로 전환할 수 있는 교수-학습 전략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ADHD학생을 선정하여 음악놀이가 ADHD학생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했다. 연구대상으로 병원에서 ADHD 진단을 받은 학생과 미국 정신의학회에서 정한 DSM-Ⅳ을 김옥정(1998)이 재구성하여 사용한 CRTS-R(Conners; teacher rating scale-revised) 평정척도를 사용하여 학생을 선정하였다. 음악의 기본개념인 리듬, 가락, 화음, 음색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두어 우광혁(2011), 김종인(2012), 김용희의(2013) 프로그램을 본 연구에 맞게 재구성한 음악놀이는 총 15회기 중 9회는 아침활동시간에 전체 활동으로, 6회기는 수업시간에 짝 활동으로 적용하였다. 음악놀이를 진행하면서 매 차시 수업과정을 동영상으로 촬영한 것을 여러 번 반복해서 보면서 전사한 후 수업관찰일지, 연구 참여자의 교사일지를 작성하였다. 음악놀이 적용시기에 이루어진 학예회 준비과정도 동영상으로 촬영하여 학예회준비관찰일지를 써 나갔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increasing the student with ADHD year by year. ADHD student is higher than without ADHD on the creative character. But they make variety problems; underachiever learning, oppositional defiant, aggression, peer relation problems and so on.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stress level is very hi...

주제어

#ADHD the action-based elementary music program the social development the action of disturbance reduc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보경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음악교육
지도교수 김용희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123p.
키워드 ADHD the action-based elementary music program the social development the action of disturbance reduction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4986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