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의 핵심 품질과 관계혜택이 만족·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ore Quality and Relationship Benefit of Tourism Social Network Service to Satisfaction and Use Intention원문보기
IT 산업과 정보통신의 급속한 발달은 우리의 일상뿐 아니라 관광사업구조와 관광객의 경험에 많은 변화를 주고 있다. 특히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활용한 SNS 관광정보는 정보의 다양성과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접근성이 향상되어 사용이 편리해지고 있다. 또한 웹2.0시대를 맞아 SNS 관광정보는 이용자들이 정보를 직접 만들어 공유하거나 사이버공간에서 실시간으로 웹사이트에 제공되면서 관광 ...
IT 산업과 정보통신의 급속한 발달은 우리의 일상뿐 아니라 관광사업구조와 관광객의 경험에 많은 변화를 주고 있다. 특히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활용한 SNS 관광정보는 정보의 다양성과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접근성이 향상되어 사용이 편리해지고 있다. 또한 웹2.0시대를 맞아 SNS 관광정보는 이용자들이 정보를 직접 만들어 공유하거나 사이버공간에서 실시간으로 웹사이트에 제공되면서 관광 의사결정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이런 가운데 기업들은 SNS 웹사이트의 방대한 이용자를 기반으로 온라인 광고 및 모바일 연동 서비스 등 다양한 비즈니스 상품과의 결합과 이용자 맞춤형 콘텐츠를 SNS를 통하여 제공함으로서 수익을 도모하고 있으며 고객과의 관계형성과 지속적 관계 유지를 위해서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고객중심의 다양한 전략적 접근방식이 요구되는 시점에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시대적 환경 속에서 기업과 고객이 상호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관광 SNS 이용자 관점에서 관광 SNS의 핵심이 되는 품질과 지각된 관계혜택이 만족,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였으며 또한 이용자 만족이 SNS 핵심품질과 관계혜택의 매개변수로서 지속적 이용의도에 영향이 있음을 검증하였다. 세부적으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먼저 문헌에 의한 이론적 고찰을 한 후 연구모형을 계획하고 가설을 설정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설문을 위한 공간적 범위는 부산과 경남 지역의 관광 SNS 이용자를 대상으로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불성실하게 응답한 경우를 제외한 274부의 표본을 연구에 활용하였다. 실증적 연구에 있어서 관계분석을 측정하기 위하여 신뢰성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등의 다양한 분석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신뢰성과 타당성을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과 모형평가 및 연구가설 검증을 위하여 SPSS 18.0 과 AMOS 18.0 등의 통계 패키지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구성개념에 대한 요인분석결과, 핵심 품질은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 등의 3개 차원으로 구분되었고 관계혜택은 사회적 혜택, 심리적 혜택, 고객화 혜택, 경제적 혜택, 정보화 혜택 등 5개 차원으로 구분되었으며, 모두 신뢰성 및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조방정식을 통한 실증분석 결과, 관광 SNS의 핵심 품질요인인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 모두가 이용자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에 정보 품질이 가장 큰 영향력을 준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관광 SNS 이용자의 지각된 관계혜택은 사회적 혜택, 심리적 혜택, 고객화 혜택, 경제적 혜택, 정보화 혜택 모두가 이용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각된 관계혜택 역시 정보적 혜택이 가장 영향력이 큰 것으로 분석 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정보기술의 결합을 통한 관광 SNS 웹사이트의 시스템 개발과 서비스 품질 향상 등의 지속적인 노력과 정보 품질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SNS 이용자들이 직접 작성한 콘텐츠의 표준화 및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추진 시기가 도래되었음을 의미한다. 또한 관광 SNS 이용자는 만족한 품질 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관계혜택을 통하여 상호 적절한 보상과 기대 충족을 함으로서 관광정보의 콘텐츠의 질과 양을 늘리는데 매우 효과적인 동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용자 만족이 지속적인 이용의도 행동과 긍정적인 구전효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점은 관광 SNS의 핵심 품질, 관계혜택과 관련한 이용만족이 높을수록 SNS를 통하여 지속적인 관계유지 및 재이용 의지가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그런 점에서 이용자 만족은 지속적 이용의도 예측에 결정적인 변수로 가치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기존 선행연구와의 차이점은 관광 SNS의 핵심 품질과 지각된 관계혜택의 주요 변수들 중에 정보에 관한 품질과 혜택이 상대적으로 만족과 이용의도 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난 점이며, 이는 정보 품질과 정보적 혜택이 가장 중요한 변수로 활용 가치가 있음을 시사한다. 결론적으로, 인구 통계학적 특성 조사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SNS 종류로 확인된 카카오톡, 페이스북, 네이버/다음 카페, 블러그 등을 마케팅 접근 매체로 적극 활용하고, 또한 이용자 만족과 기대 행동에 부응하기 위한 지속적인 관계 유지와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고객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기업 차원에서의 수익 창출을, 그리고 고객 입장에서는 혜택으로 이어지는 상호 발전적인 관계 형성이 이루어진다 할 수 있으며, 이러한 면에서 관광 SNS 핵심품질과 관계혜택의 요소별 중요성을 각각 인식하고, 지속적인 SNS 핵심 품질 관리와 차별화된 이용자 혜택을 줄 수 있는 전략적 비즈니스 실천 방향을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의미를 두고자 한다.
IT 산업과 정보통신의 급속한 발달은 우리의 일상뿐 아니라 관광사업구조와 관광객의 경험에 많은 변화를 주고 있다. 특히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활용한 SNS 관광정보는 정보의 다양성과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접근성이 향상되어 사용이 편리해지고 있다. 또한 웹2.0시대를 맞아 SNS 관광정보는 이용자들이 정보를 직접 만들어 공유하거나 사이버공간에서 실시간으로 웹사이트에 제공되면서 관광 의사결정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이런 가운데 기업들은 SNS 웹사이트의 방대한 이용자를 기반으로 온라인 광고 및 모바일 연동 서비스 등 다양한 비즈니스 상품과의 결합과 이용자 맞춤형 콘텐츠를 SNS를 통하여 제공함으로서 수익을 도모하고 있으며 고객과의 관계형성과 지속적 관계 유지를 위해서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고객중심의 다양한 전략적 접근방식이 요구되는 시점에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시대적 환경 속에서 기업과 고객이 상호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관광 SNS 이용자 관점에서 관광 SNS의 핵심이 되는 품질과 지각된 관계혜택이 만족,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였으며 또한 이용자 만족이 SNS 핵심품질과 관계혜택의 매개변수로서 지속적 이용의도에 영향이 있음을 검증하였다. 세부적으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먼저 문헌에 의한 이론적 고찰을 한 후 연구모형을 계획하고 가설을 설정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설문을 위한 공간적 범위는 부산과 경남 지역의 관광 SNS 이용자를 대상으로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불성실하게 응답한 경우를 제외한 274부의 표본을 연구에 활용하였다. 실증적 연구에 있어서 관계분석을 측정하기 위하여 신뢰성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등의 다양한 분석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신뢰성과 타당성을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과 모형평가 및 연구가설 검증을 위하여 SPSS 18.0 과 AMOS 18.0 등의 통계 패키지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구성개념에 대한 요인분석결과, 핵심 품질은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 등의 3개 차원으로 구분되었고 관계혜택은 사회적 혜택, 심리적 혜택, 고객화 혜택, 경제적 혜택, 정보화 혜택 등 5개 차원으로 구분되었으며, 모두 신뢰성 및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조방정식을 통한 실증분석 결과, 관광 SNS의 핵심 품질요인인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 모두가 이용자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에 정보 품질이 가장 큰 영향력을 준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관광 SNS 이용자의 지각된 관계혜택은 사회적 혜택, 심리적 혜택, 고객화 혜택, 경제적 혜택, 정보화 혜택 모두가 이용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각된 관계혜택 역시 정보적 혜택이 가장 영향력이 큰 것으로 분석 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정보기술의 결합을 통한 관광 SNS 웹사이트의 시스템 개발과 서비스 품질 향상 등의 지속적인 노력과 정보 품질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SNS 이용자들이 직접 작성한 콘텐츠의 표준화 및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추진 시기가 도래되었음을 의미한다. 또한 관광 SNS 이용자는 만족한 품질 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관계혜택을 통하여 상호 적절한 보상과 기대 충족을 함으로서 관광정보의 콘텐츠의 질과 양을 늘리는데 매우 효과적인 동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용자 만족이 지속적인 이용의도 행동과 긍정적인 구전효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점은 관광 SNS의 핵심 품질, 관계혜택과 관련한 이용만족이 높을수록 SNS를 통하여 지속적인 관계유지 및 재이용 의지가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그런 점에서 이용자 만족은 지속적 이용의도 예측에 결정적인 변수로 가치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기존 선행연구와의 차이점은 관광 SNS의 핵심 품질과 지각된 관계혜택의 주요 변수들 중에 정보에 관한 품질과 혜택이 상대적으로 만족과 이용의도 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난 점이며, 이는 정보 품질과 정보적 혜택이 가장 중요한 변수로 활용 가치가 있음을 시사한다. 결론적으로, 인구 통계학적 특성 조사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SNS 종류로 확인된 카카오톡, 페이스북, 네이버/다음 카페, 블러그 등을 마케팅 접근 매체로 적극 활용하고, 또한 이용자 만족과 기대 행동에 부응하기 위한 지속적인 관계 유지와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고객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기업 차원에서의 수익 창출을, 그리고 고객 입장에서는 혜택으로 이어지는 상호 발전적인 관계 형성이 이루어진다 할 수 있으며, 이러한 면에서 관광 SNS 핵심품질과 관계혜택의 요소별 중요성을 각각 인식하고, 지속적인 SNS 핵심 품질 관리와 차별화된 이용자 혜택을 줄 수 있는 전략적 비즈니스 실천 방향을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의미를 두고자 한다.
Prompt development of IT industry and information communication changes our daily life as well as tour business structure and experiences of tourists. Especially SNS(Social Network Service) makes easier to get various tour information and simultaneously popularizing smart phone improves SNS accessib...
Prompt development of IT industry and information communication changes our daily life as well as tour business structure and experiences of tourists. Especially SNS(Social Network Service) makes easier to get various tour information and simultaneously popularizing smart phone improves SNS accessibility. To suggest measurements to develop both firms and customers mutually in this temporal environment, this study has analyzed relationship among core of tour SNS, relation benefits, satisfaction and use intention from the viewpoint of SNS users, and has verified that user satisfaction influences continuous use intention as a parameter of SNS core quality and relation benefit. To achieve the study purpose in detail, firstly we have done theoretical consideration by literature then has planned the study model in turn has conducted analysis of actual proof with setting hypothesis. In Pusan and Gyungnam area as spatial extend for the survey, we have distributed total 300 questionnaires targeting to tour SNS users and 274 questionnaires except untrustworthy respondents are used for our study. We have used various analysis methods such as reliability analysis, exploratory factor analysis, and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And then we verify empirical analysis, model assessment and improve hypotheses through statistic software packages such as SPSS 18.0 and AMOS 18.0. First, the result of factor analysis for composition concept of this study are classified with 3 levels such as system quality, information quality, service quality as of core quality and relation benefit is distinguished by 5 level, such as social benefit, psychological benefit, customization benefit, economical benefit and information benefit. All of these has reliability and validity. Second, empirical analysis result through structural equation shows that system quality, information quality and service quality as core quality factors of tour SNS influence satisfaction of user, and among them, information quality affects the most. Also, identified relation benefit of tour SNS users affects meaningful influences to user satisfaction with all social benefit, psychological benefit, customization benefit and information benefit and identified relation benefit also has the biggest influence. These analysis results is the method to develop system of tour SNS website through combining information technology, to make a continuous effort such as service quality improvement and to develop information quality. The above mentioned result means the need for standardizing and promoting contents which are directly written by SNS users. Also, it suggests that tour SNS users can be very effective drivers to increase quality and quantity of tour information with mutually appropriate compensation .
Prompt development of IT industry and information communication changes our daily life as well as tour business structure and experiences of tourists. Especially SNS(Social Network Service) makes easier to get various tour information and simultaneously popularizing smart phone improves SNS accessibility. To suggest measurements to develop both firms and customers mutually in this temporal environment, this study has analyzed relationship among core of tour SNS, relation benefits, satisfaction and use intention from the viewpoint of SNS users, and has verified that user satisfaction influences continuous use intention as a parameter of SNS core quality and relation benefit. To achieve the study purpose in detail, firstly we have done theoretical consideration by literature then has planned the study model in turn has conducted analysis of actual proof with setting hypothesis. In Pusan and Gyungnam area as spatial extend for the survey, we have distributed total 300 questionnaires targeting to tour SNS users and 274 questionnaires except untrustworthy respondents are used for our study. We have used various analysis methods such as reliability analysis, exploratory factor analysis, and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And then we verify empirical analysis, model assessment and improve hypotheses through statistic software packages such as SPSS 18.0 and AMOS 18.0. First, the result of factor analysis for composition concept of this study are classified with 3 levels such as system quality, information quality, service quality as of core quality and relation benefit is distinguished by 5 level, such as social benefit, psychological benefit, customization benefit, economical benefit and information benefit. All of these has reliability and validity. Second, empirical analysis result through structural equation shows that system quality, information quality and service quality as core quality factors of tour SNS influence satisfaction of user, and among them, information quality affects the most. Also, identified relation benefit of tour SNS users affects meaningful influences to user satisfaction with all social benefit, psychological benefit, customization benefit and information benefit and identified relation benefit also has the biggest influence. These analysis results is the method to develop system of tour SNS website through combining information technology, to make a continuous effort such as service quality improvement and to develop information quality. The above mentioned result means the need for standardizing and promoting contents which are directly written by SNS users. Also, it suggests that tour SNS users can be very effective drivers to increase quality and quantity of tour information with mutually appropriate compensation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