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이 연구는 초등학교 3,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시간에 이루어지는 질문 활동의 실태와 보다 활발한 질문활동을 저해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분석하였다. 즉, 초등학교 수업에서 학생들이 얼마나 자주 질문하고, 어떤 유형의 질문을 하고 있으며, 이보다 적극적인 질문 활동에 참여하는데 저해가 되는 요소가 무엇인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학생들의 질문활동 실태 파악과 질문 저해원인을 파악하여 학생들이 수업에서 보다 적극적인 질문활동을 하도록 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 연구에서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초등학교 수업에서 학생들은 질문활동을 얼마나 자주 하는가? 연구문제 2. 초등학교 수업에서 학생들은 주로 어떤 유형의 질문을 하는가? 연구문제 3. 초등학교 수업에서 학생들이 보다 활발한 질문활동에 참여하도록 하는데 저해가 되는 요소가 무엇인가? 위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문지와 면담 등을 통해 양적·질적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먼저, 광주에 소재한 초등학교 3학년 학생 72명과 6학년 학생 78명의 총 150명 학생들에게 설문지를 배포하고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설문 내용은 질문빈도 및 저해요인을 묻는 ...
저자 | 김영경 |
---|---|
학위수여기관 |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과정과수업 |
발행연도 | 2015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85973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