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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에 기초한 동시활동이 만 4세 유아의 문해능력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백옥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유아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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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에 기초한 동시활동이 만 4세 유아의 문해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에 기초한 동시활동이 유아의 읽기능력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2.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에 기초한 동시활동이 유아의 쓰기능력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G시에 소재한 Y유치원의 만 4세 유아 25명을 실험집단(남 12명, 여 13명)으로 G시에 소재한 G유치원의 만 4세 유아 25명(남 14명, 여 11명)으로 나누어 선정하였다. 연구대상 유아의 평균 월령은 63.2개월이었다.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에 기초한 동시활동을 실험집단에 실시하였고 비교집단 유아들은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에 기초한 동시활동을 실시하였다. 실험은 2013년 10월 7일부터 2013년 12월 13일까지 10주 동안 1주일에 2회씩 총 20회 실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읽기 능력 발달 검사를 위하여 고연경(2002)이 개발한 읽기 발달 검사 중 의미단어 읽기와 무의미단어 읽기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고, 유아의 책 읽기 발달검사를 위하여 노상혜(2012)가 번안하여 사용한 Sulzby(1985)의 읽기 발달 단계 검사를 사용 하였다. 유아의 쓰기능력 검사는 Lindberg(1987)의 『Kindergarten Writing Assessment』를 노영희(1994)가 번안하여 사용한『유아의 쓰기능력 평정 척도』를 쓰기 검사도구로 사용하였다. 이를 사용하여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고 자료 처리 및 결과 분석은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백옥희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
지도교수 김호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 11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9690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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