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 문 개 요 본 연구는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이를 적용한 후 유아의 조망수용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선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는 어떠한가? 1-2.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어떠한가? 1-3.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어떠한가? 1-4.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1.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
논 문 개 요 본 연구는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이를 적용한 후 유아의 조망수용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선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는 어떠한가? 1-2.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어떠한가? 1-3.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어떠한가? 1-4.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1.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은 문헌연구, 요구분석, 공감교육 모형구성, 프로그램 시안개발, 예비연구의 단계를 거쳐 최종 프로그램이 구성되었다. 문헌연구 단계에서는 공감능력 및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관련 문헌과 논문을 분석하였고 요구분석 단계에서는 유아교육현장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유아인성교육 실태와 유아공감교육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였다. 이를 토대로 공감교육 모형과 프로그램의 시안을 개발하고 유아교육현장교사 및 전문가 협의와 예비연구를 거쳐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조망수용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인천광역시에 소재한 J유치원과 C유치원 만 5세 유아 50명을 대상으로(실험집단 25명, 비교집단 25명) 실험연구를 하였다. 2014년 5월 7일부터 7월 11일까지 실험집단 유아들에게 10주 동안 주 2~3회씩 총 24회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 유아들에게는 일반적인 누리과정에 기초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을 위한 도구로 신현옥(1995)이 수정·보완한 조망수용능력 검사도구, 김영옥(2003)이 개발한 교사용 친사회적 행동 평가 척도(PBSYC)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하는 공변량검사(ANCOVA)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구성에 관한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프로그램은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공감교육 모형 구성, 교육목적 및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로 구성하였으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유아발달에의 적합성과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고려하여 Barrette-Lennard(1981)의 순환적 공감모형을 기초로 각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인지적, 정서적, 의사소통적 공감요소를 중심으로 공감교육 모형을 구성 하였다. 둘째,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은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공감능력과 태도를 기르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에 따른 교육목표는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타인의 입장 이해하기,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존중하기, 타인의 상황에 공감하고 이타적으로 표현하기로 제시하였다. 셋째, 교육내용은 조화로운 대인관계 형성 및 유지에 필요한 실천위주의 인성 덕목 중에서 순환적 공감교육 모형의 각 단계에서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자기조절, 존중, 배려, 이해, 협력, 나눔, 도움을 선정하였다. 넷째, 교수-학습방법은 본 프로그램에서 유아 수준에 맞게 재구성한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하여, 공감모형의 각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핵심내용을 중심으로 공감의 인지적, 정서적, 표현적 요소들이 상호작용 하는 단계별 공감교육 모형을 본 연구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에 적용하였으며 이야기나누기, 토의, 게임, 미술, 요리, 동화 및 동극 등의 활동으로 실시하였다. 다섯째, 평가는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적절성과 활동에서의 유아의 반응 및 표현 양상 등을 평가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교사평가, 유아평가를 실시하였다.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망수용능력 점수는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하위영역 별로 살펴보면 타인 의도조망, 타인 사고조망, 타인 감정조망 능력 모두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친사회적 행동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7개의 하위영역 중에서 지도성, 도움주기, 주도적 배려, 접근 시도하기, 나누기, 감정이입 및 조절 영역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의사소통 영역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조망수용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으며 본 연구의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현장 적용에 효과적임을 시사하고 있다.
논 문 개 요 본 연구는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이를 적용한 후 유아의 조망수용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선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는 어떠한가? 1-2.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어떠한가? 1-3.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어떠한가? 1-4.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1.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은 문헌연구, 요구분석, 공감교육 모형구성, 프로그램 시안개발, 예비연구의 단계를 거쳐 최종 프로그램이 구성되었다. 문헌연구 단계에서는 공감능력 및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관련 문헌과 논문을 분석하였고 요구분석 단계에서는 유아교육현장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유아인성교육 실태와 유아공감교육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였다. 이를 토대로 공감교육 모형과 프로그램의 시안을 개발하고 유아교육현장교사 및 전문가 협의와 예비연구를 거쳐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조망수용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인천광역시에 소재한 J유치원과 C유치원 만 5세 유아 50명을 대상으로(실험집단 25명, 비교집단 25명) 실험연구를 하였다. 2014년 5월 7일부터 7월 11일까지 실험집단 유아들에게 10주 동안 주 2~3회씩 총 24회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 유아들에게는 일반적인 누리과정에 기초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을 위한 도구로 신현옥(1995)이 수정·보완한 조망수용능력 검사도구, 김영옥(2003)이 개발한 교사용 친사회적 행동 평가 척도(PBSYC)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하는 공변량검사(ANCOVA)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구성에 관한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프로그램은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공감교육 모형 구성, 교육목적 및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로 구성하였으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유아발달에의 적합성과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고려하여 Barrette-Lennard(1981)의 순환적 공감모형을 기초로 각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인지적, 정서적, 의사소통적 공감요소를 중심으로 공감교육 모형을 구성 하였다. 둘째,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은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공감능력과 태도를 기르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에 따른 교육목표는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타인의 입장 이해하기,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존중하기, 타인의 상황에 공감하고 이타적으로 표현하기로 제시하였다. 셋째, 교육내용은 조화로운 대인관계 형성 및 유지에 필요한 실천위주의 인성 덕목 중에서 순환적 공감교육 모형의 각 단계에서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자기조절, 존중, 배려, 이해, 협력, 나눔, 도움을 선정하였다. 넷째, 교수-학습방법은 본 프로그램에서 유아 수준에 맞게 재구성한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하여, 공감모형의 각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핵심내용을 중심으로 공감의 인지적, 정서적, 표현적 요소들이 상호작용 하는 단계별 공감교육 모형을 본 연구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에 적용하였으며 이야기나누기, 토의, 게임, 미술, 요리, 동화 및 동극 등의 활동으로 실시하였다. 다섯째, 평가는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적절성과 활동에서의 유아의 반응 및 표현 양상 등을 평가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교사평가, 유아평가를 실시하였다.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망수용능력 점수는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하위영역 별로 살펴보면 타인 의도조망, 타인 사고조망, 타인 감정조망 능력 모두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친사회적 행동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7개의 하위영역 중에서 지도성, 도움주기, 주도적 배려, 접근 시도하기, 나누기, 감정이입 및 조절 영역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의사소통 영역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조망수용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으며 본 연구의 순환적 공감모형에 기초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현장 적용에 효과적임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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