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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웹기반 토론학습에서 학습자들이 겪게 되는 어려움을 도와주고 지원해줄 수 있는 교수자의 스캐폴딩이 필요하다. 웹기반 토론학습에서 스캐폴딩의 유형에 따라 학습자 간 상호작용과 토론 글의 질이 달라진다면, 교수자 입장에서 스캐폴딩 지원 전략을 보다 신중하게 고려하여 설계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웹기반 토론학습에서 상호작용과 토론의 글의 질에 보다 효과적인 스캐폴딩 유형을 탐구하였다. 본 연구에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웹기반 토론학습에서 스캐폴딩의 유형(내용 지원적 스캐폴딩, 자기 점검적 스캐폴딩)은 학습자 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웹기반 토론학습에서 스캐폴딩 유형(내용 지원적 스캐폴딩, 자기 점검적 스캐폴딩)은 토론 글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2014년 6월부터 4주간 초등학교 5학년 120명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사이버가정학습을 활용한 웹기반 토론학습을 실시하였다. 3차례 웹기반 토론학습을 실시한 다음, 각 소집단 내의 학습자 간에 맺어진 결속 정도와 집단 내 개인의 중심적 영향력을 ...
저자 | 이광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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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교육공학전공 |
지도교수 | 이영주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ⅶ, 76 p. |
키워드 | 웹기반 토론학습 스캐폴딩 저자 이메일 혹은 홈페이지 주소를 입력하십시오 *주제(키워드)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71746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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