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발견학습 이론 기반의 언플러그드 프로그래밍 교육이 초등학생 학습동기 및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the discovery learning theory-based unplugged programming education on learning motive and understanding for elementary students 원문보기


성소민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습자에게 발견학습 이론 기반의 언플러그드 컴퓨팅으로 설계된 수업을 적용하였을 경우, 학습동기 및 이해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학습주제는 C언어의 IF문과 Switch문으로 선정하였으며, 학습자들이 쉽고 재미있게 프로그래밍 언어의 원리와 개념을 발견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언플러그드 컴퓨팅 활동을 개발하여 발견학습 이론 기반의 수업에 도입하였다. 경기도 의정부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3학년 ~ 6학년 중 IF문 16명, Switch문 36명으로 전체 52명을 대상으로 이틀간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본 연구는 단일군 전후설계 평가조사로 동일한 실험집단의 사전·사후의 차이를 통해 학습동기와 이해력을 평가하였다. 사전·사후 설문조사를 비교분석한 결과, 초등학교 학습자의 학습동기는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성소민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컴퓨터교육전공
지도교수 양성봉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98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9894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