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전문가의 윤리적 딜레마와 실천행동 연구 : 근거이론 중심으로 A study on art therapists' ethical dilemmas and execution of ethical behavior : with its focus on grounded theory원문보기
본 연구는 미술치료전문가가 경험하는 윤리적 딜레마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윤리적 실천행동의 전략, 그리고 미술치료전문가는 어떤 과정을 거쳐 윤리적 실천행동을 하는지를 탐색하고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참여자 선정은 이론적 표본추출을 통한 목적 표집으로 이루어졌으며, 10년 이상의 미술치료경험이 있는 자, 미술치료 전문가 및 1급 자격을 취득 후 수퍼바이저로서 미술치료사를 양성하고 있는 자, 미술치료관련 박사학위를 수료하거나 학위를 소지하고 있는 자, 현재 미술치료관련 연구소를 운영하고 임상 중에 있는 자, 이상 네 가지 요건 중 세 가지 이상 충족될 경우 미술치료전문가로 정의하였다. 세 가지 이상의 요건이 충족되는 65명의 미술치료전문가 중 연구의 목적과 취지, 연구과정을 설명하여 연구 참여에 동의한 최종 7명의 미술지료전문가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수집한 면담자료를 ...
국 문 초 록
본 연구는 미술치료전문가가 경험하는 윤리적 딜레마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윤리적 실천행동의 전략, 그리고 미술치료전문가는 어떤 과정을 거쳐 윤리적 실천행동을 하는지를 탐색하고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참여자 선정은 이론적 표본추출을 통한 목적 표집으로 이루어졌으며, 10년 이상의 미술치료경험이 있는 자, 미술치료 전문가 및 1급 자격을 취득 후 수퍼바이저로서 미술치료사를 양성하고 있는 자, 미술치료관련 박사학위를 수료하거나 학위를 소지하고 있는 자, 현재 미술치료관련 연구소를 운영하고 임상 중에 있는 자, 이상 네 가지 요건 중 세 가지 이상 충족될 경우 미술치료전문가로 정의하였다. 세 가지 이상의 요건이 충족되는 65명의 미술치료전문가 중 연구의 목적과 취지, 연구과정을 설명하여 연구 참여에 동의한 최종 7명의 미술지료전문가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수집한 면담자료를 근거이론 접근방법(Strauss & Corbin, 1998)으로 질적 분석하였다. 면담자료를 개방코딩 과정을 통해 범주화한 결과 66개의 개념과 22개의 하위범주, 9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도출한 범주들을 근거이론의 패러다임을 바탕으로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6가지 중요한 주제로 미술치료전문가의 딜레마 경험과 윤리적 실천행동을 정리하였다. 선택코딩에서 핵심범주를‘내담자를 온전히 보려는 노력과 치료사의 지속적인 자기성찰’로 명명하고, 미술치료전문가의 윤리적 딜레마 경험과 윤리적 실천행동에 대한 이야기 윤곽(story line)을 전개하였다. 그리고 윤리적 실천행동 과정의 단계를 분석하여 제시하고 이론적 상황모형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미술치료전문가들이 윤리적 딜레마를 경험하고 윤리적 실천행동을 하는 과정에서 중심현상을 유발하게 되는 인과적 조건인 ‘미술치료사의 길을 선택’한 배경을 알 수 있었다. 인과적 조건으로 미술치료전문가가 되는 동기에는 몇 가지 주요한 요소가 있었다. 자기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미술치료사를 선택하거나, 미술치료의 특성에 대한 지적 호기심을 갖고 치료적 효과성을 경험하면서 직업적 수단으로써 미술치료사가 되었다. 또한 치료사의 자기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이 미술치료전문가가 되는데 영향을 미쳤다. 미술치료사의 길을 선택하여 윤리적 딜레마를 경험하고 이것을 해결하려는 중심현상은 ‘유능한 미술치료사가 되기 위한 전문성 획득’이다. 미술치료의 성공을 경험하면서 미술치료사로서의 자긍심을 갖게 되고 이를 바탕으로 윤리적 딜레마를 해결하려는 노력과 윤리적 실천행동을 하고자 하는 것이다. 유능한 미술치료사가 되기 위한 전문성 획득에 기여한 맥락적 조건은 ‘윤리적 딜레마를 직면하고 체험’한 경험들이었다. 전문가들이 경험한 윤리적 딜레마는 크게 다섯 가지로 나타났다. 즉 미술치료사로서의 내적 갈등, 내담자와 치료관계에서의 갈등, 미술작품과 관련된 갈등, 치료사 간의 갈등, 마지막으로 외부환경 문제로 인한 윤리적 갈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갈등을 경험하면서 윤리적 딜레마를 극복하는 과정이 전문성 획득을 촉진하면서 유능한 미술치료사가 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윤리적 실천행동을 위한 중재적 조건은 ‘미술치료사의 정체성을 재인식’하고 ‘자기성찰’을 통해 ‘치료사로서의 책임감’을 갖는 것이다. 이것이 적극적인 윤리적 실천 행동을 촉진시킨다. 윤리적 딜레마를 경험하면서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취해지는 윤리적 실천행동 방법이 작용/상호작용 전략이다. 이는 유능한 치료사가 되기 위한 방법이자 동시에 윤리적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다. 작용/상호작용 전략은 전문적 역량을 강화하고, 내담자 보호를 위한 온전성, 내담자 작품(art work)의 보전성, 윤리교육의 신뢰성과 민감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윤리적인 실천행동을 위해 도출된 전략은 미술치료전문가의 ‘자율적인 판단’으로 이어졌다. 정확한 윤리적 지침이 없는 상황에서 다양한 딜레마를 직면하고 해결하기까지의 경험과 일련의 결과가 미술치료전문가들의 치료적 맥락에 대한 통찰과 자율적 의사결정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미술치료전문가들의 윤리적 실천행동은 시간적 순서에 따라 ‘갈등 단계’, ‘탐색과 노력 단계’, ‘의사결정 단계’, ‘실천 단계’의 네 단계로 요약 할 수 있다. 미술치료전문가가 되는 과정에서 첫 단계인 갈등 단계는 유능한 미술치료사가 되는데 피할 수 없는 과정이며, 미술치료전문가들은 치료의 전 과정에서 다양한 윤리적 딜레마를 경험하였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자신을 돌아보고 노력하며 해결방안을 예측해 보는 과정을 거쳐 올바른 윤리적 판단을 내리기 위한 의사결정을 하였다. 뚜렷한 윤리강령 또는 가이드라인이 없는 경우 개인마다의 다양한 상황과 개인적 판단에 따른 의사결정이 다양했으며, 그 결과도 다양하게 나타났다. 하지만 자율적인 판단에는 변화와 교육을 통한 실행이 수반되어야 한다는 공통된 의견을 보였다. 연구 참여자의 면담자료를 바탕으로 개념추출, 범주화, 범주 간 관계형성을 통한 핵심범주 확정, 이야기 구성과정을 거쳐 ‘스타모형(Star Model)' 이론을 도출하였다. 윤리적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한 윤리적 실천행동 과정을 치료적 맥락으로 통찰해 본 결과 미술치료사와 내담자 그리고 미술작품(art work)의 삼자관계가 스타관계(오자관계)로 확대 되었다. 이는 내담자를 온전히 보려는 노력과 치료자의 지속적인 자기성찰을 중심축으로‘치료사 차원’, ‘내담자 차원’, ‘미술작품(art work)의 차원’, ‘치료사들과의 관계 차원’, ‘외부환경 차원’으로 나타난다. 스타관계(오자관계)는 순차적인 것이 아닌 동시다발적으로 형성되며, 윤리와 치료는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치료사가 되기 위한 과정에서부터 윤리적 딜레마는 지속적이고 중층적으로 발생하였다. 미술치료전문가들은 다양한 딜레마를 경험하면서 이를 개인의 역량 수준에 따라 해결하려 노력하였다. 결국 윤리적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내담자를 온전히 보려는 노력과 치료자의 지속적인 자기성찰이 있어야 하며, 윤리강령을 숙지하고 윤리의식을 제고하는 것과 함께 끊임없는 탐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윤리적 딜레마를 해결하는 실천행동과정에서 미술치료전문가는 치료자로서 내담자를 온전히 보고자 노력하면서 미술치료를 성공적으로 실시하고자 하는 신념에 따라 이루어진다는 결과를 통해 미술치료사가 ‘내담자’와 ‘치료’를 가장 중요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미술치료전문가를 대상으로 개별심층 면담을 통해 직접 경험한 윤리적 딜레마와 이를 해결하는 과정에서의 경험과 윤리적 실천행동을 취하는 과정에서의 전략은 무엇인지 치료적 맥락에서 경험적 연구를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미술치료전문가의 윤리적 딜레마에 대한 경험뿐만 아니라 윤리적 실천 행동과 관련된 경험을 함께 탐색한 점, 윤리적 실천행동을 하는 과정의 단계를 조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특히 미술치료전문가들이 도출한 전략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고 미술치료사의 윤리교육과 훈련 방법에서 개선되어야 할 점과 발전해야 할 필요성에 대한 언급은 미술치료사의 윤리강령 재정에 유용한 정보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미술치료사 또는 미술치료전문가가 되기 위한 치료사들에게 자신의 위치를 확인하고 미술치료사로서의 정체성을 고취시킴으로써 앞으로 미술치료관련 학회에 구체적인 윤리 지침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미술치료전문가가 경험하는 윤리적 딜레마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윤리적 실천행동의 전략, 그리고 미술치료전문가는 어떤 과정을 거쳐 윤리적 실천행동을 하는지를 탐색하고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참여자 선정은 이론적 표본추출을 통한 목적 표집으로 이루어졌으며, 10년 이상의 미술치료경험이 있는 자, 미술치료 전문가 및 1급 자격을 취득 후 수퍼바이저로서 미술치료사를 양성하고 있는 자, 미술치료관련 박사학위를 수료하거나 학위를 소지하고 있는 자, 현재 미술치료관련 연구소를 운영하고 임상 중에 있는 자, 이상 네 가지 요건 중 세 가지 이상 충족될 경우 미술치료전문가로 정의하였다. 세 가지 이상의 요건이 충족되는 65명의 미술치료전문가 중 연구의 목적과 취지, 연구과정을 설명하여 연구 참여에 동의한 최종 7명의 미술지료전문가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수집한 면담자료를 근거이론 접근방법(Strauss & Corbin, 1998)으로 질적 분석하였다. 면담자료를 개방코딩 과정을 통해 범주화한 결과 66개의 개념과 22개의 하위범주, 9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도출한 범주들을 근거이론의 패러다임을 바탕으로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6가지 중요한 주제로 미술치료전문가의 딜레마 경험과 윤리적 실천행동을 정리하였다. 선택코딩에서 핵심범주를‘내담자를 온전히 보려는 노력과 치료사의 지속적인 자기성찰’로 명명하고, 미술치료전문가의 윤리적 딜레마 경험과 윤리적 실천행동에 대한 이야기 윤곽(story line)을 전개하였다. 그리고 윤리적 실천행동 과정의 단계를 분석하여 제시하고 이론적 상황모형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미술치료전문가들이 윤리적 딜레마를 경험하고 윤리적 실천행동을 하는 과정에서 중심현상을 유발하게 되는 인과적 조건인 ‘미술치료사의 길을 선택’한 배경을 알 수 있었다. 인과적 조건으로 미술치료전문가가 되는 동기에는 몇 가지 주요한 요소가 있었다. 자기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미술치료사를 선택하거나, 미술치료의 특성에 대한 지적 호기심을 갖고 치료적 효과성을 경험하면서 직업적 수단으로써 미술치료사가 되었다. 또한 치료사의 자기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이 미술치료전문가가 되는데 영향을 미쳤다. 미술치료사의 길을 선택하여 윤리적 딜레마를 경험하고 이것을 해결하려는 중심현상은 ‘유능한 미술치료사가 되기 위한 전문성 획득’이다. 미술치료의 성공을 경험하면서 미술치료사로서의 자긍심을 갖게 되고 이를 바탕으로 윤리적 딜레마를 해결하려는 노력과 윤리적 실천행동을 하고자 하는 것이다. 유능한 미술치료사가 되기 위한 전문성 획득에 기여한 맥락적 조건은 ‘윤리적 딜레마를 직면하고 체험’한 경험들이었다. 전문가들이 경험한 윤리적 딜레마는 크게 다섯 가지로 나타났다. 즉 미술치료사로서의 내적 갈등, 내담자와 치료관계에서의 갈등, 미술작품과 관련된 갈등, 치료사 간의 갈등, 마지막으로 외부환경 문제로 인한 윤리적 갈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갈등을 경험하면서 윤리적 딜레마를 극복하는 과정이 전문성 획득을 촉진하면서 유능한 미술치료사가 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윤리적 실천행동을 위한 중재적 조건은 ‘미술치료사의 정체성을 재인식’하고 ‘자기성찰’을 통해 ‘치료사로서의 책임감’을 갖는 것이다. 이것이 적극적인 윤리적 실천 행동을 촉진시킨다. 윤리적 딜레마를 경험하면서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취해지는 윤리적 실천행동 방법이 작용/상호작용 전략이다. 이는 유능한 치료사가 되기 위한 방법이자 동시에 윤리적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다. 작용/상호작용 전략은 전문적 역량을 강화하고, 내담자 보호를 위한 온전성, 내담자 작품(art work)의 보전성, 윤리교육의 신뢰성과 민감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윤리적인 실천행동을 위해 도출된 전략은 미술치료전문가의 ‘자율적인 판단’으로 이어졌다. 정확한 윤리적 지침이 없는 상황에서 다양한 딜레마를 직면하고 해결하기까지의 경험과 일련의 결과가 미술치료전문가들의 치료적 맥락에 대한 통찰과 자율적 의사결정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미술치료전문가들의 윤리적 실천행동은 시간적 순서에 따라 ‘갈등 단계’, ‘탐색과 노력 단계’, ‘의사결정 단계’, ‘실천 단계’의 네 단계로 요약 할 수 있다. 미술치료전문가가 되는 과정에서 첫 단계인 갈등 단계는 유능한 미술치료사가 되는데 피할 수 없는 과정이며, 미술치료전문가들은 치료의 전 과정에서 다양한 윤리적 딜레마를 경험하였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자신을 돌아보고 노력하며 해결방안을 예측해 보는 과정을 거쳐 올바른 윤리적 판단을 내리기 위한 의사결정을 하였다. 뚜렷한 윤리강령 또는 가이드라인이 없는 경우 개인마다의 다양한 상황과 개인적 판단에 따른 의사결정이 다양했으며, 그 결과도 다양하게 나타났다. 하지만 자율적인 판단에는 변화와 교육을 통한 실행이 수반되어야 한다는 공통된 의견을 보였다. 연구 참여자의 면담자료를 바탕으로 개념추출, 범주화, 범주 간 관계형성을 통한 핵심범주 확정, 이야기 구성과정을 거쳐 ‘스타모형(Star Model)' 이론을 도출하였다. 윤리적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한 윤리적 실천행동 과정을 치료적 맥락으로 통찰해 본 결과 미술치료사와 내담자 그리고 미술작품(art work)의 삼자관계가 스타관계(오자관계)로 확대 되었다. 이는 내담자를 온전히 보려는 노력과 치료자의 지속적인 자기성찰을 중심축으로‘치료사 차원’, ‘내담자 차원’, ‘미술작품(art work)의 차원’, ‘치료사들과의 관계 차원’, ‘외부환경 차원’으로 나타난다. 스타관계(오자관계)는 순차적인 것이 아닌 동시다발적으로 형성되며, 윤리와 치료는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치료사가 되기 위한 과정에서부터 윤리적 딜레마는 지속적이고 중층적으로 발생하였다. 미술치료전문가들은 다양한 딜레마를 경험하면서 이를 개인의 역량 수준에 따라 해결하려 노력하였다. 결국 윤리적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내담자를 온전히 보려는 노력과 치료자의 지속적인 자기성찰이 있어야 하며, 윤리강령을 숙지하고 윤리의식을 제고하는 것과 함께 끊임없는 탐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윤리적 딜레마를 해결하는 실천행동과정에서 미술치료전문가는 치료자로서 내담자를 온전히 보고자 노력하면서 미술치료를 성공적으로 실시하고자 하는 신념에 따라 이루어진다는 결과를 통해 미술치료사가 ‘내담자’와 ‘치료’를 가장 중요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미술치료전문가를 대상으로 개별심층 면담을 통해 직접 경험한 윤리적 딜레마와 이를 해결하는 과정에서의 경험과 윤리적 실천행동을 취하는 과정에서의 전략은 무엇인지 치료적 맥락에서 경험적 연구를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미술치료전문가의 윤리적 딜레마에 대한 경험뿐만 아니라 윤리적 실천 행동과 관련된 경험을 함께 탐색한 점, 윤리적 실천행동을 하는 과정의 단계를 조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특히 미술치료전문가들이 도출한 전략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고 미술치료사의 윤리교육과 훈련 방법에서 개선되어야 할 점과 발전해야 할 필요성에 대한 언급은 미술치료사의 윤리강령 재정에 유용한 정보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미술치료사 또는 미술치료전문가가 되기 위한 치료사들에게 자신의 위치를 확인하고 미술치료사로서의 정체성을 고취시킴으로써 앞으로 미술치료관련 학회에 구체적인 윤리 지침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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