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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을 위한 컴퓨터과학의 언플러그드 학습 방법 연구
The Study on Unplugged Learning Method of Computer Science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1 no.4, 2007년, pp.497 - 504  

한선관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경신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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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컴퓨터 과학의 내용을 보다 쉽게 초등학생에게 이해하여 논리적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언플러그드 수업의 전략을 제시하였다. 컴퓨터 과학의 내용 중 자료구조의 수업 내용을 재구성하여 실제 수업을 실시하였으며, 사고력 검사지로 수업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언플러그드 학습을 적용하여 컴퓨터실이 아니라 일반 교실에서 아동의 구체적 경험과 실생활의 예를 토대로 학습을 하였으며 학습지를 해결하도록 하였다. 적용한 결과 초등학생의 발달 단계에 알맞게 조직화된 컴퓨터과학의 학습방법을 제시했을 때 초등학생이 컴퓨터 과학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초등학교 정보교육의 내용에 컴퓨터 과학을 적용할 수 있으며 초등학생들이 논리적 사고력을 신장시키는데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d the unplugged learning strategy of computer science that makes more easily to understand learning contents and to improve logical thinking of learners in elementary school. We reorganized the contents of data structure in computer science. The students write project papers from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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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내용학 분야의 기초 영역의 자료구조론을 중심으로 학습 내용을 언플러그드 방식으로 재구성하고 학습자의 논리적 사고력이 신장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이러한 전략을 사용함으로서 실세계의 아날로그 데이터와 정보를 디지털 정보로 재구성하는 지식을 형성하도록 도와주고 있다. 또한 학생들이 논리적 사고력을 통하여 컴퓨터의 작동 원리를 알고 디지털 자료의 처리 방법들에 대해 알 수 있도록 하였다.<표 2> 는 언플러그드 컴퓨팅 , 수업 절차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언플러그드 컴퓨팅 교육방법을 적용하여 초등학교에서 컴퓨터과학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제안하였다. 특히 본 연구 결과에서도 보듯이 자료구조의 영역과 같이 컴퓨터과학의 기초 개념과 지식을 제공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대학교에서 가르치는 것보다는 그이 전의 초중등학교 과정에서 가르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과학의 자료구조론의 학습 내용을 분석하고자 한다. 우선 기존 자료구조학습의 내용을 분석하여 초등학교 수준에 맞게 학습 내용을 재구성하였다.
  • 정보교과가 단순히 컴퓨터의 기능을 실습과 실기를 통하여 배우는 단순 도구교과가 아니라 컴퓨터 과학의 내용을 학습자의 수준에 맞게 재구성되고 학습 전략을 적용한다면 학습자의 사고력을 향상시켜주고 미래 정보화 사회를 살아갈 문제해결력을 제시한다는데 있어서 본 연구가 많은 점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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