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보육교사들이 인식하는 핵심역량과 현재 자신의 핵심역량 인식과 차이를 알아보고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육 요구는 어떠한가를 알아봄으로 보육교사들의 전문성 신장에 도움을 주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상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보육교사의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
수준은 어떠한가?
1-1. 보육교사의 개인 변인(경력,학력, 전공, 보유자격증)에 따른‘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인식 수준은 어떠한가?
1-2. 보육교사의 기관 변인(기관형태, 담당연령)에 따른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인식 수준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보육교사의 현재 자신의 실제 핵심역량 인식 수준은 어떠한가?
2-1. 보육교사의 개인 변인(경력,학력, 전공, 보유자격증) 에
따른 현재 자신의 실제 핵심역량 인식 수준은 어떠한가?
2-2. 보육교사의 기관 변인(기관형태, 담당연령)에 따른 현재
자신의 핵심역량 수준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보육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육 요구도는 어떠한가?
3-1 보육교사의 핵심역량 교육 요구도는 어떠한가?
3-2. 보육교사로서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육의 형태는 어떠한가?
3-3. 보육교사로서 전문성 신장을 위한 어려움은 무엇인가?
역량’이란 조직 환경 속에서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조직이나 개인의 행동특성이며 ‘핵심역량’은 말 그대로 역량 중에서도 더욱 강조 되는 역량을 의미한다. 유아교육 분야에 있어 유아교사가 지녀야 할 핵심역량이란 유아교사로서 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갖춰야 할 포괄적인 능력으로서 전문적 지식과 기술,태도, 소양, 가치관 영역 등으로 구성된다고 보았다. 그중 보육교사의 핵심역량은 영유아와의 의사소통, 보호자의 역할, 영유아에 대한 연구자의 역할, 정보제공자, 인도하고 조력하는 역할과 같은 보호적인 역량이 포함된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특성을 종합하여 보육교사의 핵심역량을 정의하면 영유아들에게 질적인 환경과 경험을 제공하고, 유아들의 발달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맥락과 상황에 맞게 효과적으로 통합하고 조직하여 실천, 반성할 수 있는 능력과 추가적으로 영유아와의 의사소통, 보호자의 역할, 영유아에 대한 연구자의 역할, 정보제공자, 인도하고 조력하는 역할과 같은 보호적인 역량이라 정의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서울, 경기, 인천에 소재한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 28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1997년 NYC Early Cildhood Professional Development Insttute에서 연구하여 출판 된 후 2012년 개정한 제 3판 Core body of knowledge New York state's core competencies for early childhood educators에 수록된 7개의 핵심역량을 3점척도로 평가할 수 있는 평가지를 번역하여 사용하였고 그 중 주관식은 통계를 위해 신은수 외(2010) 개발한 『2009년 유아교육 선진화 기반 조성』사업의 ‘유치원 교원의 생애주기별 역량강화 및 활용’연구 중 유치원 교원의 생애주기별 핵심역량의 7영역 4수준의 내용을 포함하고 유치원 교원의 경력 및 직급에 따라 반드시 획득해야하는 역량을 반영하여 문복진(2014)이 개발한 질문지의 형식을 참고하여 객관식으로 변형하였다. 본래 3점척도의 설문지는 2점 쏠림 현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5점 척도로 변형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위하여 통계 프로그램(window용 ...
본 연구는 보육교사들이 인식하는 핵심역량과 현재 자신의 핵심역량 인식과 차이를 알아보고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육 요구는 어떠한가를 알아봄으로 보육교사들의 전문성 신장에 도움을 주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상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보육교사의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
수준은 어떠한가?
1-1. 보육교사의 개인 변인(경력,학력, 전공, 보유자격증)에 따른‘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인식 수준은 어떠한가?
1-2. 보육교사의 기관 변인(기관형태, 담당연령)에 따른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인식 수준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보육교사의 현재 자신의 실제 핵심역량 인식 수준은 어떠한가?
2-1. 보육교사의 개인 변인(경력,학력, 전공, 보유자격증) 에
따른 현재 자신의 실제 핵심역량 인식 수준은 어떠한가?
2-2. 보육교사의 기관 변인(기관형태, 담당연령)에 따른 현재
자신의 핵심역량 수준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보육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육 요구도는 어떠한가?
3-1 보육교사의 핵심역량 교육 요구도는 어떠한가?
3-2. 보육교사로서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육의 형태는 어떠한가?
3-3. 보육교사로서 전문성 신장을 위한 어려움은 무엇인가?
역량’이란 조직 환경 속에서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조직이나 개인의 행동특성이며 ‘핵심역량’은 말 그대로 역량 중에서도 더욱 강조 되는 역량을 의미한다. 유아교육 분야에 있어 유아교사가 지녀야 할 핵심역량이란 유아교사로서 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갖춰야 할 포괄적인 능력으로서 전문적 지식과 기술,태도, 소양, 가치관 영역 등으로 구성된다고 보았다. 그중 보육교사의 핵심역량은 영유아와의 의사소통, 보호자의 역할, 영유아에 대한 연구자의 역할, 정보제공자, 인도하고 조력하는 역할과 같은 보호적인 역량이 포함된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특성을 종합하여 보육교사의 핵심역량을 정의하면 영유아들에게 질적인 환경과 경험을 제공하고, 유아들의 발달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맥락과 상황에 맞게 효과적으로 통합하고 조직하여 실천, 반성할 수 있는 능력과 추가적으로 영유아와의 의사소통, 보호자의 역할, 영유아에 대한 연구자의 역할, 정보제공자, 인도하고 조력하는 역할과 같은 보호적인 역량이라 정의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서울, 경기, 인천에 소재한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 28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1997년 NYC Early Cildhood Professional Development Insttute에서 연구하여 출판 된 후 2012년 개정한 제 3판 Core body of knowledge New York state's core competencies for early childhood educators에 수록된 7개의 핵심역량을 3점척도로 평가할 수 있는 평가지를 번역하여 사용하였고 그 중 주관식은 통계를 위해 신은수 외(2010) 개발한 『2009년 유아교육 선진화 기반 조성』사업의 ‘유치원 교원의 생애주기별 역량강화 및 활용’연구 중 유치원 교원의 생애주기별 핵심역량의 7영역 4수준의 내용을 포함하고 유치원 교원의 경력 및 직급에 따라 반드시 획득해야하는 역량을 반영하여 문복진(2014)이 개발한 질문지의 형식을 참고하여 객관식으로 변형하였다. 본래 3점척도의 설문지는 2점 쏠림 현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5점 척도로 변형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위하여 통계 프로그램(window용 SPSS 20.0)을 사용하였다.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유아교사들이 유아교사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에 대한 중요도 인식과 자신의 핵심역량의 수준이 어떠한가 알아보기 위하여 평균, 표준편차, F검증, t-test, Scheffe, LSD사후 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유아교사들의 핵심역량에 대한 중요도와 현재 자신들이 갖고 있는 핵심역량의 수준에 대한 인식 간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평균, 표준편차, 대응 t-test검증을 실시하였다.
보육교사들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육요구도는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들은 핵심역량의 중요도에 높게 인식하여 있었으며 자신의 핵심역량에 대해서는 핵심역량의 중요도 보다 낮게 인식하고 있었다. 개인변인, 외부변인에 따라 인식간의 차이를 보였다.
둘째, 많은 비중의 보육교사들이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육을 희망하고 있었고 교육 희망 영역은 운영 및 관리, 전문성 및 리더십, 교육환경 및 과정 영역이었다.
셋째, 보육교사들은 상위학력 취득, 직무 및 자율 연수를 통한 교육을 희망하고 있었으며 전문성 신장을 위한 어려움으로는 보육 이외의 잡무, 출퇴근 시간 조율의 어려움이라고 응답하였다.
보육교사들이 핵심역량 개발을 통해 전문성을 신장하여 현장에 투입된다면 보육의 질은 더욱 향상할 것이다. 보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보육교사들이 핵심역량 개발을 할 수 있도록 보육교사의 보육이외의 잡무를 줄일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과 종일반
본 연구는 보육교사들이 인식하는 핵심역량과 현재 자신의 핵심역량 인식과 차이를 알아보고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육 요구는 어떠한가를 알아봄으로 보육교사들의 전문성 신장에 도움을 주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상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보육교사의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
수준은 어떠한가?
1-1. 보육교사의 개인 변인(경력,학력, 전공, 보유자격증)에 따른‘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인식 수준은 어떠한가?
1-2. 보육교사의 기관 변인(기관형태, 담당연령)에 따른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인식 수준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보육교사의 현재 자신의 실제 핵심역량 인식 수준은 어떠한가?
2-1. 보육교사의 개인 변인(경력,학력, 전공, 보유자격증) 에
따른 현재 자신의 실제 핵심역량 인식 수준은 어떠한가?
2-2. 보육교사의 기관 변인(기관형태, 담당연령)에 따른 현재
자신의 핵심역량 수준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보육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육 요구도는 어떠한가?
3-1 보육교사의 핵심역량 교육 요구도는 어떠한가?
3-2. 보육교사로서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육의 형태는 어떠한가?
3-3. 보육교사로서 전문성 신장을 위한 어려움은 무엇인가?
역량’이란 조직 환경 속에서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조직이나 개인의 행동특성이며 ‘핵심역량’은 말 그대로 역량 중에서도 더욱 강조 되는 역량을 의미한다. 유아교육 분야에 있어 유아교사가 지녀야 할 핵심역량이란 유아교사로서 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갖춰야 할 포괄적인 능력으로서 전문적 지식과 기술,태도, 소양, 가치관 영역 등으로 구성된다고 보았다. 그중 보육교사의 핵심역량은 영유아와의 의사소통, 보호자의 역할, 영유아에 대한 연구자의 역할, 정보제공자, 인도하고 조력하는 역할과 같은 보호적인 역량이 포함된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특성을 종합하여 보육교사의 핵심역량을 정의하면 영유아들에게 질적인 환경과 경험을 제공하고, 유아들의 발달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맥락과 상황에 맞게 효과적으로 통합하고 조직하여 실천, 반성할 수 있는 능력과 추가적으로 영유아와의 의사소통, 보호자의 역할, 영유아에 대한 연구자의 역할, 정보제공자, 인도하고 조력하는 역할과 같은 보호적인 역량이라 정의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서울, 경기, 인천에 소재한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 28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1997년 NYC Early Cildhood Professional Development Insttute에서 연구하여 출판 된 후 2012년 개정한 제 3판 Core body of knowledge New York state's core competencies for early childhood educators에 수록된 7개의 핵심역량을 3점척도로 평가할 수 있는 평가지를 번역하여 사용하였고 그 중 주관식은 통계를 위해 신은수 외(2010) 개발한 『2009년 유아교육 선진화 기반 조성』사업의 ‘유치원 교원의 생애주기별 역량강화 및 활용’연구 중 유치원 교원의 생애주기별 핵심역량의 7영역 4수준의 내용을 포함하고 유치원 교원의 경력 및 직급에 따라 반드시 획득해야하는 역량을 반영하여 문복진(2014)이 개발한 질문지의 형식을 참고하여 객관식으로 변형하였다. 본래 3점척도의 설문지는 2점 쏠림 현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5점 척도로 변형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위하여 통계 프로그램(window용 SPSS 20.0)을 사용하였다.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유아교사들이 유아교사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에 대한 중요도 인식과 자신의 핵심역량의 수준이 어떠한가 알아보기 위하여 평균, 표준편차, F검증, t-test, Scheffe, LSD사후 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유아교사들의 핵심역량에 대한 중요도와 현재 자신들이 갖고 있는 핵심역량의 수준에 대한 인식 간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평균, 표준편차, 대응 t-test검증을 실시하였다.
보육교사들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육요구도는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들은 핵심역량의 중요도에 높게 인식하여 있었으며 자신의 핵심역량에 대해서는 핵심역량의 중요도 보다 낮게 인식하고 있었다. 개인변인, 외부변인에 따라 인식간의 차이를 보였다.
둘째, 많은 비중의 보육교사들이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육을 희망하고 있었고 교육 희망 영역은 운영 및 관리, 전문성 및 리더십, 교육환경 및 과정 영역이었다.
셋째, 보육교사들은 상위학력 취득, 직무 및 자율 연수를 통한 교육을 희망하고 있었으며 전문성 신장을 위한 어려움으로는 보육 이외의 잡무, 출퇴근 시간 조율의 어려움이라고 응답하였다.
보육교사들이 핵심역량 개발을 통해 전문성을 신장하여 현장에 투입된다면 보육의 질은 더욱 향상할 것이다. 보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보육교사들이 핵심역량 개발을 할 수 있도록 보육교사의 보육이외의 잡무를 줄일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과 종일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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