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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의 목적은 교과 독서에 대한 이해와 활용이 부족한 현실에서 과학교과에 적용할 수 있는 교과 독서의 방법을 개발하고 수업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개념의 수가 많은 소화·순환·호흡·배설 단원을 교과 독서 적용 단원으로 선정하고 시중에 출판된 신체에 관한 단행본 도서들 중 내용과 이독성을 고려하여 교과 독서 도서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도서를 35권 구비하여 학급 구성원 전체가 동시에 독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수업의 효과는 개념 검사와 과학 학습 동기 변화를 통해 알아보았다. 개념 검사지는 2009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맞추어 14개의 서술형 문항으로 개발하였고 과학 학습 동기 검사지는 에더만과 영이 만든 PALS 과학과 검사지의 번역본을 사용하였다. 교과 독서를 적용한 과학 수업은 13차시로 운영되었고, 수업의 도입에서 10분간 독서 활동이 이루어졌다. 교과 내용과 관련된 내용이 나오는 부분을 안내하여 7분간 자유롭게 읽도록 하고, 3분간 읽은 내용 중 기억에 남는 내용을 기록하거나 읽은 내용을 요약 정리하도록 하였다. 경북 구미시 소재 중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연구가 이루어졌고 실험집단 4개반 138명, 비교집단 4개반 138명으로 구성되었다. 실험집단에는 수업의 도입에서 교과 독서가 이루어졌고 이를 제외하고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이 동일한 내용으로 수업이 진행되었다. 사전검사로 실시한 개념검사, 과학 학습 동기 검사 결과 두 집단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어 동질 집단임을 확인하였다. 사후 검사로 실시한 개념 검사 결과는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4.39점이 높게 나타나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는 교과 독서가 배경지식을 풍부하게 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과학 학습 동기 검사 결과 또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교과 독서를 통해 알게 된 내용이 수업에서 다루어지면서 이를 긍정적으로 느껴 ...
저자 | 이혜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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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과학교육학과생물교육전공 |
지도교수 | 천재순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vii, 110 p. |
키워드 | 교과 독서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71718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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