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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우리 사회는 산업 발달에 따른 농어촌의 인구감소로 남녀성비의 불균형을 초래하였고 이로 인해 많은 미혼남성들이 국제결혼을 선택하여 다문화가정을 이루게 되었다. 이러한 다문화가정에서 태어난 자녀들은 외국인 어머니로 인해 정체성 혼란, 정서발달의 지체, 학교생활부적응, 학습부진 등의 문제에 노출되어있다. 그 중에서도 자아정체성혼란, 학습부진, 학교생활부적응(이하 자녀교육)이 보다 심각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다문화가정에서 부모들은 자녀들의 가치관, 학업성취도, 사회적응 등 자녀들의 성장과 발달에 많은 영향을 준다.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족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베트남 출신 부인과 한국인 남편사이에 태어난 자녀들의 교육에 대한 부모 상호 간의 인식 차이를 ...
저자 | 배향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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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사회복지학전공 |
지도교수 | 최재성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v, 114 p. |
키워드 | co-orientation, identity confusion, school underachievement, school maladjustment, children, 다문화가족, 자녀, 상호지향성 모델, 자아정체성혼란, 학습부진, 학교생활부적응, multicultural family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59893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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