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대학도서관 정보활용교육 프로그램의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이지영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국내 대학도서관 정보활용교육 프로그램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정보활용교육을 담당하는 사서와 피교육자인 이용자의 요구를 분석하고 국외 대학도서관 정보활용교육 프로그램의 사례를 참고하여 이를 바탕으로 대학도서관 정보활용교육 프로그램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문헌연구, 현황조사 및 설문조사,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우선 문헌연구를 통해 정보활용교육의 정의와 필요성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정보활용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유형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현황조사에서는 교육대학, 산업대학, 전문대학, 예술대학, 기술대학 등의 41개관을 제외한 국내 4년제 종합대학의 대학도서관 137개관의 홈페이지를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도서관 이용안내만을 제공하거나 정보활용교육을 제공하지 않는 대학도서관 24개관을 제외하여 정보활용교육 프로그램을 1개 이상 제공하고 있는 대학도서관 113개관을 파악하였다. 정보활용교육 담당사서 대상 설문조사는 2014년 10월 27일부터 11월 12일까지 온라인을 통해 실시하였고, 설문의 응답을 허락한 76개관의 80명의 사서들에게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총 59명에게 59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으나, 답변이 미흡한 14부를 제외하여 총 45부를 최종적으로 분석하였다. 설문의 응답률은 56.2%이다. 대학도서관 정보활용교육 현황, 정보활용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를 조사하고 정보활용교육 프로그램의 개선 방안에 대한 요구를 분석해 보았다. 대학도서관 정보활용교육을 받은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요구조사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를 통하여 국내 대학도서관통계를 참고하였다. 대학도서관통계의 범주 중 이용자교육통계의 결과에 따라 순위대로 대학도서관 정보활용교육 담당자에게 이용자 대상 설문조사를 요청하였고, 요청에 응한 대학도서관 중에서 정보활용교육을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프로그램의 수가 많은 순위에 따라 총 4개의 대학도서관을 대상기관으로 선정하였다. 2014년 11월 17일부터 11월 26일까지 직접 방문 및 이메일을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회수된 85부 중 답변이 미흡한 4부를 제외하여 총 81부를 분석하였고 설문의 응답률은 95.3%이다. 국외 사례연구에서는 미국의 연구도서관협회(Association of Research libraries)에 가입되어 있는 대학도서관을 대상으로 이 중 ‘Almanac of Higher Education 2014’의 통계를 통해 대학도서관 인력과 예산 등 규모가 큰 대학도서관 50곳을 선정하였다. 그 50개 대학도서관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정보활용교육 관련 프로그램으로써 ‘Libraries Classes', ’Library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s to suggest a improvement plan for the university library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program By analyzing the requests by librarians who take in charge of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program and users, and foreign case studies with regard to the university library inform...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지영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헌정보학과
지도교수 정동열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ii, 13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6867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