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독서활동프로그램을 분석하여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독서활동프로그램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에 근거하여 본 연구자가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아침독서시간을 활용한 독서활동 프레임은 어떠해야 하는가, 시낭송과 시창작을 통한 국어수업시간의 독서활동은 어떠해야 하는가, 그림 그리기중심의 독서활동은 어떠해야 하는가, 소설작품을 활용한 독서활동은 어떠해야 하는가, 진로교과 수업시간을 활용한 독서활동 프레임은 어떠해야 하는가, 교수·학습 모형을 활용한 독서활동 프레임은 어떠해야 하는가, 방과 후 독서토론동아리 독서활동 프레임은 어떠해야 하는가, 학교도서관 또는 학급문고를 활용한 독서활동 프레임은 어떠해야 하는가, 놀이중심의 독서활동 프레임은 어떠해야 하는가, 그리고 개별 독서활동 프레임은 어떠해야 하는가 등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주된 자료는 강은아(2014)의 독서신문 제작 활동을 통한 독서지도 방안 연구 등을 비롯한 12편의 국내학위논문과 중·고등학교의 독서지도사례집 3편, 그리고 독서활동을 소개한 다양한 인터넷사이트 등이었다. 이와 같은 연구논문들과 사례들을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 문제를 설정하고, 분석·논의한 자료들에 근거하여 제시할 수 있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아침시간을 활용한 독서활동은 각 학교의 여건과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운영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행사 위주의 독서시간 운영보다는 읽기 위주의 비교적 용이한 방법들을 도입하여 독서에 대한 부담감을 줄임으로써 자연스러운 독서활동의 방안들을 모색하는 것이다. 시낭송과 시창착을 통한 국어수업시간의 독서활동은 중·고등학교 수업시간인 45분 또는 50분 내에 활용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일부의 활동들은 방과후 활동이나 ...
본 연구의 목적은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독서활동프로그램을 분석하여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독서활동프로그램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에 근거하여 본 연구자가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아침독서시간을 활용한 독서활동 프레임은 어떠해야 하는가, 시낭송과 시창작을 통한 국어수업시간의 독서활동은 어떠해야 하는가, 그림 그리기중심의 독서활동은 어떠해야 하는가, 소설작품을 활용한 독서활동은 어떠해야 하는가, 진로교과 수업시간을 활용한 독서활동 프레임은 어떠해야 하는가, 교수·학습 모형을 활용한 독서활동 프레임은 어떠해야 하는가, 방과 후 독서토론동아리 독서활동 프레임은 어떠해야 하는가, 학교도서관 또는 학급문고를 활용한 독서활동 프레임은 어떠해야 하는가, 놀이중심의 독서활동 프레임은 어떠해야 하는가, 그리고 개별 독서활동 프레임은 어떠해야 하는가 등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주된 자료는 강은아(2014)의 독서신문 제작 활동을 통한 독서지도 방안 연구 등을 비롯한 12편의 국내학위논문과 중·고등학교의 독서지도사례집 3편, 그리고 독서활동을 소개한 다양한 인터넷사이트 등이었다. 이와 같은 연구논문들과 사례들을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 문제를 설정하고, 분석·논의한 자료들에 근거하여 제시할 수 있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아침시간을 활용한 독서활동은 각 학교의 여건과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운영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행사 위주의 독서시간 운영보다는 읽기 위주의 비교적 용이한 방법들을 도입하여 독서에 대한 부담감을 줄임으로써 자연스러운 독서활동의 방안들을 모색하는 것이다. 시낭송과 시창착을 통한 국어수업시간의 독서활동은 중·고등학교 수업시간인 45분 또는 50분 내에 활용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일부의 활동들은 방과후 활동이나 프로젝트형 과제로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림 그리기 중심의 독서활동은 고등학생들의 흥미를 자극하기에는 부족함이 있다. 따라서 연령과 수준을 고려한 독서활동이 바람직하다. 소설작품을 활용한 독서활동은 수준별로 세분화된 학습이 요구된다. 즉, 학습자의 학습수준과 문학적 흥미 등을 고려하여 수준별 활동을 하는 것이 요구된다. 진로교과 수업 시간을 통한 독서활동은 참고자료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진로에 관한 독서를 꾸준히 하되, 자신만의 차별화된 삶을 진솔하게 쓰는 활동 위주로 해야 한다. 교수·학습모형을 적용한 독서수업은 독서의 내용과 방법을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학습의 단계에 따라서 적용할 수 있는 모형을 달리하여야 한다. 방과 후 독서토론동아리 활동을 통한 독서활동은 토론 후에 반드시 글쓰기 과정을 통해 타인의 생각을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학교 도서관을 활용한 독서 활동은 도서관이라는 공간을 활용하여 즐거운 독서생활을 유도하는 데 목적을 두어야 하며, 행사 후에는 반드시 평가회를 열어 이듬해 행사 수립에 반영하는 절차가 필요하다. 놀이 중심의 독서 활동은 도서관을 활용한 독서활동보다는 한 단계 높은 일종의 지식 탐색과 놀이 활동을 섞어 놓은 프로그램이므로 선수학습 환기에 유용하다. 사고력 신장을 위한 개인별 연중 독서 활동은 강제성을 두기보다는 학생들의 자발적인 동기에 의한 참여가 중요하다. 결론적으로, 중·고등학교학생들을 위한 독서활동 프로그램은 학교교육과정 내에서 체계화할 필요가 있으며, 학생들의 하루 일과에 맞추어 활동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아침 시간을 활용한 독서활동과 수업시간 내의 독서활동 그리고 방과 후의 독서활동과 개인별 독서활동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특성에 맞게 운영되어야 한다. 아침 시간을 활용한 독서활동은 읽을 자료를 제작하고 권장도서를 선정하여 부담없이 독서를 할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시를 활용한 수업이나 교수·학습 모형을 적용하는 수업시간의 독서활동은 해당 수업의 제재와 관련이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전개함으로써 독서와 연계한 체계적인 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방과 후 독서토론 동아리나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독서활동은 비교적 자율적인 활동으로서 수업과 평가의 부담에서 벗어나 즐겁게 참여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개인별 독서활동은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방식으로 독후감을 쓰고, 자발적으로 독서경연에 참여함으로써 개인별 독서력을 신장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독서활동프로그램을 분석하여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독서활동프로그램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에 근거하여 본 연구자가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아침독서시간을 활용한 독서활동 프레임은 어떠해야 하는가, 시낭송과 시창작을 통한 국어수업시간의 독서활동은 어떠해야 하는가, 그림 그리기중심의 독서활동은 어떠해야 하는가, 소설작품을 활용한 독서활동은 어떠해야 하는가, 진로교과 수업시간을 활용한 독서활동 프레임은 어떠해야 하는가, 교수·학습 모형을 활용한 독서활동 프레임은 어떠해야 하는가, 방과 후 독서토론동아리 독서활동 프레임은 어떠해야 하는가, 학교도서관 또는 학급문고를 활용한 독서활동 프레임은 어떠해야 하는가, 놀이중심의 독서활동 프레임은 어떠해야 하는가, 그리고 개별 독서활동 프레임은 어떠해야 하는가 등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주된 자료는 강은아(2014)의 독서신문 제작 활동을 통한 독서지도 방안 연구 등을 비롯한 12편의 국내학위논문과 중·고등학교의 독서지도사례집 3편, 그리고 독서활동을 소개한 다양한 인터넷사이트 등이었다. 이와 같은 연구논문들과 사례들을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 문제를 설정하고, 분석·논의한 자료들에 근거하여 제시할 수 있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아침시간을 활용한 독서활동은 각 학교의 여건과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운영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행사 위주의 독서시간 운영보다는 읽기 위주의 비교적 용이한 방법들을 도입하여 독서에 대한 부담감을 줄임으로써 자연스러운 독서활동의 방안들을 모색하는 것이다. 시낭송과 시창착을 통한 국어수업시간의 독서활동은 중·고등학교 수업시간인 45분 또는 50분 내에 활용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일부의 활동들은 방과후 활동이나 프로젝트형 과제로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림 그리기 중심의 독서활동은 고등학생들의 흥미를 자극하기에는 부족함이 있다. 따라서 연령과 수준을 고려한 독서활동이 바람직하다. 소설작품을 활용한 독서활동은 수준별로 세분화된 학습이 요구된다. 즉, 학습자의 학습수준과 문학적 흥미 등을 고려하여 수준별 활동을 하는 것이 요구된다. 진로교과 수업 시간을 통한 독서활동은 참고자료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진로에 관한 독서를 꾸준히 하되, 자신만의 차별화된 삶을 진솔하게 쓰는 활동 위주로 해야 한다. 교수·학습모형을 적용한 독서수업은 독서의 내용과 방법을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학습의 단계에 따라서 적용할 수 있는 모형을 달리하여야 한다. 방과 후 독서토론동아리 활동을 통한 독서활동은 토론 후에 반드시 글쓰기 과정을 통해 타인의 생각을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학교 도서관을 활용한 독서 활동은 도서관이라는 공간을 활용하여 즐거운 독서생활을 유도하는 데 목적을 두어야 하며, 행사 후에는 반드시 평가회를 열어 이듬해 행사 수립에 반영하는 절차가 필요하다. 놀이 중심의 독서 활동은 도서관을 활용한 독서활동보다는 한 단계 높은 일종의 지식 탐색과 놀이 활동을 섞어 놓은 프로그램이므로 선수학습 환기에 유용하다. 사고력 신장을 위한 개인별 연중 독서 활동은 강제성을 두기보다는 학생들의 자발적인 동기에 의한 참여가 중요하다. 결론적으로, 중·고등학교학생들을 위한 독서활동 프로그램은 학교교육과정 내에서 체계화할 필요가 있으며, 학생들의 하루 일과에 맞추어 활동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아침 시간을 활용한 독서활동과 수업시간 내의 독서활동 그리고 방과 후의 독서활동과 개인별 독서활동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특성에 맞게 운영되어야 한다. 아침 시간을 활용한 독서활동은 읽을 자료를 제작하고 권장도서를 선정하여 부담없이 독서를 할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시를 활용한 수업이나 교수·학습 모형을 적용하는 수업시간의 독서활동은 해당 수업의 제재와 관련이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전개함으로써 독서와 연계한 체계적인 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방과 후 독서토론 동아리나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독서활동은 비교적 자율적인 활동으로서 수업과 평가의 부담에서 벗어나 즐겁게 참여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개인별 독서활동은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방식으로 독후감을 쓰고, 자발적으로 독서경연에 참여함으로써 개인별 독서력을 신장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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