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생태체험 프로그램 활동을 실시함으로써 유아들에게 기쁨과 추억을 만들어 주고 스스로 정서지능에 대한 변화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충청도에 소재하는 어린이집 만 5세반 중 두 학급의 어린이 40 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남, 녀 각각 20명씩으로 구성하였으며, 연구대상인 실험집단 유아들은 생태체험활동의 프로그램을 따라 정한 요일에 5명씩 그룹을 나눠서 관찰하고, 체험하며 실험을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생태체험 프로그램 활동은 전반적인 유아정서지능과 하위요인별 자기정서의 이용, 타인정서의 인식 및 배려, 자기정서의 인식 및 표현, 감정의 조절 및 충동억제, 교사와의 관계, 또래와의 관계에 있어 통제집단에 비해 실험집단의 경우 상대적으로 높은 증가효과를 나타내었다. 이는 자연과의 유기적인 관계형성과 생태 중심의 체험 탐구수업이 실내교육에서 느낄 수 없는 자연 세계의 이해와 자연친화적 태도, 생태위기 인식, 사회적 협력과 더불어 함께 생활하는 태도 기반 형성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유아들의 정서지능 향상에서 유용한 프로그램임을 입증시켜 준 것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생태체험 프로그램 활동을 실시함으로써 유아들에게 기쁨과 추억을 만들어 주고 스스로 정서지능에 대한 변화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충청도에 소재하는 어린이집 만 5세반 중 두 학급의 어린이 40 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남, 녀 각각 20명씩으로 구성하였으며, 연구대상인 실험집단 유아들은 생태체험활동의 프로그램을 따라 정한 요일에 5명씩 그룹을 나눠서 관찰하고, 체험하며 실험을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생태체험 프로그램 활동은 전반적인 유아정서지능과 하위요인별 자기정서의 이용, 타인정서의 인식 및 배려, 자기정서의 인식 및 표현, 감정의 조절 및 충동억제, 교사와의 관계, 또래와의 관계에 있어 통제집단에 비해 실험집단의 경우 상대적으로 높은 증가효과를 나타내었다. 이는 자연과의 유기적인 관계형성과 생태 중심의 체험 탐구수업이 실내교육에서 느낄 수 없는 자연 세계의 이해와 자연친화적 태도, 생태위기 인식, 사회적 협력과 더불어 함께 생활하는 태도 기반 형성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유아들의 정서지능 향상에서 유용한 프로그램임을 입증시켜 준 것이라 할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quire into the changes to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young children by giving them pleasure and memory through the program of ecological experience. A survey was made on 40 young children in two classes out of 5-year-old children's classes in nurseries located a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quire into the changes to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young children by giving them pleasure and memory through the program of ecological experience. A survey was made on 40 young children in two classes out of 5-year-old children's classes in nurseries located at Chungcheong-do. They were divided into the experiment group and control group to consist of 20 persons, respectively. For young children of the experiment group, the experiment was conducted while observing and experiencing through the division of the group into 5 persons on fixed days according to the program of ecological experience. Analysis showed that the program of ecological experience in the experiment group relatively higher effect of increase for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young children, and the use of self emotion, the cognition and consideration of other's emotion, the cognition and expression of self emotion, the regulation and impulse control of emotion, the relationship with teacher and the relationship with peer by sub-factors than that in the control group. In other words, close relationships with nature and inquiry instruction of ecological experience have provided the attitude-based formation living together with the understanding of natural world and eco-friendly attitude, the cognition of ecological crisis and social cooperation that couldn't feel in indoor education. Consequently, the program of ecological experience should prove useful for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young childre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quire into the changes to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young children by giving them pleasure and memory through the program of ecological experience. A survey was made on 40 young children in two classes out of 5-year-old children's classes in nurseries located at Chungcheong-do. They were divided into the experiment group and control group to consist of 20 persons, respectively. For young children of the experiment group, the experiment was conducted while observing and experiencing through the division of the group into 5 persons on fixed days according to the program of ecological experience. Analysis showed that the program of ecological experience in the experiment group relatively higher effect of increase for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young children, and the use of self emotion, the cognition and consideration of other's emotion, the cognition and expression of self emotion, the regulation and impulse control of emotion, the relationship with teacher and the relationship with peer by sub-factors than that in the control group. In other words, close relationships with nature and inquiry instruction of ecological experience have provided the attitude-based formation living together with the understanding of natural world and eco-friendly attitude, the cognition of ecological crisis and social cooperation that couldn't feel in indoor education. Consequently, the program of ecological experience should prove useful for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young childr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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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에게사전 검사를 실시하고, 실험집단은 계획된 생태체험활동을 2010년 7월 12일 ~ 8월 30일까지 8주에 걸쳐 실시하고, 통제집단은 정규 교육과정 학습을 실시한다. 따라서생태체험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의 순으로 연구한다.
본 연구에서는 생태체험 프로그램 활동을 실시함으로써 유아들에게 기쁨과 추억을 만들어 주고 스스로 정서지능에 대한 변화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을 갖고 연구하였는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생태체험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2010년 7월 12일부터 8월 30일까지 8주 동안 실시하였다. 매주 1회 실시에 총 8회 실시되며 소요되는 시간은 평균 120분정도 이다.
이에 정서지능은 유아의 사회적 성숙과 더불어 학습되어지기 때문에 그러한 유아들의 발달을 돕기 위해서는자연속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생태 체험활동이 발달에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규명하는 경험적 검증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생태체험 활동을 실시함으로써유아들에게 기쁨과 추억을 만들어 주고 스스로 정서지능에 대한 변화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정서지능 검사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모든 유아를 대상으로 본 연구자가 검사하였다. 검사 기간은 7월12~13일까지이며, 검사는 선택활동 시간 1:1 면담으로 진행한다.
본 연구의 실험은 사전검사, 생태체험활동 실시, 사후검사 3단계로 실시한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에게사전 검사를 실시하고, 실험집단은 계획된 생태체험활동을 2010년 7월 12일 ~ 8월 30일까지 8주에 걸쳐 실시하고, 통제집단은 정규 교육과정 학습을 실시한다.
3.3 사후 검사
사후검사는 실험집단에서 8주간의 생태체험활동을 실시한 후, 2010년 8월 30일 실시하며, 실험결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 유아와 통제집단 유아에게 사전검사와 동일한 방법으로 사후 검사를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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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실험은 사전검사, 생태체험활동 실시, 사후검사 3단계로 실시한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에게사전 검사를 실시하고, 실험집단은 계획된 생태체험활동을 2010년 7월 12일 ~ 8월 30일까지 8주에 걸쳐 실시하고, 통제집단은 정규 교육과정 학습을 실시한다. 따라서생태체험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의 순으로 연구한다.
실험처치에 들어가기 전 실험집단 유아와 통제집단 유아들이 동질집단인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검사를 실시한다. 정서지능 검사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모든 유아를 대상으로 본 연구자가 검사하였다.
통제집단 학급은 자연관찰 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지 않고 일반적인 어린이집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학급이며, 연구대상인 실험집단 유아들은 생태체험활동의 프로그램을 따라 정한 요일에 5명씩 그룹을 나눠서 관찰하고, 체험하며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연구대상 유아의 연령과 성별 분포는 표 1과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충청도에 소재하는 어린이집 만5세 반 중 두 학급의 어린이 4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남, 녀 각각 20명씩으로 구성하였다.
실험 장소는 충남에 위치한 어린이집 주변의 텃밭과어린이집 주변으로 왕복 30분 정도 소요되는 거리로서 야산으로 연결되어진 숲속 약수터 및 산책로와 주변 논과 늪이다.
실험처치에 들어가기 전 실험집단 유아와 통제집단 유아들이 동질집단인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검사를 실시한다. 정서지능 검사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모든 유아를 대상으로 본 연구자가 검사하였다. 검사 기간은 7월12~13일까지이며, 검사는 선택활동 시간 1:1 면담으로 진행한다.
데이터처리
본 실험에서는 생태체험활동에 따른 유아의 정서지능에 관한 연구의 교육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한글 SPSS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료 처리하였다. 분석 방법은신뢰도 분석,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정서지능에 관한 사전 동질성 검증을 위해 독립표본 t-test, 실험집단과통제집단 유아의 정서지능의 사전-사후 차이를 검증하기위하여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료 처리하였다. 분석 방법은신뢰도 분석,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정서지능에 관한 사전 동질성 검증을 위해 독립표본 t-test, 실험집단과통제집단 유아의 정서지능의 사전-사후 차이를 검증하기위하여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정서지능을 평정하는 도구로 김경희[9]의 ‘교사용 유아정서지능 평정척도’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결과를 살펴보면, 먼저 전반적인 유아정서지능에 있어서는 실험집단(M=3.78), 통제집단(M=3.78)으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p>.05).
둘째, 생태체험 프로그램 활동을 통한 유아정서지능의 하위요인별 자기정서의 이용, 타인정서의 인식 및 배려, 자기정서의 인식 및 표현, 감정의 조절 및 충동억제, 교사와의 관계, 또래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에서도 통제집단에 비해 실험집단의 경우 상대적으로 높은 증가효과를 나타내어 본 연구에서 적용한 생태체험 프로그램 활동이 유아정서지능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하위요인별 자기정서의 이용, 타인정서의 인식및 배려, 자기정서의 인식 및 표현, 감정의 조절 및 충동억제, 교사와의 관계, 또래와의 관계에 있어서도 실험집단의 경우 통제집단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이는 생태체험 프로그램 활동이 일반 수업에 비해 유아정서지능 향상에 효과적임을 보여준 결과라 할 수 있다.
또한 하위요인별타인정서의 인식 및 배려, 자기정서의 인식 및 표현, 감정의 조절 및 충동억제, 교사와의 관계에 있어서는 실험집단의 경우 통제집단에 비해 다소 높게 나타났고, 자기정서의 이용, 또래와의 관계에 있어서는 통제집단의 경우실험집단에 비해 다소 높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p>.05).
반면 생태체험 프로그램 활동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경우 사전검사의 평균(M=3.78)에서 사후검사의 평균(M=4.51)으로 증가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t=-16.081, p<.01).
반면 생태체험프로그램 활동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경우 사전검사의 평균(M=3.59)에서 사후검사의 평균(M=4.38)으로 증가하여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t=-10.036, p<.01).
반면 생태체험프로그램 활동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경우 사전검사의 평균(M=3.81)에서 사후검사의 평균(M=4.54)으로 증가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t=-11.112, p<.01).
반면 생태체험프로그램 활동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경우 사전검사의 평균(M=3.87)에서 사후검사의 평균(M=4.49)으로 증가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t=-8.227, p<.01).
반면 생태체험프로그램 활동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경우 사전검사의 평균(M=3.94)에서 사후검사의 평균(M=4.73)으로 증가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t=-11.384, p<.01).
분석결과 먼저 전반적인 유아정서지능에 있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차이가 나타났으며(p<.01), 실험집단(M=4.51)의 경우 통제집단(M=3.82)에 비해 상대적으로 유아정서지능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볼 때, 생태체험 프로그램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향상에 미치는 유용한 프로그램임을 실증해 준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유아정서지능의 하위요인으로서의 자기정서의 이용, 타인정서의 인식 및 배려, 자기정서의 인식 및 표현, 감정의 조절 및 충동억제, 교사와의관계, 또래와의 관계 증진 기제로서 중요한 활동임을 입증시켜 준 것을 의미한다.
즉, 전반적으로 볼 때 ‘감정의 조절 및 충동억제’에 있어 통제집단의 경우 0.10의 약한 증가효과가 있었으나 생태체험 프로그램 활동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경우 0.62의 높은 증가효과를 나타내어 본 연구에서 적용한 생태체험 프로그램 활동이 ‘감정의 조절 및 충동억제’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전반적으로 볼 때 ‘교사와의 관계’에 있어 통제집단의 경우 0.05의약한 증가효과가 있었으나 생태체험 프로그램 활동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경우 0.73의 높은 증가효과를 나타내어본 연구에서 적용한 생태체험 프로그램 활동이 ‘교사와의 관계’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전반적으로 볼 때 ‘교사와의 관계’에 있어 통제집단의 경우 0.06의약한 증가효과가 있었으나 생태체험 프로그램 활동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경우 0.70의 높은 증가효과를 나타내어본 연구에서 적용한 생태체험 프로그램 활동이 ‘또래와의 관계’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전반적으로 볼 때 ‘자기정서의 이용’에 있어 통제집단의 경우 0.01의 약한 감소가 있었으나 생태체험 프로그램 활동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경우 0.79의 높은 증가효과를 나타내어 본 연구에서 적용한 생태체험 프로그램 활동이 ‘자기정서의 이용’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전반적으로 볼 때 ‘자기정서의 인식 및 배려’에 있어통제집단의 경우 0.11의 약한 증가효과가 있었으나 생태체험 프로그램 활동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경우 0.79의 높은 증가효과를 나타내어 본 연구에서 적용한 생태체험프로그램 활동이 ‘자기정서의 인식 및 배려’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전반적으로 볼 때 ‘타인정서의 인식 및 배려’에 있어통제집단의 경우 0.07의 약한 증가효과가 있었으나 생태체험 프로그램 활동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경우 0.73의 높은 증가효과를 나타내어 본 연구에서 적용한 생태체험프로그램 활동이 ‘타인정서의 인식 및 배려’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01). 즉, 전반적인 유아정서지능에 있어 통제집단의 경우 0.04의 약한 증가효과가있었으나 생태체험 프로그램 활동을 적용한 실험집단의경우 0.73의 높은 증가효과를 나타내어 본 연구에서 적용한 생태체험 프로그램 활동이 유아정서지능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별 전반적인 유아정서지능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한 결과, 먼저 통제집단의 경우 사전검사의 평균(M=3.78)에서 사후 검사의 평균(M=3.82)으로 다소 증가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t=-1.412, p>.05).
첫째, 생태체험 프로그램 활동을 통한 전반적인 유아정서지능의 변화를 분석한 결과 통제집단의 경우 사전검사의 평균(M=3.78)에서 사후 검사의 평균(M=3.82)으로 0.04의 약한 증가효과가 있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t=-1.412, p>.05).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경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목표는?
특히 환경교육은 바람직한 환경 가치관을 형성하여 현실의 환경문제 개선을 위한 실천 행동을 유도하는 가치관의 함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는 여러 선행 연구 결과에서 환경보존에 대한 가치․태도의 형성에 현장체험학습이 매우 효과적이었음을 보고하고 있는데서 입증된다[3].
지금까지 진행됐던 환경교육의 문제점은?
그러나 지금까지 우리가 해 온 환경교육에서는 전통적으로 계속 강조되어 왔던 자연의 정복과 개발을 바람직한 것으로 보는 인간관과 세계관 교육, 환경오염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강조하는 주입식 학습 과정이 많았다. 그러므로 앞으로의 환경교육은 미래 지향적이고, 환경적 소양을 강화하며, 가치관을 강조하는 환경교육으로 전환해야 할 것이다[2].
자연친화적 태도를 보이는 것이 유아교육에 있어 중요한 이유는?
자연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자연을 체험하고 자연친화적 태도를 갖는 것은 유아교육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그 이유는 무엇보다 자연 자체가 우리 인간에게 중요한 대상이며 인간은 자연을 떠나서는 살 수 없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또한 유아기가 인간 형성의 기초적 시기이자 결정적 시기로써 이때 형성된 가치관과 생활태도가 그 이후의 삶의 태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1].
참고문헌 (18)
Miller, K.. Ages and stages: Developmental descriptions and activities, birth through eight years. Marshfield, MD: Telshare Publshing. 2008.
Tilbury, D.. The critical learning years for environmental education. In R.A. Wilson (Ed.). Environmental Education at the Early Childhood Level. Washington, DC: North American Association for Environmental Education. 1994.
Elkind, D. Child development and education: A Piagetian perspective.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89.
Forman, G. & Kuschner, D.. The child's construction of knowledge: Piaget for teaching children. Washington, DC: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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