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창의적인 표현을 위한 드로잉 지도방법 연구 : 중등 미술교과 표현 영역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경림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미술교육은 주변 세계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향유할 수 있는 심미적인 태도와 상상력, 창의성, 비판적 사고력을 길러주고, 미술 문화를 이해하며 이를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인적인 인간을 육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사회는 인간의 정서와 감수성을 메마르게 하고, 인간 소외의 현상을 가속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풍부한 정서를 함양할 수 있는 미술교육이 중요하다.
특히 드로잉은 다른 어떤 장르보다도 친숙하며 간단한 몇 가지 도구만으로도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 감정 등을 시각적 이미지로 표현함으로써 자아를 발견하고 나아가서 자기를 실현해 나갈 수 있는 힘을 제공해준다. 드로잉은 모든 조형 활동의 기초가 되며 자기 내면의 심리를 표현할 수 있는 좋은 도구가 되어준다. 또한 내면적 감정을 표현하는 수단, 방법으로서 가장 오래된 역사성과 가장 기초적인 조형성을 가지고 있으며 자아표현의 방법을 제공하고 세상을 보는 눈을 길러준다. 드로잉은 가장 친숙하고 직접적인 자기표현이며 이를 통하여 사물을 관찰하는 방법과 그것을 자기화 시켜 표출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그러므로 드로잉 능력 신장을 통해 모든 표현활동의 기본이 되고 조형 활동의 기초적인 학습의 근본이 되며, 묘사 능력에 자신감을 갖고 적극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재미있고 흥미 있는 표현의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중학교 시기는 상상적 표현을 벗어나 대상을 사실적으로 묘사하고자 하는 욕구가 증폭되는 시기이다. 그러나 사실적인 표현에 대한 욕구가 큰 만큼 정확한 이미지를 표현하지 못하는 것에 불만이 생기게 되고 점점 흥미를 잃게 되어 그림으로부터 멀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 시기의 학생들에게는 표현기능 위주의 묘사보다는 개성적이고 창의적인 자기 표현적 드로잉을 통하여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나타내는 과정과 방법에 흥미를 가지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표현의 침체기에 있는 중학교 시기의 학생들에게 드로잉을 통하여 사실적이고 객관적인 표현보다는 자기다운 표현, 개성적인 표현을 하게 함으로써 사실적으로 표현해야 한다는 부담감을 덜어주고 효과적으로 자기 자신을 표현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학교 학생들이 자신을 보다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아이들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 정서 등을 드로잉으로 시각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나아가 드로잉을 통해 적절히 자기표현을 하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아이들의 전인적이고 조화로운 성장을 길러주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중학교 미술수업을 지도하는 데에 있어서 창의적이며 적극적인 자기표현을 위하여 드로잉을 활용한 표현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심리적 안정과 미적 감수성을 함양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Ⅰ장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과 내용, 방법을 밝혔다. Ⅱ장에서는 청소년기의 특성과 미적 발달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Ⅲ장에서는 드로잉의 개념과 역사 및 드로잉의 유형을 알아보고 드로잉의 교육적 가치를 제시함으로써 드로잉 수업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였다. 이를 토대로 Ⅳ장에서는 드로잉 기법을 이용한 수업방법을 연구하여 중학생을 대상으로 수업지도안을 만들고 Ⅴ장에서는 앞의 연구 내용을 바탕으로 향후 미술수업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드로잉 수업에 대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rt education develops aesthetic attitude of feeling and ability to enjoy beauty of the world around us, imaginative power, creativity, and critical thinking, and the purpose is in raising holistic people who understand and have ability to develop the art culture. Rapidly changing modern society har...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경림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미술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종구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 89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4986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