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한진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의 연령과 성별에 따라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유아교육 현장에서 친사회적 행동을 증진시키는데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유아의 연령과 성별에 따라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차이가 있는가? 둘째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절차는 유아의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2014년 3월 24일부터 4월 23일까지 약 5주에 걸쳐 예비 검사,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의 순서로 진행되었으며, 사전-사후 비교집단 설계를 채택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D구에 위치한 A어린이집과 서울시 C구에 위치한 B어린이집 만4~5세 유아 각 30명씩 60명의 원아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교육과학기술부가 2011년에 발행한‘유치원 기본과정 내실화를 위한 인성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는 실험집단과 인성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지 않는 비교집단으로 나누었다. 비교 집단은 현재 어린이집에서 실시하고 있는 만4~5세 누리과정 활동을 실시한 반면, 실험집단에서는‘유치원 기본과정 내실화를 위한 인성교육프로그램’12차시를 적용하였다.
친사회적 행동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도구로는 Mcginnis와 Goldstein(1990)의 기술상황 척도를 이원영, 박찬옥, 노영희(1993)가 번안, 발췌, 수정한‘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검사도구’에 이종향(2007)이 수정하여 개인정서 조절능력, 대인관계 형성능력, 학교 적응능력의 범주별로 1문항씩 첨가하여 총 18문항으로 제작한 것을 사용하였고, 본 연구에서는 학교 적응능력을 어린이집 적응능력으로 변경하였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친사회적 행동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평균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figure out the effect of the Character Education Program on the pro-social behavior of young children and to provide with the basic materials for utilizing the Character Education Program in order to promote pro-social behavi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

주제어

#인성교육 친사회적 행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진아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안선희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ⅵ, 115 p.
키워드 인성교육 친사회적 행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5224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