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습불안과 읽기불안이 영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Foreign Language Classroom Anxiety and Reading Anxiety on English Achievement 원문보기


박창숙 (한양대학교 대학원 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의 고등학교 영어 학습자들이 영어 읽기 과정에서 느끼는 불안요인과 영어 수업시간에 느끼는 학습불안 요인을 알아보고, 읽기불안 및 학습불안과 학업성취도 사이의 관계를 살펴보려고 한다. 또한 다양한 학습자 배경에 따라 학업성취도와 불안이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려 한다. 본 연구에서는 네 가지 연구 질문를 제시하였다. 첫째, 한국 고등학생들이 영어 읽기 과정에서 느끼는 불안 심리는 무엇인가? 둘째, 한국 고등학생들이 영어 수업시간에 느끼는 학습불안은 어떠한가? 셋째, 학업 성취도에 따른 영어 읽기불안 및 학습불안에 차이가 있는가? 넷째, 다양한 학습자 배경요인에 따라 학업 성취도 및 영어 읽기·학습 불안에 어떠한 차이가 존재하는가? 연구 대상은 경기도 소재 고등학교 1학년 121명 이었다. 학생들에게 Saito외 2인(1999)의 외국어읽기불안 설문과 Horwitz외 2인(1986)의 외국어 학습불안 설문을 사용하였으며 학생들의 1학기 내신 등급을 바탕으로 학업성취도를 측정하였다. 설문 응답 자료는 ...

주제어

#영어영어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창숙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전유아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 84 p.
키워드 영어영어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8280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