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의 고등학교 영어 학습자들이 영어 읽기 과정에서 느끼는 불안요인과 영어 수업시간에 느끼는 학습불안 요인을 알아보고, 읽기불안 및 학습불안과 학업성취도 사이의 관계를 살펴보려고 한다. 또한 다양한 학습자 배경에 따라 학업성취도와 불안이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려 한다. 본 연구에서는 네 가지 연구 질문를 제시하였다. 첫째, 한국 고등학생들이 영어 읽기 과정에서 느끼는 불안 심리는 무엇인가? 둘째, 한국 고등학생들이 영어 수업시간에 느끼는 학습불안은 어떠한가? 셋째, 학업 성취도에 따른 영어 읽기불안 및 학습불안에 차이가 있는가? 넷째, 다양한 학습자 배경요인에 따라 학업 성취도 및 영어 읽기·학습 불안에 어떠한 차이가 존재하는가? 연구 대상은 경기도 소재 고등학교 1학년 121명 이었다. 학생들에게 Saito외 2인(1999)의 외국어읽기불안 설문과 Horwitz외 2인(1986)의 외국어 학습불안 설문을 사용하였으며 학생들의 1학기 내신 등급을 바탕으로 학업성취도를 측정하였다. 설문 응답 자료는 ...
저자 | 박창숙 |
---|---|
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영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전유아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vi, 84 p. |
키워드 | 영어영어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38280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