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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0, 2016년, pp.617 - 626
This study was a descriptive research investigating the impact of simulation-based learning on the problem solving process and clinical competence of new nurses. The 202 participants were new nurses who have provided nursing care for less than 12 months have experienced simulation-based learning m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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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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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구체적인 목적을 갖고 학부과정의 시뮬레이션 학습경험을 분석하였는가? | 1) 학부과정에서 시뮬레이션 학습을 경험한 횟수를 파악한다. 2) 학부과정에서 경험한 시뮬레이션 학습의 설계를 파악한다. 3) 학부과정에서 경험한 시뮬레이션 학습이 신규 간호사의 문제해결과정 및 임상수행능력에 미친 영향 정도를 파악한다. 4) 학부과정에서 경험한 시뮬레이션 학습의 횟수, 설계와 신규간호사의 문제해결과정 및 임상수행능력에 미친 영향의 상관관계를 파악한다. 5) 학부과정에서 경험한 시뮬레이션 설계의 유형을 분류하고, 유형에 따라 문제해결과정 및 임상수행능력에 미친 영향의 차이를 파악한다. | |
간호교육의 목표는? | 간호교육의 목표는 술기 능력 향상과 더불어 과학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환자의 건강문제에 대해 빠르고 정확한 임상적 판단과 신속한 문제해결능력을 지닌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 것이다[1]. 그러나 첨단 의료기기의 발달과 더불어 빠르고 복잡하게 변해가는 의료 환경, 그리고 환자 안전의 중요성 등으로 인해 습득해야 하는 지식과 술기는 증가하고 있는 반면 직접 간호를 수행하는 임상 실습은 점점 어려워지고 관찰 위주의 실습이 증가하고 있다[2]. | |
시뮬레이션 학습은 왜 임상 실습을 보완하는 효과적인 실습교육으로 추천되는가? | 시뮬레이션 학습은 실제 임상상황과 유사한 환경을 구성하여 실수가 허용되는 안전한 환경에서 실습할 수있도록 하며, 주어진 임상상황에서 반복 경험이 가능하므로 임상 실습을 보완하는 효과적인 실습교육으로 추천된다[4]. 그리고 지식과 술기의 연계, 의사결정능력과 임상 판단력을 통합할 수 있는 학습 방법으로 국내외에서 지속적으로 시행되고 있다[5-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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