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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북대학생의 읽기·쓰기 어려움 현황과 원인 고찰 원문보기


김다애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북한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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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탈북대학생이 한국 내 대학에서 겪는 읽기·쓰기 어려움의 현황을 밝혀내고, 그 원인을 고찰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 탈북대학생이란 재외국민 특별전형을 통해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보지 않고 대학에 입학한 사람에 한정하여 사용하는 개념으로 규정한다. 논문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비영리기구(NGO)에서 진행한 탈북대학생 대상 글쓰기 수업을 통해 이들이 대학에서 겪는 읽기·쓰기 어려움 현상을 접하면서, 이들에게 필요한 교육 방안이 무엇일지 고민하며 관련한 연구를 찾아보았다. 그러나 탈북대학생의 읽기·쓰기 어려움에 대한 깊이 있는 선행연구는 존재하지 않았다. 그렇다면 현재 단계에서 어려움 현상에 대한 구체적인 현황 파악과 원인 고찰이 필요하다고 판단했고 이와 관련한 연구를 진행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총 5단계에 걸쳐 자료를 수집했으며, 이 과정에서 탈북대학생 32명과 탈북청소년 4명이 연구에 참여했다. 제1단계부터 3단계까지는 주로 탈북대학생의 읽기·쓰기 어려움 현황 파악을 목적으로 글쓰기 수업 지원서, 공개 첨삭 내용, 학습일지, 설문조사, 읽기·쓰기 테스트 결과 자료를 모았고, 제4단계 심층면담에서는 원인 고찰을 중심으로 자료를 수집했다. 제5단계는 어려움의 원인으로 예상되는 선행 문헌연구 결과를 수집했다. 제1단계부터 4단계에 참여한 연구대상자는 각 단계별로 중복해서 참여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네 단계를 모두 참여한 연구참여자는 8%, 세 단계는 42%, 두 단계는 25%, 한 단계는 25%였다. 읽기와 쓰기는 복합적인 사고 과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기존에 탈북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된 설문조사 혹은 심층면담 한 가지의 방법만으로 다루기에는 한계가 컸다. 이에 따라 연구자는 다양한 시간과 장소에서 수집한 자료를 통해 연구를 진행했는데, 이 점은 본 연구와 다른 연구의 중요한 차별점이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탈북대학생 80%가 읽기에, 90%가 쓰기에 어려움을 호소했고, 이들은 인지적, 정서적 영역에서 어려움을 겪어왔다. 또한 이들이 겪은 어려움은 주로 배경지식 부족 때문이었는데, 이는 북한에서 쌓은 글의 내용, 글의 유형, 읽기·쓰기 방법에 대한 배경지식이 한국 내 대학에서 활용하기 어려웠다는 것을 의미했다. 탈북대학생이 북한의 교육을 통해 쌓을 수 있었던 읽기·쓰기 관련 배경지식은 문학 장르에 기반한 정치사상적 주제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그리고 북한 중학교에서 이루어진 읽기·쓰기 수업은 학문적 텍스트를 분석적으로 읽고 글을 구성하는 방법을 가르치기보다는 낭독, 암송, 짧은 글짓기 수준의 교육에 머무는 것으로 보였다. 그러나 이들이 한국 내 대학에서 수행해야 하는 읽기·쓰기는 대부분 비문학 장르이고, 주제도 인문·사회·과학·예술 등으로 다양하다. 뿐만 아니라 요약하기, 주장에 따른 적절한 근거찾기, 서론·본론·결론 구성하기 등의 복합적인 읽기·쓰기 방법을 요구한다. 탈북대학생이 북한에서 받은 투입(input)은 김일성 일가를 찬양하고 체제를 유지하기 위한 내용과 감정을 자극하는 문학 장르였다. 그러나 이들이 한국 내 대학에서 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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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research aims to clarify the difficulties of North Korean students in their reading and writing skill in their undergraduate studies in South Korea, and to examine its background reason. In this research, the term “North Korean student” refers to an undergraduate student from North Ko...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다애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북한학과
지도교수 김석향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i, 7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1941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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