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성취욕구와 개인역량이 창업 의지에 미치는 영향: 효과적 창업교육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한국벤처창업학회 2016년도 춘계학술대회, 2016 Apr. 22, 2016년, pp.137 - 144  

설명환 (한밭대학교 대학원) ,  권기환 (한밭대학교 경영학과) ,  최종인 (한밭대학교 경영회계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Rideout(2012)가 주장한 창업교육과 창업활성화에 대한 근원이라고 할 수 있는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성취욕구와 개인역량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Maier(1955)가 주장한 개인의 능력과 동기부여의 수준에 의한 성과가 결정(성과=능력${\times}$동기부여)된다는 이론을 바탕으로 성과를 종속변수인 창업의지로, 능력을 독립변수인 개인의 역량, 그리고 동기부여를 성취욕구로 연구모형을 설정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효과적 창업교육이 조절변수로서의 효과성을 검증 하고자 한다. 성취욕구와 개인역량이 창업의지 사이에서 정적인 조절역할을 하는 효과적인 창업교육에 대해 규명함으로서 창업교육의 연구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역량이란 개인, 또는 조직이 목표하는 성과 달성을 위해 개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내재적 특성을 나타낸 것이며, 이러한 역량과 창업의지와의 관계에 대한 실증적 연구는 많이 진행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창업의지에 개인역량이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개인역량과 창업의지의 인과관계를 실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성과는 능력과 동기에 의해서 이루어진다는 Maier(1955)의 주장을 바탕으로 성과를 종속변수인 창업의 지로, 능력을 독립변수인 개인의 역량, 그리고 동기부여를 성취욕구로 연구모형을 설정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효과적 창업교육이 조절변수로서의 효과성에 대해 검증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목적은 체계적인 창업교육을 받은 대전지역 3, 4학년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할 예정이며 개인역량과 성취욕구가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효과적 창업교육이 조절변수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는지 실증분석 함으로써 우리나라 창업교육의 문제점을 찾아보고 재점검할 필요성을 제기하고자 한다.
  • 또한 효과적 창업교육이 조절변수로서의 효과성에 대해 검증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목적은 체계적인 창업교육을 받은 대전지역 3, 4학년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할 예정이며 개인역량과 성취욕구가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효과적 창업교육이 조절변수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는지 실증분석 함으로써 우리나라 창업교육의 문제점을 찾아보고 재점검할 필요성을 제기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창업의 활성화를 위해 성취욕구와 개인역량을 위한 창업교육 영향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함으로써 창업활성화에 기여하는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 본 논문은 성과는 능력과 동기에 의해서 이루어진다는 Maier(1955)의 주장을 바탕으로 성과를 종속변수인 창업의 지로, 능력을 독립변수인 개인의 역량, 그리고 동기부여를 성취욕구로 연구모형을 설정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효과적 창업교육이 조절변수로서의 효과성에 대해 검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목적은 체계적인 창업교육을 받은 대전지역 3, 4학년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할 예정이며 개인역량과 성취욕구가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효과적 창업교육이 조절변수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는지 실증분석 함으로써 우리나라 창업교육의 문제점을 찾아보고 재점검할 필요성을 제기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창업의 활성화를 위해 성취욕구와 개인역량을 위한 창업교육 영향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함으로써 창업활성화에 기여하는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는 성취욕구와 개인역량이 창업의지 사이에서 정적인 조절역할을 하는 효과적인 창업교육에 대해 규명함으로서 창업교육의 연구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성취욕구는 창업의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효과적인 창업교육은 성취욕구와 창업의지 사이에서 정(+)적인 조절역할을 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인역량의 5가지 유형은? 개인역량의 5가지 유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식(Knowledge)이란 특정 분야에 대해 가지고 있는 정보 이며 지식은 그 사람이 무엇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해줄 수 있을 뿐, 실제로 예측가능하지 않다. 둘째, 기술(Skill)은 특정 신체적 또는 정신적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정신적 또는 인지적 기술은 분석적 사고(인과관계 규명)와 개념적 사고(복잡한 데이터의 패턴 인식)를 포함하고 있다. 셋째, 자기개념(Self-Concept)은 태도, 가치관 또는 자기상 (Self-Image)을 의미한다. 넷째, 특질(Traits)은 특별한 기질이나 성질, 상황 또는 정보에 대한 일관적 반응을 말하며 다섯째, 동기(Motives)는 개인이 일관되게 품고 있거나, 원하는 어떤 것 또는 방향에 대해서 자발적인 행동을 끌어내고, 계속하게 하는 것이다(Spencer & Spencer, 1993).
Charms이 정의한 성취욕구란? 성취욕구란 탁월한 표준과 경쟁하여 얻은 성공으로부터 유래되는 만족감을 추구하여 노력하는 성향이라고 정의하고 있다(Charms, 1968).
창업의지란? 창업의지를 정의하면 조직고용(Organization-Employed)에 반대되는 것으로써 자영업(Self-employed)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과 행동을 다루는 마음의 상태(Bird, 1988)이며, 자신의 사업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의 욕구(Crant, 1996)로 정의 하고 있다. 창업의지는 사람들이 사업을 소유하거나 시작하려는 욕구(Bae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