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충성도 프로그램이 관계의 질과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호텔 충성도(Loyalty) 멤버십 프로그램에 관한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고객과의 관계 및 유지의 중요한 수단으로 사용되는 충성도 프로그램을 재정립하고, 호텔의 충성도 프로그램이 만족과 신뢰로 구성된 관계의 질과 관계의 질이 재방문 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를 파악한 후, 이들 상관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시행 하였다. 해가 거듭할수록 심해지는 호텔 경쟁 구도 속에서, 기존 고객을 유지 하는 것이, 새로운 고객을 창출하는 것 보다, 마케팅 비용 면에서 더 유용하다는 것은 이미 많은 선행 연구를 통해 알고 있다. 그렇다면, 기존 고객을 유지하기 위해 각각의 호텔들이 가지고 있는 충성도 프로그램들의 혜택과 그 혜택을 받아들이는 고객의 입장을 분석하고 적용하고자한다. 보다 정확한 충성도 프로그램 가입 회원들의 의견을 듣고자 서울에 소재하고 있는 다섯 개의 특 1 급 호텔의 가입 회원을 통해 도출된 하위 요인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 되었으며, 그 요인들은 호텔 시설 이용 혜택, 식음료 이용 혜택 그리고 특별 고객 인지 혜택이다. 이번 연구를 통한 가설 검증 결과, 충성도 프로그램을 소유 하고 있는 멤버들은 호텔에서 제공하는 식음료 할인 혜택 보다는 ...
호텔 충성도 프로그램이 관계의 질과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호텔 충성도(Loyalty) 멤버십 프로그램에 관한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고객과의 관계 및 유지의 중요한 수단으로 사용되는 충성도 프로그램을 재정립하고, 호텔의 충성도 프로그램이 만족과 신뢰로 구성된 관계의 질과 관계의 질이 재방문 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를 파악한 후, 이들 상관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시행 하였다. 해가 거듭할수록 심해지는 호텔 경쟁 구도 속에서, 기존 고객을 유지 하는 것이, 새로운 고객을 창출하는 것 보다, 마케팅 비용 면에서 더 유용하다는 것은 이미 많은 선행 연구를 통해 알고 있다. 그렇다면, 기존 고객을 유지하기 위해 각각의 호텔들이 가지고 있는 충성도 프로그램들의 혜택과 그 혜택을 받아들이는 고객의 입장을 분석하고 적용하고자한다. 보다 정확한 충성도 프로그램 가입 회원들의 의견을 듣고자 서울에 소재하고 있는 다섯 개의 특 1 급 호텔의 가입 회원을 통해 도출된 하위 요인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 되었으며, 그 요인들은 호텔 시설 이용 혜택, 식음료 이용 혜택 그리고 특별 고객 인지 혜택이다. 이번 연구를 통한 가설 검증 결과, 충성도 프로그램을 소유 하고 있는 멤버들은 호텔에서 제공하는 식음료 할인 혜택 보다는 VIP 고객으로 인지 해 주는 부분을 더 중요시 여기고 있음을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 시사점이 존재 한다. 또한,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하여, 앞으로의 연구 방향을 호텔에서 시행하는 충성도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Fitness 멤버십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타 기관에서 이용되고 있는 충성도 프로그램 등, 비교 되어지는 대상을 폭넓게 확대하여 호텔에서 이용되고 있는 충성도 멤버십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를 짜임새 있게 구축 하고, 보다 더 일반화 시키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고정 고객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하나의 전략으로 다른 산업에서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충성도 프로그램을 면밀히 조사하고 검토하여, 각각의 호텔에서만 받을 수 있는 전략적인 혜택들을 구체적으로 구성하고, 호텔 충성도 고객을 형성하는데 바람직한지를 연구하고 그러한 전략적인 혜택들이 호텔 업계에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한지에 대해 연구하여 호텔 충성도 프로그램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 하는 것이 필요 하다.
호텔 충성도 프로그램이 관계의 질과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호텔 충성도(Loyalty) 멤버십 프로그램에 관한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고객과의 관계 및 유지의 중요한 수단으로 사용되는 충성도 프로그램을 재정립하고, 호텔의 충성도 프로그램이 만족과 신뢰로 구성된 관계의 질과 관계의 질이 재방문 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를 파악한 후, 이들 상관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시행 하였다. 해가 거듭할수록 심해지는 호텔 경쟁 구도 속에서, 기존 고객을 유지 하는 것이, 새로운 고객을 창출하는 것 보다, 마케팅 비용 면에서 더 유용하다는 것은 이미 많은 선행 연구를 통해 알고 있다. 그렇다면, 기존 고객을 유지하기 위해 각각의 호텔들이 가지고 있는 충성도 프로그램들의 혜택과 그 혜택을 받아들이는 고객의 입장을 분석하고 적용하고자한다. 보다 정확한 충성도 프로그램 가입 회원들의 의견을 듣고자 서울에 소재하고 있는 다섯 개의 특 1 급 호텔의 가입 회원을 통해 도출된 하위 요인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 되었으며, 그 요인들은 호텔 시설 이용 혜택, 식음료 이용 혜택 그리고 특별 고객 인지 혜택이다. 이번 연구를 통한 가설 검증 결과, 충성도 프로그램을 소유 하고 있는 멤버들은 호텔에서 제공하는 식음료 할인 혜택 보다는 VIP 고객으로 인지 해 주는 부분을 더 중요시 여기고 있음을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 시사점이 존재 한다. 또한,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하여, 앞으로의 연구 방향을 호텔에서 시행하는 충성도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Fitness 멤버십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타 기관에서 이용되고 있는 충성도 프로그램 등, 비교 되어지는 대상을 폭넓게 확대하여 호텔에서 이용되고 있는 충성도 멤버십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를 짜임새 있게 구축 하고, 보다 더 일반화 시키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고정 고객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하나의 전략으로 다른 산업에서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충성도 프로그램을 면밀히 조사하고 검토하여, 각각의 호텔에서만 받을 수 있는 전략적인 혜택들을 구체적으로 구성하고, 호텔 충성도 고객을 형성하는데 바람직한지를 연구하고 그러한 전략적인 혜택들이 호텔 업계에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한지에 대해 연구하여 호텔 충성도 프로그램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 하는 것이 필요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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