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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간호사의 시뮬레이션 학습 경험, 주관적 영향 및 교육 요구도 분석
Simulation of learning experience, subjective effects and educational needs analysis for new graduate nurses 원문보기


홍은정 (을지대학교 임상간호대학원 임상간호교육전공 임상간호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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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신규간호사가 간호대학에 재학 중에 경험한 시뮬레이션 학습의 횟수, 주제, 시기 및 시뮬레이션 설계 특성을 분석하고 시뮬레이션 학습 경험이 임상에서 신규간호사 실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또한 신규간호사를 대상으로 임상에 투입되기 전 간호대학에서 실시할 필요성이 있는 시뮬레이션 교육과 관련하여 요구도 조사를 통해 시뮬레이션 기반 학습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이 연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며, 자료 수집은 2014년 8월 1일부터 2014년 9월 15일까지 이루어졌다. 연구의 대상은 D, S시에 위치한 종합병원 4곳에서 근무하며 2013년, 2014년도 간호면허 취득 후 임상 경력 12개월 미만의 신규간호사들 중 간호대학 학부과정에서 시뮬레이션 학습경험이 1회 이상 있는 대상자 22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기준 부적합 및 미응답 17부를 제외한 203부를 최종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도구는 NANDA 간호진단을 기초로 시뮬레이션 교육의 주제로 ...

주제어

#시뮬레이션  #시뮬레이션 설계 특성  #문제해결과정  #임상수행능력  #교육요구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은정
학위수여기관 을지대학교 임상간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임상간호교육전공 임상간호교육
지도교수 김현영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ii, 99 p.
키워드 시뮬레이션, 시뮬레이션 설계 특성, 문제해결과정, 임상수행능력, 교육요구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2846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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