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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한국어 교육에 필요한 연결어미 ‘-는데’의 핵심 의미 기능을 설정하고, 한국어 교재에서 관찰되는 ‘-는데’의 의미와 빈도를 분석하여 실제 교수·학습 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는데’는 다양하고 복잡한 의미 기능, 넓은 사용 환경, 그리고 구어와 문어 상황에서의 용법 차이 등으로 인해 교수·학습상의 어려움뿐만 아니라 고급 단계에 이르러서도 높은 오류 빈도를 보이고 있는 연결어미이다. 이에 따라 본고에서는 기존의 연구와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는데’의 의미와 빈도를 검토하여 구어와 문어 상황에서의 ‘-는데’의 쓰임이 다름을 확인하고,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학습 단계와 텍스트 특성을 고려한 연결어미 ‘-는데’ 교육의 교육적 함의를 찾고, 효율적인 ‘-는데’의 교수·학습 방안에 대해 제안하고자 하였다. 1장에서는 연구 목적과 방법을 밝히고, 연결어미의 ‘-는데’에 대한 기존 연구를 검토하였다. 2장에서는 국어학 연구와 한국어 교육 논의에서 제시된 ‘-는데’의 의미와 교육 자료로서 한국어 사전류에 제시된 ‘-는데’의 의미 기능을 검토해 본 후, 중복도, 빈도, 난이도 등을 고려하여 한국어 교육을 위한 ‘-는데’의 핵심 의미 기능으로 대조, 이유, 배경, 상세 설명의 기능을 선정하였다. 3장에서는 2장에서 선정된 핵심 의미 기능들을 ...
저자 | 김경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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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울산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한국어학과 |
지도교수 | 안소진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vi, 88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67407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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