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만 2세반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질이 영아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 : 교사의 정서 및 학습 지원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지연 (연세대학교 대학원 아동·가족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만 2세반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질이 영아의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영아의 어휘력과 관계가 있는 영아의 성별, 월령, 가정의 소득 수준과 만 2세반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질이 영아의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경기, 인천 지역에 위치한 어린이집 만 2세반 21개 교실의 교사와 해당 반에 재원하고 있는 영아 207명과 그들의 부모였다. 영아의 어휘력은 수용·표현 어휘력 검사(Receptive and Expressive Vocabulary Test: REVT, 김영태 외, 2009)를 실시하여 측정하였으며,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질은 CLASS-Toddler(La Paro, Hamre, & Pianta, 2012)를 사용하여 관찰하였다. 영아의 성별과 월령은 어휘력 검사와 부모 질문지에 기재된 내용을, 가정의 소득 수준은 부모 질문지 내용을 참고하였다. 가정의 책읽기 행동 지원은 김명순·이민주·유정은(2014)의 부모 문해행동 평정척도 중 책읽기 행동 지원과 유지영(2010), Umek 외(2005)의 문해 행동 척도를 참고로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만 2세반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질적 수준은 관찰자가 어린이집 오전 일과 중 20분 관찰 10분 평정으로 총 4회, 120분 관찰을 실시하여 평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quality of teacher-toddler interactions observed in classroom and its impact on the toddler’s vocabulary skill. In addition, the impact toddler’s gender, age, family’s income and parent’s supports for book reading has on the vocabulary skill was examined.
The subject...

주제어

#만 2세반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질 영아 어휘력 부모의 책읽기 행동 지원 교사 전문성 지원 the quality of teacher-toddler interactions in classroom toddler's vocabulary skills parents' supports for book-reading teacher's professionalism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연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아동·가족학과
지도교수 김명순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i, 128 p.
키워드 만 2세반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질 영아 어휘력 부모의 책읽기 행동 지원 교사 전문성 지원 the quality of teacher-toddler interactions in classroom toddler's vocabulary skills parents' supports for book-reading teacher's professionalism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5038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