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한국어 통합 교재 듣기 활동의 듣기 세부기술 분석 원문보기


이시윤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한국어 듣기 교육의 발전을 위하여 한국어 통합 교재 내의 듣기 활동에 학습자가 듣기 활동을 수행하면서 습득할 수 있는 듣기 세부기술이 얼마나 많이 반영되어 있고 고르게 분포되어 있는지 살펴보고 분석한 후에 듣기 활동 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어 듣기 교육에서 듣기 활동에 관한 선행 연구는 듣기 활동 유형에 대하여 연구한 연구물들이 대부분이었으며, 듣기 활동을 통해 습득을 목표로 하는 듣기 세부기술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았다. 따라서 듣기 세부기술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보고 본 연구에서는 통합 교재 내에 제시되어 있는 듣기 활동이 듣기 세부기술을 얼마나 다양하게 반영하고 있는지 분석하고, 실제 언어생활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듣기 세부기술이 적용된 듣기 활동이 제시된 예를 찾고, 듣기 활동 방안을 제안하였다. 분석을 위한 이론적 배경으로 듣기 이해 과정인 상향식 과정, 하향식 과정, 상호작용식 과정과 Peterson(1991), Richards(1983), ...

주제어

#한국어 통합 교재 듣기 활동 듣기 세부기술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시윤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신지영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 91 p.
키워드 한국어 통합 교재 듣기 활동 듣기 세부기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9326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