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유엔 지속가능발전교육 10년 동안 국내에서 발표된 지속가능발전교육(ESD;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관련 연구를 내용, 설계, 교육 대상별로 분류하여 지속가능발전교육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앞으로의 지속가능발전교육 연구의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국내 연구 동향을 살펴보기 위해 지난 10년 동안의 대학원 석·박사학위논문을 포함하여 한국환경교육학회, 실과교육학회, 실과교육연구,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등의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 총 155편을 수집, 조사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 2005년부터 각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과 석‧박사학위 논문 편수의 연도별 분석 결과 UN 지속가능발전교육10년이 시작된 2005년에는 ESD 관련 논문을 거의 찾아보기 어려웠으나 2006년부터 꾸준히 증가해가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2012년 24편, 2013년 28편, 2014년에는 34편으로 최근 3년간 매년 24편 이상의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논문들이 발표되고 있다. 연구내용별 논문 게재 편수를 살펴보면 ...
본 연구에서는 유엔 지속가능발전교육 10년 동안 국내에서 발표된 지속가능발전교육(ESD;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관련 연구를 내용, 설계, 교육 대상별로 분류하여 지속가능발전교육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앞으로의 지속가능발전교육 연구의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국내 연구 동향을 살펴보기 위해 지난 10년 동안의 대학원 석·박사학위논문을 포함하여 한국환경교육학회, 실과교육학회, 실과교육연구,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등의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 총 155편을 수집, 조사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 2005년부터 각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과 석‧박사학위 논문 편수의 연도별 분석 결과 UN 지속가능발전교육10년이 시작된 2005년에는 ESD 관련 논문을 거의 찾아보기 어려웠으나 2006년부터 꾸준히 증가해가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2012년 24편, 2013년 28편, 2014년에는 34편으로 최근 3년간 매년 24편 이상의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논문들이 발표되고 있다. 연구내용별 논문 게재 편수를 살펴보면 내용분석 40편, 개발‧적용 34편, 실태‧인식과 기타 연구가 각각 33편, 사례연구 24편, 효과분석 18편순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교육과정 분석과 연계한 지속가능발전교육 연구가 활발함을 알 수 있으며, 지속가능발전교육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는 연구 역시 많이 수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더불어 녹색성장교육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로 지속가능발전교육이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학생 및 교사들의 ‘실태’와 ‘인식’에 관련된 연구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어 앞으로의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연구 방향 설정에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사례 연구는 ‘지속가능발전교육 10년의 초반에는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았으나 2012년 이후 증가하고 있어 국내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실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한편 연구 유형별 논문 분석 결과 양적 연구 47편, 질적 연구 67편, 혼합 연구 41편으로 나타났다. 연구 유형별 분석 결과는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연구가 데이터 분석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양적 연구로부터 과정을 중시하는 질적 연구와 양적 및 질적 연구 두 가지 방식의 적절한 연계를 통해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이해하려는 혼합 연구 방식으로 변해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어 추후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심층적 이해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지속가능발전교육은 사회를 살아가는 방법의 학습이기도 하므로 유아에서부터 대학생, 일반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계층을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분석 결과 2005년부터 2014년까지 발표된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논문들의 연구 대상은 교사를 대상으로 34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것이 31편, 대학생이 11편, 유아를 대상으로 9편, 중학생 7편, 고등학생과 일반인(학부모 포함) 대상이 각 6편씩, 그리고 예비교사 5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비록 초등학생과 교사 대상의 연구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기는 하지만 각 대상별로 다양하게 지속가능발전교육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한편 문헌연구의 비중은 76편으로 매우 높게 나타나는데, 이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이 정착되기 위해서는 실태 인식과 교육과정 내용 분석이 필요하고 이를 통해 이론적 배경과 적용 근거의 확보가 선행되어야하기 때문으로 이해된다. 그러나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한 논문이 5편으로 상대적으로 많지 않은 것은 지속가능발전교육을 학교 현장에서 실천해야 할 예비교사의 ESD 인식 제고라는 관점에서 아쉬운 점이라고 할 수 있다. ESD 연구 주제별 추이는 교육계에 대한 ESD의 기여 파악 및 분석과 ESD 실태와 인식 파악, ESD 성공 및 실패 사례 분석, 사회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ESD의 기여 파악 및 분석 순으로 연구가 이루어졌는데 ‘교육계에 대한 ESD의 기여 파악 및 분석’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무엇보다 교육계에서 ESD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이는 ESD가 교육과정 내 기반을 형성하고 교육현장에서의 다양한 실천과 연관이 있음을 볼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국내 지속가능발전교육 연구에 대한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국가 및 지역 교육정책에의 반영 및 실천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추가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유아부터 초‧중‧고등학생, 학부모를 포함한 일반인 등 교육대상에 따른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역시 활발히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셋째, 지속가능발전교육이 활발하게 운영되기 위해서는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예비 교사와 교육기관 관계자 및 전문직, 학교 관리자와 교사들의 인식제고와 역량강화를 위한 전문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기관의 적극적인 지원 방안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유엔 지속가능발전교육 10년 동안 국내에서 발표된 지속가능발전교육(ESD;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관련 연구를 내용, 설계, 교육 대상별로 분류하여 지속가능발전교육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앞으로의 지속가능발전교육 연구의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국내 연구 동향을 살펴보기 위해 지난 10년 동안의 대학원 석·박사학위논문을 포함하여 한국환경교육학회, 실과교육학회, 실과교육연구,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등의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 총 155편을 수집, 조사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 2005년부터 각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과 석‧박사학위 논문 편수의 연도별 분석 결과 UN 지속가능발전교육10년이 시작된 2005년에는 ESD 관련 논문을 거의 찾아보기 어려웠으나 2006년부터 꾸준히 증가해가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2012년 24편, 2013년 28편, 2014년에는 34편으로 최근 3년간 매년 24편 이상의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논문들이 발표되고 있다. 연구내용별 논문 게재 편수를 살펴보면 내용분석 40편, 개발‧적용 34편, 실태‧인식과 기타 연구가 각각 33편, 사례연구 24편, 효과분석 18편순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교육과정 분석과 연계한 지속가능발전교육 연구가 활발함을 알 수 있으며, 지속가능발전교육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는 연구 역시 많이 수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더불어 녹색성장교육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로 지속가능발전교육이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학생 및 교사들의 ‘실태’와 ‘인식’에 관련된 연구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어 앞으로의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연구 방향 설정에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사례 연구는 ‘지속가능발전교육 10년의 초반에는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았으나 2012년 이후 증가하고 있어 국내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실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한편 연구 유형별 논문 분석 결과 양적 연구 47편, 질적 연구 67편, 혼합 연구 41편으로 나타났다. 연구 유형별 분석 결과는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연구가 데이터 분석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양적 연구로부터 과정을 중시하는 질적 연구와 양적 및 질적 연구 두 가지 방식의 적절한 연계를 통해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이해하려는 혼합 연구 방식으로 변해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어 추후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심층적 이해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지속가능발전교육은 사회를 살아가는 방법의 학습이기도 하므로 유아에서부터 대학생, 일반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계층을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분석 결과 2005년부터 2014년까지 발표된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논문들의 연구 대상은 교사를 대상으로 34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것이 31편, 대학생이 11편, 유아를 대상으로 9편, 중학생 7편, 고등학생과 일반인(학부모 포함) 대상이 각 6편씩, 그리고 예비교사 5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비록 초등학생과 교사 대상의 연구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기는 하지만 각 대상별로 다양하게 지속가능발전교육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한편 문헌연구의 비중은 76편으로 매우 높게 나타나는데, 이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이 정착되기 위해서는 실태 인식과 교육과정 내용 분석이 필요하고 이를 통해 이론적 배경과 적용 근거의 확보가 선행되어야하기 때문으로 이해된다. 그러나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한 논문이 5편으로 상대적으로 많지 않은 것은 지속가능발전교육을 학교 현장에서 실천해야 할 예비교사의 ESD 인식 제고라는 관점에서 아쉬운 점이라고 할 수 있다. ESD 연구 주제별 추이는 교육계에 대한 ESD의 기여 파악 및 분석과 ESD 실태와 인식 파악, ESD 성공 및 실패 사례 분석, 사회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ESD의 기여 파악 및 분석 순으로 연구가 이루어졌는데 ‘교육계에 대한 ESD의 기여 파악 및 분석’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무엇보다 교육계에서 ESD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이는 ESD가 교육과정 내 기반을 형성하고 교육현장에서의 다양한 실천과 연관이 있음을 볼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국내 지속가능발전교육 연구에 대한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국가 및 지역 교육정책에의 반영 및 실천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추가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유아부터 초‧중‧고등학생, 학부모를 포함한 일반인 등 교육대상에 따른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역시 활발히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셋째, 지속가능발전교육이 활발하게 운영되기 위해서는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예비 교사와 교육기관 관계자 및 전문직, 학교 관리자와 교사들의 인식제고와 역량강화를 위한 전문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기관의 적극적인 지원 방안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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