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스마트폰의 대중화에 따라 모바일 서비스의 종류나 개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 따르면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점유율의 72%를 차지하고 있는 구글 안드로이드(Android) 스마트폰에서만 작동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의 등록 개수는 2012년 6월 기준 70만 개를 넘었으며, 전 세계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다운로드 건 수는 460억 건을 넘어선 것으로 조사되었다. 국내에서는 2010년 3월에 서비스를 개시한 모바일 인스턴트 메시징(Mobile Instant Messaging)서비스인 카카오톡이 2014년 9월 말 기준 1억 4,000만 명의 실 가입자 수를 확보하고 카카오톡 게임하기를 중심으로 다양한 자체 서비스를 통해 연간 2,000억 원 이상의 매출액을 올리고 있다. 2014년 9월에는 국내 제2의 인터넷 포탈 서비스업체인 다음커뮤니케이션즈와 합병을 발표함으로써 해외 시장 진출을 통해 보다 더 많은 가입자를 확보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한 바 있다. 카카오톡의 경우, 무료 모바일 인스턴트 메시징 서비스를 통해 일반 스마트폰 사용자를 실 가입자로 빠르게 흡수하였을 뿐만 아니라(Demand Side User), ‘카카오 게임’, ‘이모티콘’, ‘기프티콘’ 등 인스턴트 메시징 서비스 가입자에게 색다른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함으로써 모바일 게임업체, 이모티콘 제작사 및 디자이너, 상품 제공업체 등을 새로운 고객(Supply Side User)으로 확보하여 ...
현재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스마트폰의 대중화에 따라 모바일 서비스의 종류나 개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 따르면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점유율의 72%를 차지하고 있는 구글 안드로이드(Android) 스마트폰에서만 작동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의 등록 개수는 2012년 6월 기준 70만 개를 넘었으며, 전 세계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다운로드 건 수는 460억 건을 넘어선 것으로 조사되었다. 국내에서는 2010년 3월에 서비스를 개시한 모바일 인스턴트 메시징(Mobile Instant Messaging)서비스인 카카오톡이 2014년 9월 말 기준 1억 4,000만 명의 실 가입자 수를 확보하고 카카오톡 게임하기를 중심으로 다양한 자체 서비스를 통해 연간 2,000억 원 이상의 매출액을 올리고 있다. 2014년 9월에는 국내 제2의 인터넷 포탈 서비스업체인 다음커뮤니케이션즈와 합병을 발표함으로써 해외 시장 진출을 통해 보다 더 많은 가입자를 확보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한 바 있다. 카카오톡의 경우, 무료 모바일 인스턴트 메시징 서비스를 통해 일반 스마트폰 사용자를 실 가입자로 빠르게 흡수하였을 뿐만 아니라(Demand Side User), ‘카카오 게임’, ‘이모티콘’, ‘기프티콘’ 등 인스턴트 메시징 서비스 가입자에게 색다른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함으로써 모바일 게임업체, 이모티콘 제작사 및 디자이너, 상품 제공업체 등을 새로운 고객(Supply Side User)으로 확보하여 양면시장(Two-Sided Market)을 구성하고 있다. 이른 바 서로 다른 두 성질의 양측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새로운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으로서 양면을 형성한 것으로 보인다[10][27][32]. 본 논문은 그 동안 경제학적 관점에서만 주로 연구되어온 양면시장의 개념을 모바일 서비스에 적용하여 특정 모바일 서비스가 플랫폼으로서 어떻게 양면시장을 형성하는 지에 대해 고찰하였다. 또한 국내와 해외의 주요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한 후, 퍼지셋(Fuzzyset) 질적 비교분석(Qualitative Comparative Analysis, QCA) 방법을 이용하여 모바일 서비스가 양면시장을 형성하여 성공하기 위한 필요충분조건은 무엇인지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에서 모바일 서비스로 가장 많은 가입자를 확보한 카카오톡을 대상으로 탐색적 사례연구(Exploratory Case Study)를 실시하여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의 양면시장 형성단계에 대해 고찰하였으며, 양면시장을 형성한 것으로 판단되는 국내 및 해외의 주요 11개 모바일 서비스로 연구대상을 확대하여 양면시장 성공요인에 관한 퍼지셋 질적 비교분석을 수행하였다. 종합하면, 본 연구를 통하여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으로서 양면시장을 형성함으로써 성공하려는 국내 모바일 업계 및 기업들에게 아래와 같은 몇 가지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자 한다. 첫째, 모바일 서비스는 서비스 개시 초기부터 플랫폼으로서 양면시장을 형성할 수 없다. 반드시 양 측 중 어느 한 측면의 이용자 또는 고객그룹 내에서 직접 네트워크 외부성(Direct Network Externality)을 확보한 후, 다른 측면의 이용자 및 고객그룹을 끌어들여 교차 네트워크 외부성(Cross Network Externality)을 확보해야 한다. 둘째, 네트워크 외부성을 확보하기 위해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 사업자는 반드시 교차보조(Cross-Subsidization)를 효과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셋째,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 사업자가 교차보조를 이용하여 교차 네트워크 외부성이 확보되면, 양측 간의 거래량 및 소비량이 빠르게 증가하며, 플랫폼 사업자는 양측 모두 또는 양측 중 어느 한 측에 최적가격할당(Cost Allocation)을 통해 수익모델을 확보하게 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에 참여하는 양 측면의 서로 다른 성질의 두 고객집단인 판매자(공급자) 및 구매자(수요자)가 충분히 존재하며, 이들 중 플랫폼에 참여한 총 가입자 수 또한 충분히 형성되어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직접 네트워크 외부성 및 교차 네트워크 외부성 확보). 이는 양면시장 성공요인의 최소한의 필요조건이다.
현재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스마트폰의 대중화에 따라 모바일 서비스의 종류나 개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 따르면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점유율의 72%를 차지하고 있는 구글 안드로이드(Android) 스마트폰에서만 작동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의 등록 개수는 2012년 6월 기준 70만 개를 넘었으며, 전 세계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다운로드 건 수는 460억 건을 넘어선 것으로 조사되었다. 국내에서는 2010년 3월에 서비스를 개시한 모바일 인스턴트 메시징(Mobile Instant Messaging)서비스인 카카오톡이 2014년 9월 말 기준 1억 4,000만 명의 실 가입자 수를 확보하고 카카오톡 게임하기를 중심으로 다양한 자체 서비스를 통해 연간 2,000억 원 이상의 매출액을 올리고 있다. 2014년 9월에는 국내 제2의 인터넷 포탈 서비스업체인 다음커뮤니케이션즈와 합병을 발표함으로써 해외 시장 진출을 통해 보다 더 많은 가입자를 확보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한 바 있다. 카카오톡의 경우, 무료 모바일 인스턴트 메시징 서비스를 통해 일반 스마트폰 사용자를 실 가입자로 빠르게 흡수하였을 뿐만 아니라(Demand Side User), ‘카카오 게임’, ‘이모티콘’, ‘기프티콘’ 등 인스턴트 메시징 서비스 가입자에게 색다른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함으로써 모바일 게임업체, 이모티콘 제작사 및 디자이너, 상품 제공업체 등을 새로운 고객(Supply Side User)으로 확보하여 양면시장(Two-Sided Market)을 구성하고 있다. 이른 바 서로 다른 두 성질의 양측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새로운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으로서 양면을 형성한 것으로 보인다[10][27][32]. 본 논문은 그 동안 경제학적 관점에서만 주로 연구되어온 양면시장의 개념을 모바일 서비스에 적용하여 특정 모바일 서비스가 플랫폼으로서 어떻게 양면시장을 형성하는 지에 대해 고찰하였다. 또한 국내와 해외의 주요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한 후, 퍼지셋(Fuzzyset) 질적 비교분석(Qualitative Comparative Analysis, QCA) 방법을 이용하여 모바일 서비스가 양면시장을 형성하여 성공하기 위한 필요충분조건은 무엇인지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에서 모바일 서비스로 가장 많은 가입자를 확보한 카카오톡을 대상으로 탐색적 사례연구(Exploratory Case Study)를 실시하여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의 양면시장 형성단계에 대해 고찰하였으며, 양면시장을 형성한 것으로 판단되는 국내 및 해외의 주요 11개 모바일 서비스로 연구대상을 확대하여 양면시장 성공요인에 관한 퍼지셋 질적 비교분석을 수행하였다. 종합하면, 본 연구를 통하여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으로서 양면시장을 형성함으로써 성공하려는 국내 모바일 업계 및 기업들에게 아래와 같은 몇 가지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자 한다. 첫째, 모바일 서비스는 서비스 개시 초기부터 플랫폼으로서 양면시장을 형성할 수 없다. 반드시 양 측 중 어느 한 측면의 이용자 또는 고객그룹 내에서 직접 네트워크 외부성(Direct Network Externality)을 확보한 후, 다른 측면의 이용자 및 고객그룹을 끌어들여 교차 네트워크 외부성(Cross Network Externality)을 확보해야 한다. 둘째, 네트워크 외부성을 확보하기 위해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 사업자는 반드시 교차보조(Cross-Subsidization)를 효과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셋째,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 사업자가 교차보조를 이용하여 교차 네트워크 외부성이 확보되면, 양측 간의 거래량 및 소비량이 빠르게 증가하며, 플랫폼 사업자는 양측 모두 또는 양측 중 어느 한 측에 최적가격할당(Cost Allocation)을 통해 수익모델을 확보하게 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에 참여하는 양 측면의 서로 다른 성질의 두 고객집단인 판매자(공급자) 및 구매자(수요자)가 충분히 존재하며, 이들 중 플랫폼에 참여한 총 가입자 수 또한 충분히 형성되어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직접 네트워크 외부성 및 교차 네트워크 외부성 확보). 이는 양면시장 성공요인의 최소한의 필요조건이다.
Mobile phones(so-called "smartphone") have been proliferated since they first appeared in the world. Such results, some of mobile services based on the phone have come to the forefront of two-sided marke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what success factors are in shaping the two-sided...
Mobile phones(so-called "smartphone") have been proliferated since they first appeared in the world. Such results, some of mobile services based on the phone have come to the forefront of two-sided marke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what success factors are in shaping the two-sided market using fsQCA(fuzzy set Qualitative Comparative Analysis) focusing on eleven mobile service platform cases. Concretely, this study is aimed to find out necessary and sufficient conditions of the successful two-sided markets with mobile service platforms based on fsQCA. In the final analysis, this study can be seen the result of two phases. From the above results, there are the most significant practical implications. First, it has been analyzed that Kakaotalk(game) which is the representative for the Korean mobile service platform, still needs to hire more necessary and sufficient conditions to shape two-sided markets in global. Second, it has been also proved by the experiment that the domestic mobile services need another efforts and strategies in order to build the two-sided markets in global if domestic companies want to secure opportunities in overseas markets. In this study, the highly significant discovery is the first experiment for verification of success factors of mobile service platforms through the fsQCA in the nation.
Mobile phones(so-called "smartphone") have been proliferated since they first appeared in the world. Such results, some of mobile services based on the phone have come to the forefront of two-sided marke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what success factors are in shaping the two-sided market using fsQCA(fuzzy set Qualitative Comparative Analysis) focusing on eleven mobile service platform cases. Concretely, this study is aimed to find out necessary and sufficient conditions of the successful two-sided markets with mobile service platforms based on fsQCA. In the final analysis, this study can be seen the result of two phases. From the above results, there are the most significant practical implications. First, it has been analyzed that Kakaotalk(game) which is the representative for the Korean mobile service platform, still needs to hire more necessary and sufficient conditions to shape two-sided markets in global. Second, it has been also proved by the experiment that the domestic mobile services need another efforts and strategies in order to build the two-sided markets in global if domestic companies want to secure opportunities in overseas markets. In this study, the highly significant discovery is the first experiment for verification of success factors of mobile service platforms through the fsQCA in the nation.
주제어
#양면시장 플랫폼 모바일 서비스 Mobile Service Platform Two-Sided Market Cross-Subsidization Network Externality Fuzzy Set QCA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진영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경영학과 IT정보기술 전공
지도교수
김민용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ⅵ, 92 p.
키워드
양면시장 플랫폼 모바일 서비스 Mobile Service Platform Two-Sided Market Cross-Subsidization Network Externality Fuzzy Set Q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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