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은 1997년 외환위기에 따른 경제적 위기로 경제교육의 필요성이 학교 안팎에서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학교 경제교육의 실태를 통해 학교 밖 경제교육의 방법과 내용을 고찰하여 초등 사회과 경제교육에의 시사점을 찾고자하는 데 있다. 학교 경제교육을 활성화하는 것은 미래 사회에서 합리적인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아주 중요하다. 그러나 학교 경제교육은 통합적 사회과 본래의 성격에 따른 시수 부족의 문제, 교사의 관심 부족, 지나친 학업 위주의 교육 등에 따른 문제로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반면, 학교 밖 경제교육은 공공기관 및 단체뿐만 아니라 민간 기관과 단체에서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와 관련한 기존의 연구들은 학교 밖 경제교육 운영 현황이나 실태, 프로그램의 내용 측면에서 진전을 보여 왔지만, 학교 밖 경제교육의 방법적 측면에서는 연구가 미진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교 밖 경제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분석하고 사회과 경제교육과 연계 및 적용하고 활용할 만한 점들을 찾아 제시해보고자 한다. 연구 대상으로는 많은 학교 밖 경제교육 기관 및 단체 중에서 자체 경제교육 교재를 보유하고 있고, 온라인 경제 학습 프로그램을 갖추고 운영하고 있으며, 학교 방문 경제교육을 진행하는 곳으로 범위를 한정하였다. 그리하여 금융감독원, ...
이 논문은 1997년 외환위기에 따른 경제적 위기로 경제교육의 필요성이 학교 안팎에서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학교 경제교육의 실태를 통해 학교 밖 경제교육의 방법과 내용을 고찰하여 초등 사회과 경제교육에의 시사점을 찾고자하는 데 있다. 학교 경제교육을 활성화하는 것은 미래 사회에서 합리적인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아주 중요하다. 그러나 학교 경제교육은 통합적 사회과 본래의 성격에 따른 시수 부족의 문제, 교사의 관심 부족, 지나친 학업 위주의 교육 등에 따른 문제로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반면, 학교 밖 경제교육은 공공기관 및 단체뿐만 아니라 민간 기관과 단체에서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와 관련한 기존의 연구들은 학교 밖 경제교육 운영 현황이나 실태, 프로그램의 내용 측면에서 진전을 보여 왔지만, 학교 밖 경제교육의 방법적 측면에서는 연구가 미진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교 밖 경제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분석하고 사회과 경제교육과 연계 및 적용하고 활용할 만한 점들을 찾아 제시해보고자 한다. 연구 대상으로는 많은 학교 밖 경제교육 기관 및 단체 중에서 자체 경제교육 교재를 보유하고 있고, 온라인 경제 학습 프로그램을 갖추고 운영하고 있으며, 학교 방문 경제교육을 진행하는 곳으로 범위를 한정하였다. 그리하여 금융감독원, JA 코리아, 한국은행 이렇게 총 3개의 기관 및 단체로 선정하였다. 연구 방법은 문헌 연구와 질적 연구를 병행하였다. 학교 밖 경제교육의 내용 분석은 문헌 연구법으로 실시하였다. 학교 밖 경제교육의 방법 분석은 수업 참여 또는 녹화 자료를 통한 관찰법과 강사와 교사를 대상으로 한 면접법, 학생을 대상으로 한 질문지법을 활용하였다. 학교 밖 경제교육의 내용을 분석하기 위해 미국의 NCEE 경제교육 표준과 한국경제교육협회의 표준 경제 개념을 토대로 관련된 경제개념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학교 밖 경제교육의 내용은 세 기관 모두 다양하고 폭넓은 경제 개념을 다루고 있었다. 희소성과 합리적인 선택, 소비, 돈의 역사, 물가, 신용관리, 합리적인 소비생활, 용돈 관리, 은행, 주식, 보험 등 다양하고 폭넓게 경제개념이 포함되어 있다. 경제교육 교재는 그 활용성을 고려하여 온라인 경제 학습 프로그램과 연계되어 운영되고 있었다. 학교 밖 경제교육의 방법에 관한 분석은 방문 교육을 실시한 학교의 5, 6학년 1개 반씩으로 한정하여 총 3학교의 3개 반의 강사와 교사,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방문 수업은 수업을 직접 참관하거나 비디오 녹화를 하여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그 결과, 금융감독원의 경제교육과 한국은행의 경제교육은 설명식․문답식 수업으로 진행되었다. 하지만 JA 코리아의 경제교육 방법은 강의식 수업 형태와 함께 학생의 중심의 체험 활동을 통해 경제적 교육 목표 도달에 효과를 높이고 있었다. 설명과 문답으로 이루어진 수업도 학생들의 만족도를 보여주었지만, JA 코리아의 교수․학습 방법, 즉 학생과 관련한 자료 활용, 학생 활동 중심의 수업 전략이나 기법은 경제교육에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하는 데 더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지금까지의 학교 밖 경제교육의 내용과 방법의 고찰을 통해 사회과 경제교육은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찾을 수 있었다. 첫째, 사회과 경제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학교 밖 경제교육 교재나 온라인 경제 학습 프로그램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둘째, 경제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다양한 학습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셋째, 교수․학습 방법에서 수업 전략이나 기법, 자료는 학생을 중심으로 활동과 체험 위주로 선정하도록 하여야 한다. 넷째, 학교 밖 경제교육이 일회성이나 이벤트성으로 끝나지 않도록 학교 경제교육과의 연계가 필요하다.
이 논문은 1997년 외환위기에 따른 경제적 위기로 경제교육의 필요성이 학교 안팎에서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학교 경제교육의 실태를 통해 학교 밖 경제교육의 방법과 내용을 고찰하여 초등 사회과 경제교육에의 시사점을 찾고자하는 데 있다. 학교 경제교육을 활성화하는 것은 미래 사회에서 합리적인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아주 중요하다. 그러나 학교 경제교육은 통합적 사회과 본래의 성격에 따른 시수 부족의 문제, 교사의 관심 부족, 지나친 학업 위주의 교육 등에 따른 문제로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반면, 학교 밖 경제교육은 공공기관 및 단체뿐만 아니라 민간 기관과 단체에서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와 관련한 기존의 연구들은 학교 밖 경제교육 운영 현황이나 실태, 프로그램의 내용 측면에서 진전을 보여 왔지만, 학교 밖 경제교육의 방법적 측면에서는 연구가 미진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교 밖 경제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분석하고 사회과 경제교육과 연계 및 적용하고 활용할 만한 점들을 찾아 제시해보고자 한다. 연구 대상으로는 많은 학교 밖 경제교육 기관 및 단체 중에서 자체 경제교육 교재를 보유하고 있고, 온라인 경제 학습 프로그램을 갖추고 운영하고 있으며, 학교 방문 경제교육을 진행하는 곳으로 범위를 한정하였다. 그리하여 금융감독원, JA 코리아, 한국은행 이렇게 총 3개의 기관 및 단체로 선정하였다. 연구 방법은 문헌 연구와 질적 연구를 병행하였다. 학교 밖 경제교육의 내용 분석은 문헌 연구법으로 실시하였다. 학교 밖 경제교육의 방법 분석은 수업 참여 또는 녹화 자료를 통한 관찰법과 강사와 교사를 대상으로 한 면접법, 학생을 대상으로 한 질문지법을 활용하였다. 학교 밖 경제교육의 내용을 분석하기 위해 미국의 NCEE 경제교육 표준과 한국경제교육협회의 표준 경제 개념을 토대로 관련된 경제개념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학교 밖 경제교육의 내용은 세 기관 모두 다양하고 폭넓은 경제 개념을 다루고 있었다. 희소성과 합리적인 선택, 소비, 돈의 역사, 물가, 신용관리, 합리적인 소비생활, 용돈 관리, 은행, 주식, 보험 등 다양하고 폭넓게 경제개념이 포함되어 있다. 경제교육 교재는 그 활용성을 고려하여 온라인 경제 학습 프로그램과 연계되어 운영되고 있었다. 학교 밖 경제교육의 방법에 관한 분석은 방문 교육을 실시한 학교의 5, 6학년 1개 반씩으로 한정하여 총 3학교의 3개 반의 강사와 교사,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방문 수업은 수업을 직접 참관하거나 비디오 녹화를 하여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그 결과, 금융감독원의 경제교육과 한국은행의 경제교육은 설명식․문답식 수업으로 진행되었다. 하지만 JA 코리아의 경제교육 방법은 강의식 수업 형태와 함께 학생의 중심의 체험 활동을 통해 경제적 교육 목표 도달에 효과를 높이고 있었다. 설명과 문답으로 이루어진 수업도 학생들의 만족도를 보여주었지만, JA 코리아의 교수․학습 방법, 즉 학생과 관련한 자료 활용, 학생 활동 중심의 수업 전략이나 기법은 경제교육에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하는 데 더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지금까지의 학교 밖 경제교육의 내용과 방법의 고찰을 통해 사회과 경제교육은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찾을 수 있었다. 첫째, 사회과 경제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학교 밖 경제교육 교재나 온라인 경제 학습 프로그램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둘째, 경제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다양한 학습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셋째, 교수․학습 방법에서 수업 전략이나 기법, 자료는 학생을 중심으로 활동과 체험 위주로 선정하도록 하여야 한다. 넷째, 학교 밖 경제교육이 일회성이나 이벤트성으로 끝나지 않도록 학교 경제교육과의 연계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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