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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화용 교육을 위한『세종한국어』분석 : 의문문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배하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한국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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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세종한국어" 교재 대화에 제시된 의문문을 화용적 측면에서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세종한국어"는 국외에서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현지 외국인과 재외동포를 위한 개방형 한국어 문화학교인 세종학당의 교육 여건에 맞추어 개발된 범용 교재이다. 2015년 기준으로 전 세계 세종학당은 53개국 146개소에 이른다. 세종학당의 교육 과정은 주 15주 내외로 한 주에 4시간 내지 6시간을 교육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전문적으로 한국어를 교수할 한국인 강사진의 부족 현상을 겪고 있다. 또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나 호기심으로 한국어를 배우기 시작하는 일반 목적의 성인 학습자가 다수를 차지하며 이들의 요구가 제각각이라는 현지 사정으로 인해 각 국의 세종학당마다 표준화되지 않은 교재와 방식으로 한국어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에 전 세계 어느 세종학당에나 동일한 한국어 교육 과정을 제공하고 학당 운영의 유연성과 탄력성을 부여하기 위해 국립국어원이 개발한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questions presented in dialogues of Sejong Korean textbook in pragmatic aspects. Sejong Korean is a textbook developed for King Sejong Institute, which is a Korean language and culture school for local foreigners and overseas Koreans who wish to learn Korean o...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배하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학과
지도교수 이해영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i, 10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1946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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