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은 교사들이 왜 교장이 되고자 하는가, 교장직의 어떤 요인에 동기가 유발되는가, 즉 승진에 대한 선택 요인은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많은 선생님들이 교장 승진을 목표로 삼는 이유는 여러 가지 요인들의 영향을 받는 복잡하고도 독특한 교직 문화라는 점에서 승진으로 교장 직을 선택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파악해보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이러한 요인이 승진욕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의 승진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 둘째, 교사의 배경변인(성별, 학력, 지위, 교직경력, 근무학교 급, 결혼여부, 가산점 여부, 교원단체 여부, 학교규모)에 따라 승진 하려는 이유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셋째, 승진 하려는 이유는 승진욕구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방법은 인천과 경기도(수원, 화성)일부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설문지 200부를 배부하였고 배부기간은 2015. 3. 28.~ 4. 1일 이며 4월 26일까지 회수된 설문지 158부를 ...
이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은 교사들이 왜 교장이 되고자 하는가, 교장직의 어떤 요인에 동기가 유발되는가, 즉 승진에 대한 선택 요인은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많은 선생님들이 교장 승진을 목표로 삼는 이유는 여러 가지 요인들의 영향을 받는 복잡하고도 독특한 교직 문화라는 점에서 승진으로 교장 직을 선택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파악해보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이러한 요인이 승진욕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의 승진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 둘째, 교사의 배경변인(성별, 학력, 지위, 교직경력, 근무학교 급, 결혼여부, 가산점 여부, 교원단체 여부, 학교규모)에 따라 승진 하려는 이유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셋째, 승진 하려는 이유는 승진욕구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방법은 인천과 경기도(수원, 화성)일부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설문지 200부를 배부하였고 배부기간은 2015. 3. 28.~ 4. 1일 이며 4월 26일까지 회수된 설문지 158부를 SPSS 통계처리 하였다. 설문지 배부방법은 발송 및 회송에 정확성을 기하고자 우체국 택배를 이용하였고 반송용 봉투를 동봉하여 발송 하였다. 회수율은 79%이다. 본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성별은 남자 33명(20.9%), 여자 125명(79.1%)으로 나타났으며, 연령은 20대 25명(15.8%), 30대 45명(29.1%), 40대 56명(35.4%), 50대 이상 31명(19.6%)으로 나타났다. 경력은 5년 미만 34명(21.5%), 5년 이상~15년 미만 45명(28.5%), 15년 이상~20년 미만 30명(19.0%), 20년 이상 49명(31.0%)으로 나타났다. 부장교사 여부는 부장교사가 41명(25.9%), 일반교사가 117명(74.1%)으로 나타났으며, 결혼여부는 기혼이 111명(70.3%), 미혼이 47명(29.7%)으로 나타났다. 교원단체 가입은 교총이 61명(38.6%), 전교조가 13명(8.2%), 미가입이 84명(53.2%)으로 나타났고, 학력은 2년제 이하 졸업이 5명(3.2%), 4년제 졸업이 116명(73.4%), 석사가 36명(22.8%), 박사가 1명(0.6%)으로 나타났다. 학교의 승점 가산점 여부는 유 33명(20.9%), 무 125명(79.1%)으로 나타났으며, 학교 규모는 6-12학급이 7명(4.4%), 13-24학급이 28명(17.7%), 25-36학급이 59명(37.3%), 37학급 이상이 64명(40.5%)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연구문제 1. 교사들의 승진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 먼저 외재적 요인에 대한 평균을 살펴보면, 명예, 지위 상승, 학습지원, 수업 감소, 조직 풍토 등의 순으로 나타나, 외재적 요인 중에서는 명예를 승진 선택 요인으로 가장 많이 생각하는 것으로 판단되었고, 그 다음으로 지위 상승, 학습지원, 수업 감소, 조직 풍토 등을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재적 요인에서는 학교경영 자율성, 교육적 비전, 학교 변화, 학생 교육적 변화, 자아실현 보람, 자기발전 기회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즉 내재적 요인 중에서는 학교경영 자율성을 승진 선택 요인으로 가장 많이 생각하는 것으로 판단되었고, 그 다음으로 교육적 비전, 학교 변화, 학생 교육적 변화, 자아실현 보람, 자기발전 기회 등을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내재적 요인의 평균은 외재적 요인에 비해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나, 내재적 요인을 승진 선택 요인으로 많이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연구문제 2. 교사의 배경변인(성별, 학력, 지위, 교직경력, 근무 학교 급, 결혼여부, 가산점 여부, 교원단체 여부, 학교규모)에 따라 승진 하려는 이유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경제적 보상이 승진선택 요인이라고 남자가 더 많이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승진 욕구도 남자가 여자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적 보상이 승진선택 요인이라고 20대가 비교적 많이 생각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경제적 보상이 승진선택 요인이라고 5년 미만 경력자가 비교적 많이 생각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경제적 보상이 승진선택 요인이라고 부장교사보다 일반교사가 더 많이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적 보상이 승진선택 요인이라고 기혼자보다 미혼자가 더 많이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승진욕구도 미혼자가 더 높게 나타났다. 승진 가산점이 있는 학교에 근무할 경우 승진 욕구도 더 높은 것으로 판단되었다. 교원단체 가입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규모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문제 3. 승진 하려는 이유는 승진욕구에 영향을 미치는가? 회귀계수의 유의성 검증 결과, 외재적 요인과 내재적 요인이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외재적 요인과 내재적 요인이 높을수록 승진 욕구도 높아지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회귀계수의 유의성 검증 결과, 이차적 혜택은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이차적 혜택을 승진 선택 요인으로 생각할 경우 승진 욕구도 높아지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반면에 경제적 보상, 근무여건, 조직구조 및 권한은 승진욕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은 교사들이 왜 교장이 되고자 하는가, 교장직의 어떤 요인에 동기가 유발되는가, 즉 승진에 대한 선택 요인은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많은 선생님들이 교장 승진을 목표로 삼는 이유는 여러 가지 요인들의 영향을 받는 복잡하고도 독특한 교직 문화라는 점에서 승진으로 교장 직을 선택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파악해보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이러한 요인이 승진욕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의 승진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 둘째, 교사의 배경변인(성별, 학력, 지위, 교직경력, 근무학교 급, 결혼여부, 가산점 여부, 교원단체 여부, 학교규모)에 따라 승진 하려는 이유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셋째, 승진 하려는 이유는 승진욕구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방법은 인천과 경기도(수원, 화성)일부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설문지 200부를 배부하였고 배부기간은 2015. 3. 28.~ 4. 1일 이며 4월 26일까지 회수된 설문지 158부를 SPSS 통계처리 하였다. 설문지 배부방법은 발송 및 회송에 정확성을 기하고자 우체국 택배를 이용하였고 반송용 봉투를 동봉하여 발송 하였다. 회수율은 79%이다. 본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성별은 남자 33명(20.9%), 여자 125명(79.1%)으로 나타났으며, 연령은 20대 25명(15.8%), 30대 45명(29.1%), 40대 56명(35.4%), 50대 이상 31명(19.6%)으로 나타났다. 경력은 5년 미만 34명(21.5%), 5년 이상~15년 미만 45명(28.5%), 15년 이상~20년 미만 30명(19.0%), 20년 이상 49명(31.0%)으로 나타났다. 부장교사 여부는 부장교사가 41명(25.9%), 일반교사가 117명(74.1%)으로 나타났으며, 결혼여부는 기혼이 111명(70.3%), 미혼이 47명(29.7%)으로 나타났다. 교원단체 가입은 교총이 61명(38.6%), 전교조가 13명(8.2%), 미가입이 84명(53.2%)으로 나타났고, 학력은 2년제 이하 졸업이 5명(3.2%), 4년제 졸업이 116명(73.4%), 석사가 36명(22.8%), 박사가 1명(0.6%)으로 나타났다. 학교의 승점 가산점 여부는 유 33명(20.9%), 무 125명(79.1%)으로 나타났으며, 학교 규모는 6-12학급이 7명(4.4%), 13-24학급이 28명(17.7%), 25-36학급이 59명(37.3%), 37학급 이상이 64명(40.5%)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연구문제 1. 교사들의 승진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 먼저 외재적 요인에 대한 평균을 살펴보면, 명예, 지위 상승, 학습지원, 수업 감소, 조직 풍토 등의 순으로 나타나, 외재적 요인 중에서는 명예를 승진 선택 요인으로 가장 많이 생각하는 것으로 판단되었고, 그 다음으로 지위 상승, 학습지원, 수업 감소, 조직 풍토 등을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재적 요인에서는 학교경영 자율성, 교육적 비전, 학교 변화, 학생 교육적 변화, 자아실현 보람, 자기발전 기회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즉 내재적 요인 중에서는 학교경영 자율성을 승진 선택 요인으로 가장 많이 생각하는 것으로 판단되었고, 그 다음으로 교육적 비전, 학교 변화, 학생 교육적 변화, 자아실현 보람, 자기발전 기회 등을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내재적 요인의 평균은 외재적 요인에 비해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나, 내재적 요인을 승진 선택 요인으로 많이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연구문제 2. 교사의 배경변인(성별, 학력, 지위, 교직경력, 근무 학교 급, 결혼여부, 가산점 여부, 교원단체 여부, 학교규모)에 따라 승진 하려는 이유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경제적 보상이 승진선택 요인이라고 남자가 더 많이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승진 욕구도 남자가 여자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적 보상이 승진선택 요인이라고 20대가 비교적 많이 생각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경제적 보상이 승진선택 요인이라고 5년 미만 경력자가 비교적 많이 생각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경제적 보상이 승진선택 요인이라고 부장교사보다 일반교사가 더 많이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적 보상이 승진선택 요인이라고 기혼자보다 미혼자가 더 많이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승진욕구도 미혼자가 더 높게 나타났다. 승진 가산점이 있는 학교에 근무할 경우 승진 욕구도 더 높은 것으로 판단되었다. 교원단체 가입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규모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문제 3. 승진 하려는 이유는 승진욕구에 영향을 미치는가? 회귀계수의 유의성 검증 결과, 외재적 요인과 내재적 요인이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외재적 요인과 내재적 요인이 높을수록 승진 욕구도 높아지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회귀계수의 유의성 검증 결과, 이차적 혜택은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이차적 혜택을 승진 선택 요인으로 생각할 경우 승진 욕구도 높아지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반면에 경제적 보상, 근무여건, 조직구조 및 권한은 승진욕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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