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미술치료사들이 미술치료에 적합한 사례개념화 과정과 사례개념화 기반 치료개입 어떻게 하고 있는지 그 과정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첫째, ‘미술치료사는 사례를 어떻게 개념화하는가’, 둘째, ‘미술치료사는 사례개념화기반 직관적 치료개입과정을 어떻게 경험하고 있는가’ 이다. 본 연구는 2018년 5월~ 2020년 9월까지 진행되었으며 연구자가 보려는 현상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미술치료사 10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다. 미술치료 현장 경험 5년 이상의 치료사라는 공통점은 있지만, 치료적 접근방법과 수련 배경이 다르며, 그들만의 방법으로 내담자를 이해하는 방법을 가진 미술치료사를 목적표집 하였다. ...
국문 초록
본 연구는 미술치료사들이 미술치료에 적합한 사례개념화 과정과 사례개념화 기반 치료개입 어떻게 하고 있는지 그 과정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첫째, ‘미술치료사는 사례를 어떻게 개념화하는가’, 둘째, ‘미술치료사는 사례개념화기반 직관적 치료개입과정을 어떻게 경험하고 있는가’ 이다. 본 연구는 2018년 5월~ 2020년 9월까지 진행되었으며 연구자가 보려는 현상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미술치료사 10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다. 미술치료 현장 경험 5년 이상의 치료사라는 공통점은 있지만, 치료적 접근방법과 수련 배경이 다르며, 그들만의 방법으로 내담자를 이해하는 방법을 가진 미술치료사를 목적표집 하였다. 자료 분석은 근거이론에 의해 제시된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의 분석법에 따라 이루어졌으며 전략으로는 끊임없이 ‘비교하기’와 ‘질문하기’를 하였다. 연구결과 개방코딩 과정에서 48개의 개념과 그 개념의 공통 속성에 의해 떠오른 의미를 찾는 19개의 하위범주, 하위범주를 추상화시켜 8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축코딩에서 중심현상은 ‘형식적 사례개념화’이다. 현상의 영향을 주는 원인인 인과적 조건은 ‘사례개념화가 어렵게 느껴짐’이다. 현상에 영향을 미치는 맥락적 조건으로는 ‘미술치료 사례개념화의 한계’이며 미술치료가 가지는 구조적 한계와 미술치료사 개인이 내적으로 가지는 한계로 나눌 수 있다. 작용/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친 중재적 조건은 ‘미술치료에 적합한 사례개념화의 필요성’과 ‘미술치료사 역량 강화’로 나타났다. 작용/상호작용은 사람들이 마주치게 되는 상황, 문제, 쟁점을 다루는 방식을 말한다. ‘사례개념화를 기반으로 한 치료개입’이 나왔으며 그 방법은 ‘통합적 접근방법’, ‘사례개념화 적용 치료개입’, ‘내담자를 이해하는 자신만의 방법 개발’, ‘역전이 관리 및 활용’인 것으로 나타났다. 작용/상호작용전략을 통해 무엇이 일어났는가? 에 대한 해답을 제시한 결과는 ‘미술치료의 정체성 확립’, ‘미술치료에 적합한 사례개념화 개발에 대한 기대’로 나타났다. 연구참여자들이 미술치료 사례개념화기반 치료개입을 경험하면서 시간이 흐름에 따라 경험되는 변화과정을 보면, 반성적 사고를 하는 단계에서 실천적 미술치료사로 성장까지 ‘맞닥뜨림(뒤틀림 단계)’, ‘자각 단계’,‘새로운 관점 갖기 단계’,‘조절과 적극적 개입 단계, ’통합 단계‘,’ 성장 단계‘ 의 7단계를 거치게 된다. 본 연구의 핵심범주는 사례개념화 기반 치료개입 과정에서 ‘미술치료사들은 직관을 활용하여 내담자에 대한 그림을 그려나가고, 직관을 확인하는 과정을 통해 정보를 통합하며 치료개입으로 연결한다’로 선택하였다. 이 과정은 미술치료의 정체성 확립과 연결되고 미술치료로서의 성장과 연결된다고 할 수 있다. 또, 축 코딩에서 도출된 패러다임과 과정 분석에서 도출된 참여자의 변화과정의 관계를 가지고 가설적 정형화를 하였는데 여섯 범주의 속성과 차원으로 직관적 유형, 체계적 유형, 통합적 유형으로 나누어지고, 각 유형별 특징과 보완되어야 할 부분으로 관계 진술을 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표현되지 못했던 미술치료사들의 직관이 사례개념화를 통해서 단계별 확인 과정을 거치게 되고 자신의 가설을 확인하게 되는 과정에 주목하여 실체적 이론을 생성한 부분에 의의를 가진다. 둘째, 미술치료 사례개념화를 구체화시키고 명확하게 하기 위해 근거이론 접근을 통해 사례개념화 기반 치료개입 과정에서 ‘미술치료사들은 직관을 활용하여 내담자에 대한 그림을 그려나가고, 직관을 확인하는 과정을 통해 정보를 통합하며 치료개입으로 연결한다’ 라는 핵심 범주를 생성함으로써 미술치료의 정체성 확립과 미술치료사로서의 성장과 연결된 이론적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 의의를 가진다. 본 연구를 통해 생성된 사례개념화에 대한 이론적 기반은 사례개념화 요소목록을 구성하고 사례개념화 교육프로그램이 만들어지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미술치료 현장에서 사례개념화 기반 치료개입 과정의 활용도가 높아질 것이며, 미술치료사는 반복된 경험을 통해 확인함으로써 자신만의 이론과 방법을 체득하여 전문가로서의 정체성을 가질 것이다. 결과적으로 내담자의 복지와 권익 보호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국문 초록
본 연구는 미술치료사들이 미술치료에 적합한 사례개념화 과정과 사례개념화 기반 치료개입 어떻게 하고 있는지 그 과정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첫째, ‘미술치료사는 사례를 어떻게 개념화하는가’, 둘째, ‘미술치료사는 사례개념화기반 직관적 치료개입과정을 어떻게 경험하고 있는가’ 이다. 본 연구는 2018년 5월~ 2020년 9월까지 진행되었으며 연구자가 보려는 현상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미술치료사 10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다. 미술치료 현장 경험 5년 이상의 치료사라는 공통점은 있지만, 치료적 접근방법과 수련 배경이 다르며, 그들만의 방법으로 내담자를 이해하는 방법을 가진 미술치료사를 목적표집 하였다. 자료 분석은 근거이론에 의해 제시된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의 분석법에 따라 이루어졌으며 전략으로는 끊임없이 ‘비교하기’와 ‘질문하기’를 하였다. 연구결과 개방코딩 과정에서 48개의 개념과 그 개념의 공통 속성에 의해 떠오른 의미를 찾는 19개의 하위범주, 하위범주를 추상화시켜 8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축코딩에서 중심현상은 ‘형식적 사례개념화’이다. 현상의 영향을 주는 원인인 인과적 조건은 ‘사례개념화가 어렵게 느껴짐’이다. 현상에 영향을 미치는 맥락적 조건으로는 ‘미술치료 사례개념화의 한계’이며 미술치료가 가지는 구조적 한계와 미술치료사 개인이 내적으로 가지는 한계로 나눌 수 있다. 작용/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친 중재적 조건은 ‘미술치료에 적합한 사례개념화의 필요성’과 ‘미술치료사 역량 강화’로 나타났다. 작용/상호작용은 사람들이 마주치게 되는 상황, 문제, 쟁점을 다루는 방식을 말한다. ‘사례개념화를 기반으로 한 치료개입’이 나왔으며 그 방법은 ‘통합적 접근방법’, ‘사례개념화 적용 치료개입’, ‘내담자를 이해하는 자신만의 방법 개발’, ‘역전이 관리 및 활용’인 것으로 나타났다. 작용/상호작용전략을 통해 무엇이 일어났는가? 에 대한 해답을 제시한 결과는 ‘미술치료의 정체성 확립’, ‘미술치료에 적합한 사례개념화 개발에 대한 기대’로 나타났다. 연구참여자들이 미술치료 사례개념화기반 치료개입을 경험하면서 시간이 흐름에 따라 경험되는 변화과정을 보면, 반성적 사고를 하는 단계에서 실천적 미술치료사로 성장까지 ‘맞닥뜨림(뒤틀림 단계)’, ‘자각 단계’,‘새로운 관점 갖기 단계’,‘조절과 적극적 개입 단계, ’통합 단계‘,’ 성장 단계‘ 의 7단계를 거치게 된다. 본 연구의 핵심범주는 사례개념화 기반 치료개입 과정에서 ‘미술치료사들은 직관을 활용하여 내담자에 대한 그림을 그려나가고, 직관을 확인하는 과정을 통해 정보를 통합하며 치료개입으로 연결한다’로 선택하였다. 이 과정은 미술치료의 정체성 확립과 연결되고 미술치료로서의 성장과 연결된다고 할 수 있다. 또, 축 코딩에서 도출된 패러다임과 과정 분석에서 도출된 참여자의 변화과정의 관계를 가지고 가설적 정형화를 하였는데 여섯 범주의 속성과 차원으로 직관적 유형, 체계적 유형, 통합적 유형으로 나누어지고, 각 유형별 특징과 보완되어야 할 부분으로 관계 진술을 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표현되지 못했던 미술치료사들의 직관이 사례개념화를 통해서 단계별 확인 과정을 거치게 되고 자신의 가설을 확인하게 되는 과정에 주목하여 실체적 이론을 생성한 부분에 의의를 가진다. 둘째, 미술치료 사례개념화를 구체화시키고 명확하게 하기 위해 근거이론 접근을 통해 사례개념화 기반 치료개입 과정에서 ‘미술치료사들은 직관을 활용하여 내담자에 대한 그림을 그려나가고, 직관을 확인하는 과정을 통해 정보를 통합하며 치료개입으로 연결한다’ 라는 핵심 범주를 생성함으로써 미술치료의 정체성 확립과 미술치료사로서의 성장과 연결된 이론적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 의의를 가진다. 본 연구를 통해 생성된 사례개념화에 대한 이론적 기반은 사례개념화 요소목록을 구성하고 사례개념화 교육프로그램이 만들어지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미술치료 현장에서 사례개념화 기반 치료개입 과정의 활용도가 높아질 것이며, 미술치료사는 반복된 경험을 통해 확인함으로써 자신만의 이론과 방법을 체득하여 전문가로서의 정체성을 가질 것이다. 결과적으로 내담자의 복지와 권익 보호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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