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자연에서의 놀이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및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Activity in Nature on Young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Nature Friendly Attitude.원문보기
본 연구는 자연에서의 놀이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및 자연친화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자연에서의 놀이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자연에서의 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기인식 및 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자연에서의 놀이 활동이 유아의 ...
본 연구는 자연에서의 놀이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및 자연친화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자연에서의 놀이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자연에서의 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기인식 및 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자연에서의 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 자연에서의 놀이 활동이 유아의 타인인식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4. 자연에서의 놀이 활동이 유아의 타인조절 및 대인관계 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자연에서의 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자연에서의 놀이 활동이 유아의 동․식물에 대한 관심과 애호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자연에서의 놀이 활동이 유아의 생명에 대한 존중의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자연에서의 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연환경에 대한 선호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4. 자연에서의 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연보호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대전광역시에 소재한 두 개의 병설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40명으로 실험집단 20명(남11명, 여9명)과 통제집단20명(남 11명, 여9명)이다. 실험 집단 유아들은 자연을 직접 체험, 탐색하고 다른 유아와 함께 놀이를 계획, 실행하는 자연에서의 놀이 활동을 경험하였다. 실험 처치는 2014년 5월 20일부터 2014년 7월 16일까지 총 9주 동안 실시하였다. 연구 도구는 정서지능 검사와 자연친화적 태도 검사를 사용하였다. 정서지능 검사는 Salovey와 Mayer(1996)의 정서지능 모형을 근거로 이병래(1997)가 수정․개발한 정서지능 검사를 사용하였다. 자연친화적 태도 검사는 Musser와 Diamond(1999)가 제작한 CATES-PV(The Children's Attitudes Toward the Environment Scale-Preschool Version)를 허윤정(2001)이 번안·수정하고 소경희(2007)가 일부 보완한 자연친화적 태도 검사를 사용하였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각 집단의 사전․사후 검사의 증가분에 대한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정서지능은 자연에서의 놀이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점수가 통제집단 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t=5.79, p<.05). 하위 요소별로 살펴보면 자기인식 및 표현능력(t=2.76, p<.05), 자기조절능력(t=4.07, p<.05), 타인인식능력(t=3.86, p<.05), 타인조절 및 대인관계능력(t=3.94, p<.05)에 대한 실험집단의 점수가 통제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는 자연에서의 놀이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점수가 통제집단 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t=6.32, p<.05). 하위 요소별로 살펴보면 동․식물에 대한 관심과 애호(t=3.78, p<.05), 생명에 대한 존중의식(t=3.32, p<.05), 인공적인 환경보다 자연환경에 대한 선호(t=3.71, p<.05)에 대한 실험집단의 점수가 통제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나, 자연보호 태도(t=1.88, p>.05)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는 자연에서의 놀이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및 자연친화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자연에서의 놀이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자연에서의 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기인식 및 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자연에서의 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 자연에서의 놀이 활동이 유아의 타인인식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4. 자연에서의 놀이 활동이 유아의 타인조절 및 대인관계 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자연에서의 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자연에서의 놀이 활동이 유아의 동․식물에 대한 관심과 애호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자연에서의 놀이 활동이 유아의 생명에 대한 존중의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자연에서의 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연환경에 대한 선호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4. 자연에서의 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연보호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대전광역시에 소재한 두 개의 병설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40명으로 실험집단 20명(남11명, 여9명)과 통제집단20명(남 11명, 여9명)이다. 실험 집단 유아들은 자연을 직접 체험, 탐색하고 다른 유아와 함께 놀이를 계획, 실행하는 자연에서의 놀이 활동을 경험하였다. 실험 처치는 2014년 5월 20일부터 2014년 7월 16일까지 총 9주 동안 실시하였다. 연구 도구는 정서지능 검사와 자연친화적 태도 검사를 사용하였다. 정서지능 검사는 Salovey와 Mayer(1996)의 정서지능 모형을 근거로 이병래(1997)가 수정․개발한 정서지능 검사를 사용하였다. 자연친화적 태도 검사는 Musser와 Diamond(1999)가 제작한 CATES-PV(The Children's Attitudes Toward the Environment Scale-Preschool Version)를 허윤정(2001)이 번안·수정하고 소경희(2007)가 일부 보완한 자연친화적 태도 검사를 사용하였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각 집단의 사전․사후 검사의 증가분에 대한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정서지능은 자연에서의 놀이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점수가 통제집단 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t=5.79, p<.05). 하위 요소별로 살펴보면 자기인식 및 표현능력(t=2.76, p<.05), 자기조절능력(t=4.07, p<.05), 타인인식능력(t=3.86, p<.05), 타인조절 및 대인관계능력(t=3.94, p<.05)에 대한 실험집단의 점수가 통제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는 자연에서의 놀이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점수가 통제집단 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t=6.32, p<.05). 하위 요소별로 살펴보면 동․식물에 대한 관심과 애호(t=3.78, p<.05), 생명에 대한 존중의식(t=3.32, p<.05), 인공적인 환경보다 자연환경에 대한 선호(t=3.71, p<.05)에 대한 실험집단의 점수가 통제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나, 자연보호 태도(t=1.88, p>.05)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