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는 개인의 삶과 라이프스타일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으며 우리의 문화생활도 크게 변화 발전 되고 있다. 개인의 만족에 대한 투자가 확산되면서 문화생활을 향유하고자 하는 바가 높아진 것도 사실이다. 이러한 문화생활의 질적인 요소에 따라 각 개인의 문화수준도 함께 상승되고 있다고 하겠다. 현대인의 다양한 문화생활 중 파티문화의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고 파티참여도 또한 많아지고 있으며 대중화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파티 서비스품질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파티참여시 참가자들이 느끼는 파티 서비스 품질 중 네 가지 상황적 요인인 프로그램, 파티 스텝, 음식, 장소를 중심으로 어떠한 요소가 파티참가자들에게 가장 중요하게 인지되고 있는지, 파티서비스 품질의 실태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파티 서비스 품질의 현황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로서 문헌연구와 ...
현대사회는 개인의 삶과 라이프스타일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으며 우리의 문화생활도 크게 변화 발전 되고 있다. 개인의 만족에 대한 투자가 확산되면서 문화생활을 향유하고자 하는 바가 높아진 것도 사실이다. 이러한 문화생활의 질적인 요소에 따라 각 개인의 문화수준도 함께 상승되고 있다고 하겠다. 현대인의 다양한 문화생활 중 파티문화의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고 파티참여도 또한 많아지고 있으며 대중화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파티 서비스품질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파티참여시 참가자들이 느끼는 파티 서비스 품질 중 네 가지 상황적 요인인 프로그램, 파티 스텝, 음식, 장소를 중심으로 어떠한 요소가 파티참가자들에게 가장 중요하게 인지되고 있는지, 파티서비스 품질의 실태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파티 서비스 품질의 현황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로서 문헌연구와 실 증 연구를 중심으로 연구 하였고, 이론적 배경으로 파티의 개념과 역사, 파티 의 종류와 분류, 파티서비스 품질에 관하여 선행연구를 통해 종합 분석 하였 다. 또한 파티에 참여해본 경험이 있는 20세 이상의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하여 파티참가 시 파티 서비스품질 요인들의 중요도와 만족도로 구분하여 2014년 9월 22일부터 9월 28일까지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회수된 305부 자료를 분석 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데이터 코딩의 과정을 거쳐 spss18.0 통계프로그램과 Microsoft Excel 2010를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t-test, IPA-Matrix를 실시하였다. t-test의 분석결과 모든 요인에서 중요도의 속성이 만족도의 속성보다 유의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파티서비스 품질에 대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항목은 음식, 장소, 스텝, 프로그램의 순으로 나타났다. 파티서비스 품질에 대한 만족도 역시 음식, 장소, 스텝, 프로그램 순으로 나타났다. 파티 서비스 품질의 요인별로 중요도와 만족도를 IPA 매트릭스에 적용한 결 과 현상유지영역에 속하는 요인은 다섯 가지 요인 중 장소와 음식 요인이 대 부분 이었으며 중요도와 만족도 모두 높으므로 현상 유지해야 하는 속성으로 분석되었다. 집중영역에 속하는 요인은 프로그램의 요인속성중 하나로 우선관 리해야 할 영역으로 중요도는 높지만 만족도가 낮으므로 집중관리가 필요하다 고 분석하였다. 저 순위 영역에 속하는 요인은 대부분 프로그램으로 나타났고, 이 영역은 소비자가 느끼는 중요도와 만족도가 모두 낮은 영역 이며 중요도에 비해 만족도가 높으므로 다른 중요요인들이 우선시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분석된다. 마지막으로 과잉영역의 속성은 스텝과 음식으로 나타났고, 중요도에 비해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파티에서 과잉영역에 투입된 노력들을 집중영역 으로 재분배할 필요성이 있다고 분석된다. 본 실증분석 결과로부터 얻게 된 파티 서비스 품질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따른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파티의 실행 시 참가자들에게 미치는 파티 서비스 품질이 질적으로 향상되고, 보안된다면 파티참여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으로 사료된다.
현대사회는 개인의 삶과 라이프스타일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으며 우리의 문화생활도 크게 변화 발전 되고 있다. 개인의 만족에 대한 투자가 확산되면서 문화생활을 향유하고자 하는 바가 높아진 것도 사실이다. 이러한 문화생활의 질적인 요소에 따라 각 개인의 문화수준도 함께 상승되고 있다고 하겠다. 현대인의 다양한 문화생활 중 파티문화의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고 파티참여도 또한 많아지고 있으며 대중화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파티 서비스품질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파티참여시 참가자들이 느끼는 파티 서비스 품질 중 네 가지 상황적 요인인 프로그램, 파티 스텝, 음식, 장소를 중심으로 어떠한 요소가 파티참가자들에게 가장 중요하게 인지되고 있는지, 파티서비스 품질의 실태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파티 서비스 품질의 현황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로서 문헌연구와 실 증 연구를 중심으로 연구 하였고, 이론적 배경으로 파티의 개념과 역사, 파티 의 종류와 분류, 파티서비스 품질에 관하여 선행연구를 통해 종합 분석 하였 다. 또한 파티에 참여해본 경험이 있는 20세 이상의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하여 파티참가 시 파티 서비스품질 요인들의 중요도와 만족도로 구분하여 2014년 9월 22일부터 9월 28일까지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회수된 305부 자료를 분석 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데이터 코딩의 과정을 거쳐 spss18.0 통계프로그램과 Microsoft Excel 2010를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t-test, IPA-Matrix를 실시하였다. t-test의 분석결과 모든 요인에서 중요도의 속성이 만족도의 속성보다 유의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파티서비스 품질에 대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항목은 음식, 장소, 스텝, 프로그램의 순으로 나타났다. 파티서비스 품질에 대한 만족도 역시 음식, 장소, 스텝, 프로그램 순으로 나타났다. 파티 서비스 품질의 요인별로 중요도와 만족도를 IPA 매트릭스에 적용한 결 과 현상유지영역에 속하는 요인은 다섯 가지 요인 중 장소와 음식 요인이 대 부분 이었으며 중요도와 만족도 모두 높으므로 현상 유지해야 하는 속성으로 분석되었다. 집중영역에 속하는 요인은 프로그램의 요인속성중 하나로 우선관 리해야 할 영역으로 중요도는 높지만 만족도가 낮으므로 집중관리가 필요하다 고 분석하였다. 저 순위 영역에 속하는 요인은 대부분 프로그램으로 나타났고, 이 영역은 소비자가 느끼는 중요도와 만족도가 모두 낮은 영역 이며 중요도에 비해 만족도가 높으므로 다른 중요요인들이 우선시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분석된다. 마지막으로 과잉영역의 속성은 스텝과 음식으로 나타났고, 중요도에 비해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파티에서 과잉영역에 투입된 노력들을 집중영역 으로 재분배할 필요성이 있다고 분석된다. 본 실증분석 결과로부터 얻게 된 파티 서비스 품질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따른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파티의 실행 시 참가자들에게 미치는 파티 서비스 품질이 질적으로 향상되고, 보안된다면 파티참여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으로 사료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