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생태체험 프로그램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향상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Program of Ecological Experience on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Young Childre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10, 2010년, pp.3680 - 3689  

강영식 (명신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박정환 (제주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생태체험 프로그램 활동을 실시함으로써 유아들에게 기쁨과 추억을 만들어 주고 스스로 정서지능에 대한 변화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충청도에 소재하는 어린이집 만 5세반 중 두 학급의 어린이 40 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남, 녀 각각 20명씩으로 구성하였으며, 연구대상인 실험집단 유아들은 생태체험활동의 프로그램을 따라 정한 요일에 5명씩 그룹을 나눠서 관찰하고, 체험하며 실험을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생태체험 프로그램 활동은 전반적인 유아정서지능과 하위요인별 자기정서의 이용, 타인정서의 인식 및 배려, 자기정서의 인식 및 표현, 감정의 조절 및 충동억제, 교사와의 관계, 또래와의 관계에 있어 통제집단에 비해 실험집단의 경우 상대적으로 높은 증가효과를 나타내었다. 이는 자연과의 유기적인 관계형성과 생태 중심의 체험 탐구수업이 실내교육에서 느낄 수 없는 자연 세계의 이해와 자연친화적 태도, 생태위기 인식, 사회적 협력과 더불어 함께 생활하는 태도 기반 형성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유아들의 정서지능 향상에서 유용한 프로그램임을 입증시켜 준 것이라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quire into the changes to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young children by giving them pleasure and memory through the program of ecological experience. A survey was made on 40 young children in two classes out of 5-year-old children's classes in nurseries located a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에게사전 검사를 실시하고, 실험집단은 계획된 생태체험활동을 2010년 7월 12일 ~ 8월 30일까지 8주에 걸쳐 실시하고, 통제집단은 정규 교육과정 학습을 실시한다. 따라서생태체험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의 순으로 연구한다.
  • 본 연구에서는 생태체험 프로그램 활동을 실시함으로써 유아들에게 기쁨과 추억을 만들어 주고 스스로 정서지능에 대한 변화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을 갖고 연구하였는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생태체험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2010년 7월 12일부터 8월 30일까지 8주 동안 실시하였다. 매주 1회 실시에 총 8회 실시되며 소요되는 시간은 평균 120분정도 이다.
  • 이에 정서지능은 유아의 사회적 성숙과 더불어 학습되어지기 때문에 그러한 유아들의 발달을 돕기 위해서는자연속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생태 체험활동이 발달에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규명하는 경험적 검증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생태체험 활동을 실시함으로써유아들에게 기쁨과 추억을 만들어 주고 스스로 정서지능에 대한 변화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경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목표는? 특히 환경교육은 바람직한 환경 가치관을 형성하여 현실의 환경문제 개선을 위한 실천 행동을 유도하는 가치관의 함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는 여러 선행 연구 결과에서 환경보존에 대한 가치․태도의 형성에 현장체험학습이 매우 효과적이었음을 보고하고 있는데서 입증된다[3].
지금까지 진행됐던 환경교육의 문제점은? 그러나 지금까지 우리가 해 온 환경교육에서는 전통적으로 계속 강조되어 왔던 자연의 정복과 개발을 바람직한 것으로 보는 인간관과 세계관 교육, 환경오염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강조하는 주입식 학습 과정이 많았다. 그러므로 앞으로의 환경교육은 미래 지향적이고, 환경적 소양을 강화하며, 가치관을 강조하는 환경교육으로 전환해야 할 것이다[2].
자연친화적 태도를 보이는 것이 유아교육에 있어 중요한 이유는? 자연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자연을 체험하고 자연친화적 태도를 갖는 것은 유아교육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그 이유는 무엇보다 자연 자체가 우리 인간에게 중요한 대상이며 인간은 자연을 떠나서는 살 수 없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또한 유아기가 인간 형성의 기초적 시기이자 결정적 시기로써 이때 형성된 가치관과 생활태도가 그 이후의 삶의 태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Miller, K.. Ages and stages: Developmental descriptions and activities, birth through eight years. Marshfield, MD: Telshare Publshing. 2008. 

  2. 홍은주. 유아교육에서의 자연(自然)과 자연친화교육." 한국유아교육연구, 3(1), 86- 102. 2005. 

  3. 전용재. "초등학생들의 생태체험활동이 환경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4. 곽은복. "생태지향적 관점에 근거한 유아 환경교육의 전망." 한국아동교육학회, 14(1), 83-96. 2005. 

  5. Bower, L., Why teach environmental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Every Child, 4, 16-17. 1998. 

  6. Kemple, K. M.. From the inside out: Nurturing aesthetic response to nature in the primary grades. Childhood Education, 78(4), 210-218. 202. 

  7. Tilbury, D.. The critical learning years for environmental education. In R.A. Wilson (Ed.). Environmental Education at the Early Childhood Level. Washington, DC: North American Association for Environmental Education. 1994. 

  8. Elkind, D. Child development and education: A Piagetian perspective.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89. 

  9. Forman, G. & Kuschner, D.. The child's construction of knowledge: Piaget for teaching children. Washington, DC: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1983. 

  10. 곽은복. "생태지향적 관점에 근거한 유아 환경교육의 전망." 한국아동교육학회, 14(1), 83-96. 2005. 

  11. 임재택.한미라. "자연친화적 교육활동에 대한 예비유아교사 인식 형성의 패러다임적 의미 탐색." 생태유아교육연구, 7(1), 171-203. 2008. 

  12. 송미화. "자연친화적인 실외놀이 현상에 대한 해석학적 이해." 배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13. 허연숙. "자연친화 교육활동에서 나타난 유아와 교사의 경험탐색."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14. 김수경. "유아교육기관 실외놀이 실태에 관한 양적, 질적 분석."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15. 김경희. "유아 정서발달 이론과 모성적 돌봄 : D. W. Winnicott의 이론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16. 홍은주. "유아교육에서의 자연(自然)과 자연친화교육." 한국유아교육연구, 3(1), 86-102. 2005. 

  17. 양옥승. "자연을 통한 유아교육. 어린이와 자연." 창립 20주년 유아교육 학술대회: 사단법인 한국어린이육영회. 2001. 

  18. 하정연.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문화 기술적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