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우리나라 사교육시장의 현황분석과 경영관점에서의 시사점에 대한 연구 본 연구는 교육계에서 중요한 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으면서도 주로 부정적인 시각에서 논의가 되어온 사교육 시장에 대하여 정부 정책과 현황을 분석하고 경영 관리적 관점에서 사교육기관에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사교육 시장 현황을 분석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교육이외의 교육을 사교육이라 하는 개념과 우리나라의 높은 교육열과 질 높은 교육을 선호하는 학부모로 인하여 사교육이 시대의 흐름과 더불어 절실히 요구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사교육의 종류가 다양해짐에 따라 학습지, 통신수단을 이용한 학원이외의 사교육도 발전하며 사교육비의 분포도가 달라짐도 알 수 있다. 셋째, 서울 강남권의 사교육 열풍은 거대하고 그에 따른 성취도도 높은 편으로 사교육 시장관리에 여전히 긍정적, 부정적 측면이 동시에 남아있음을 살펴볼 수 있다. 넷째, 사교육에게 의존하는 과목별을 분석한 결과 국어, 영어, 수학의 의존도가 높음을 알아 볼 수 있었다. 다섯째, 학원의 성격에 따라 연도별 수익성, 성장성 분석을 함으로써 종합 입시학원의 경우 수익성을 보면 지역별 ...
제 목 : 우리나라 사교육시장의 현황분석과 경영관점에서의 시사점에 대한 연구 본 연구는 교육계에서 중요한 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으면서도 주로 부정적인 시각에서 논의가 되어온 사교육 시장에 대하여 정부 정책과 현황을 분석하고 경영 관리적 관점에서 사교육기관에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사교육 시장 현황을 분석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교육이외의 교육을 사교육이라 하는 개념과 우리나라의 높은 교육열과 질 높은 교육을 선호하는 학부모로 인하여 사교육이 시대의 흐름과 더불어 절실히 요구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사교육의 종류가 다양해짐에 따라 학습지, 통신수단을 이용한 학원이외의 사교육도 발전하며 사교육비의 분포도가 달라짐도 알 수 있다. 셋째, 서울 강남권의 사교육 열풍은 거대하고 그에 따른 성취도도 높은 편으로 사교육 시장관리에 여전히 긍정적, 부정적 측면이 동시에 남아있음을 살펴볼 수 있다. 넷째, 사교육에게 의존하는 과목별을 분석한 결과 국어, 영어, 수학의 의존도가 높음을 알아 볼 수 있었다. 다섯째, 학원의 성격에 따라 연도별 수익성, 성장성 분석을 함으로써 종합 입시학원의 경우 수익성을 보면 지역별 편차가 매우 크게 나타나고, 강남 지역을 중심으로 높은 수익성을 보이고 지속적 성장세를 보였다. 여섯째, 단과 학원의 경우 지역에 관계없이 큰 경영손실을 보였고, 보습학원의 경우는 강남지역에 소재한 자료만을 검토한 결과 과다한 수익률을 보이고 있으며 지속적인 안정세를 보이고 있음을 살펴 볼 수 있다. 한편 이러한 현황 분석과 사교육비 논란을 종합하여 경영관리적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사교육이 현재의 학업보충 차원에서만이 아니라 전략적인 학력경쟁을 위한 미래설계와 투자 차원에서도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는 점, 부모들은 사교육이 자녀들이 소수 명문대에 입학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믿고 있는 점, 공교육은 교육의 형평성을 추구하는 것이 본질이고 사교육은 교육의 수월성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서로 보완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점을 고려할 때 학생과 학부모가 원하는 교육이 무엇인지, 대학에 연결되는 부분을 학원이 제공해주는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 좀 더 사실적으로 파악하고 그 파급효과가 주는 영향력을 고려하여 공교육과 사교육의 역할을 정리할 수 있어야한다.
제 목 : 우리나라 사교육시장의 현황분석과 경영관점에서의 시사점에 대한 연구 본 연구는 교육계에서 중요한 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으면서도 주로 부정적인 시각에서 논의가 되어온 사교육 시장에 대하여 정부 정책과 현황을 분석하고 경영 관리적 관점에서 사교육기관에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사교육 시장 현황을 분석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교육이외의 교육을 사교육이라 하는 개념과 우리나라의 높은 교육열과 질 높은 교육을 선호하는 학부모로 인하여 사교육이 시대의 흐름과 더불어 절실히 요구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사교육의 종류가 다양해짐에 따라 학습지, 통신수단을 이용한 학원이외의 사교육도 발전하며 사교육비의 분포도가 달라짐도 알 수 있다. 셋째, 서울 강남권의 사교육 열풍은 거대하고 그에 따른 성취도도 높은 편으로 사교육 시장관리에 여전히 긍정적, 부정적 측면이 동시에 남아있음을 살펴볼 수 있다. 넷째, 사교육에게 의존하는 과목별을 분석한 결과 국어, 영어, 수학의 의존도가 높음을 알아 볼 수 있었다. 다섯째, 학원의 성격에 따라 연도별 수익성, 성장성 분석을 함으로써 종합 입시학원의 경우 수익성을 보면 지역별 편차가 매우 크게 나타나고, 강남 지역을 중심으로 높은 수익성을 보이고 지속적 성장세를 보였다. 여섯째, 단과 학원의 경우 지역에 관계없이 큰 경영손실을 보였고, 보습학원의 경우는 강남지역에 소재한 자료만을 검토한 결과 과다한 수익률을 보이고 있으며 지속적인 안정세를 보이고 있음을 살펴 볼 수 있다. 한편 이러한 현황 분석과 사교육비 논란을 종합하여 경영관리적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사교육이 현재의 학업보충 차원에서만이 아니라 전략적인 학력경쟁을 위한 미래설계와 투자 차원에서도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는 점, 부모들은 사교육이 자녀들이 소수 명문대에 입학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믿고 있는 점, 공교육은 교육의 형평성을 추구하는 것이 본질이고 사교육은 교육의 수월성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서로 보완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점을 고려할 때 학생과 학부모가 원하는 교육이 무엇인지, 대학에 연결되는 부분을 학원이 제공해주는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 좀 더 사실적으로 파악하고 그 파급효과가 주는 영향력을 고려하여 공교육과 사교육의 역할을 정리할 수 있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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