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사의 반응성 상호작용에 따른 영아의 사회·인지 놀이행동 원문보기


송영선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보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영아교사의 반응성 상호작용에 따라 영아의 사회·인지 놀이행동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소재의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영아교사 14명과 만 2세 영아 92명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관찰 도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교사의 반응성 상호작용을 관찰하기 위하여 김정미, Mahoney(2013)의 부모-아동 상호작용 행동평가 중 K-MBRS를 사용하였다. 둘째, 영아의 사회·인지 놀이행동의 관찰을 위한 분석 도구는 Parten의 사회적 놀이범주와 Piaget의 인지적 놀이형태를 적용한 Smilansky의 인지적 놀이범주를 연합시켜서 놀이발달의 두 가지 측면을 동시에 평가하기 위해 처음 개발된 도구이며 조혜진, 김난실(2007)이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절차는 예비조사 교사 8명, 영아 40명과 본 조사 교사 14명, 영아 92명을 대상으로 오전 자유놀이 시간 30분을 촬영하여 교사의 반응성은 한솔 행복한 부모아이 연구소 전문 연구원 2인이 녹화된 영상을 1회만 관찰하여 평가하였고, 영아의 사회·인지놀이행동은 연구자와 연구보조자가 15초 관찰, 5초 분석하여 영아 당 90회 관찰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첫째,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배경을 알아보기 위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oddlers’ social-cognitive play behaviors on the responsive interaction teaching with their teachers.
The study was carried out with 14 teachers working in childcare centers in Seoul and 92 children under the age of two. The observation method used in th...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영선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아동복지학과 보육전공
지도교수 이선미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v, 16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4937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