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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발전교육(ESD)관련 국내 연구 동향 분석 원문보기


김세미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과학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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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유엔 지속가능발전교육 10년 동안 국내에서 발표된 지속가능발전교육(ESD;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관련 연구를 내용, 설계, 교육 대상별로 분류하여 지속가능발전교육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앞으로의 지속가능발전교육 연구의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국내 연구 동향을 살펴보기 위해 지난 10년 동안의 대학원 석·박사학위논문을 포함하여 한국환경교육학회, 실과교육학회, 실과교육연구,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등의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 총 155편을 수집, 조사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 2005년부터 각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과 석‧박사학위 논문 편수의 연도별 분석 결과 UN 지속가능발전교육10년이 시작된 2005년에는 ESD 관련 논문을 거의 찾아보기 어려웠으나 2006년부터 꾸준히 증가해가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2012년 24편, 2013년 28편, 2014년에는 34편으로 최근 3년간 매년 24편 이상의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논문들이 발표되고 있다. 연구내용별 논문 게재 편수를 살펴보면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세미
학위수여기관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과학교육
발행연도 2015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5707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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