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성격특성과 의사결정유형이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Personality Characteristics and Decision Making Type on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2 no.4, 2016년, pp.441 - 451  

김명숙 (세명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imed to examine the effects of personality characteristics and decision making type on the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336 nursing students using a self-report questionnaire. Data were analyzed using a t-test, ANOVA, $Scheff{\acute{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바람직한 대학생활적응을 위해서 간호대학생의 성격특성과 의사결정유형이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대학생활 적응에 대한 다차원적 이해를 돕고, 미래 바람직한 간호사의 자질로 요구되는 셀프리더십 훈련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 대학생의 셀프리더십은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그 어느 때보다도 간호사에게는 높은 수준의 간호지식과 기술뿐만 아니라 자율성과 독립성을 가지고 주도적인 판단과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간호사로서의 기본적인 역량인 셀프리더십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Won & Cho, 2013). 특히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은 학과만족도를 높여줄 뿐만 아니라 책임 있는 판단과 행동을 통해 개인의 성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Lee, Park, & Kim, 2014). 특히 졸업 후 2-3년이 지난 시점의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으로 의사소통과 협력능력, 윤리적 책임인식능력, 그리고 리더십 능력이 강조되고 있기 때문에 간호대학생은 셀프리더십 역량을 증진시켜 대학생활에의 적응을 돕고 졸업 후 전문직 간호사로서 효과적인 간호업무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합리적 의사결정을 잘하는 사람의 특징은 무엇인가? 의사결정은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한 문제해결의 한 가지 형태로서, 합리적 유형, 직관적 유형, 의존적 유형 등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되며, 이중에서 합리적 의사결정은 원하는 의사결정 이외에 바람직한 문제해결까지도 가능하게 한다(Kang, Lee, & Hwang, 2015). 효과적인 의사결정자는 확고한 자아존중감과 잘 분화되고 통합된 자아개념을 바탕으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며, 자신이 내린 의사결정에 대해 책임을 지고, 자율적이고 성숙한 대인관계를 지닌 목적의식이 분명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Cho, 2012). 셀프리더십은 급변하는 의료 환경 내에서 조직구성원의 주도적 역할, 창의성 및 자율성을 강조하는 개념으로서 (Kim & Park, 2016), 상황판단 시 장애요인보다는 기회요인을잘 찾아냄으로써 건설적이고 효과적인 사고유형을 확립시켜준다(Manz & Sims, 1990).
졸업 2~3년이 지난 시점의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은 무엇인가? 특히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은 학과만족도를 높여줄 뿐만 아니라 책임 있는 판단과 행동을 통해 개인의 성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Lee, Park, & Kim, 2014). 특히 졸업 후 2-3년이 지난 시점의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으로 의사소통과 협력능력, 윤리적 책임인식능력, 그리고 리더십 능력이 강조되고 있기 때문에 간호대학생은 셀프리더십 역량을 증진시켜 대학생활에의 적응을 돕고 졸업 후 전문직 간호사로서 효과적인 간호업무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Ahn, C. G., & Lee, K. I. (1996). Clinical application of the Revised NEO Personality Inventory.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8(1), 65-79. 

  2. Buck, J. N., & Daniel, M. H. (1985). Assessment of career decision making manual. Los Angeles: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 

  3. Cho, E. S. (2012). The correlation between making decisions and coping with stress for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1(2), 223-239. 

  4. Choi, Y. H., & Jung, C. S. (2015). Relationship between self-leadership, self-efficacy and empower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7), 4604-4613. 

  5. Costa, P. T., & McCrae, R. R. (1992). Revised NEO Personality Inventory(NEO-PI-R) and NEO Five-Factor Inventory(NEO FFI) Professional Manual. Odessa,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6. DiLiello, T. C., & Houghton, J. D. (2006). Maximizing organizational leadership capacity for the future: Toward a model of self-leadership, innovation and creativity.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21(4), 319-337. 

  7. Harren, V. H. (1984). Assessment of career decision making. Los Angeles: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 

  8. Houghton, J. D., & Neck, C. P. (2002).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testing a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 for self-leadership.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17(7-8), 672-691. 

  9. Judge, T. A., Bono, J. E., Ilies, E., & Gerhardt, M. W. (2002). Personality & leadership: a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review.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7(4), 765-780. 

  10. Kang, C. H., Lee, N. G., & Hwang, I. Y. (2015). The effects of college students' five personality factors on career path decision types.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9(3), 261-273. 

  11. Kim, E. J., Lim, J. Y., & Choi, K. W. (2011). Relations among the decision making style, self-leadership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of visiting nurses. The Korea Contents Society, 11(10), 324-332. 

  12. Kim, H. R., Kim, J, J., & Kwon, Y. H. (2012).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big 5 personality characteristics and self-leadership. Korean Business Education Review, 16(7), 4604-4613. 

  13. Kim, J. J. (2010).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personality characteristics and self-leadership. Unpublished master's thesis, Ulsan University, Ulsan. 

  14. Kim, J. K. (2007). Organization members' personality pattern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 The case of social welfare facilities -.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wangwoon University, Seoul. 

  15. Kim, M. J. (2006). An inquiry into learner factors influencing the self-leadership development of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6. Kim, K. S., & Park, H. O. (2016). The moderating effect of empowerment in relationship between self-leadership and job satisfaction for nurses working in long-term care hospitals, Journal of Korean Gerontological Nursing, 18(1), 32-40. 

  17. Koh, H. J. (1992). A study on the effect of career counseling on korean college students' decision making styles and on career decision making status,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18. Kwon, S. Y. (2007).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characteristics and self-leadership, and the influence of self-leadership on performance and life satisfaction among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seo University, Cheonan. 

  19. Lee, J, Y., & Cho, M. H. (2012). Correlations between self-leadership,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a diploma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ollege Education, 14(3.4), 241-253. 

  20. Lee, M. R. (2016). A study on the variables associated with leadership life skill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 65-73. 

  21. Lee, Y. S., Park, S. H., & Kim, J. K. (2014). Nursing students' self-leadership, self-efficacy, interpersonal relation, college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6), 229-240. 

  22. Manz, C. C., & Sims, H. P. (1990). Self-management as a substitute for leadership: A social learning perspectiv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5(2), 361-367. 

  23. Neck, C. P., & Houghton, J. D. (2006). Two decades of self-leadership theory and research.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21(4), 270-295. 

  24. Park, H. J. (2015). Correlations among nursing professionalism,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leadership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Education, 21(2), 227-236. 

  25. Park, H. S., & Han, J. Y. (2015). Self-leadership,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16(3), 695-706. 

  26. Shin, Y. K., Kim, M, S., & Han, Y. S. (2009). A study on the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RSLQ) for Korean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6(3), 313-340. 

  27. Watson, L. (2004). Self-leadership: Becoming an exceptional leader. Radiology Technology, 75(6), 457-467. 

  28. Whang, W. H., & Youn, C. S. (2014). A study on the moderate effect of career decision making type on between nursing students' self-leadership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Korean Business Education Review, 29(5), 74-98. 

  29. Won, H. J., & Cho, S. H. (2013). A review of research on self-leadership in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9(3), 382-39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