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EFL 상황에서 영어를 외국어로 배우고 있는 학습자들의 문법 오류 경향과 그 원인을 파악하여 정확성과 유창성, 문자언어와 음성언어의 균형 있는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시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G광역시 소재 초등학교 5, 6학년 18개 학급 446명을 대상으로 11가지 문법 항목(셀 수 있는 명사․셀 수 없는 명사, 관사, 대명사, be동사 현재시제, 형용사, 현재 진행형, 전치사, 의문사, 일반동사 과거시제, 조동사,...
본 연구는 EFL 상황에서 영어를 외국어로 배우고 있는 학습자들의 문법 오류 경향과 그 원인을 파악하여 정확성과 유창성, 문자언어와 음성언어의 균형 있는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시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G광역시 소재 초등학교 5, 6학년 18개 학급 446명을 대상으로 11가지 문법 항목(셀 수 있는 명사․셀 수 없는 명사, 관사, 대명사, be동사 현재시제, 형용사, 현재 진행형, 전치사, 의문사, 일반동사 과거시제, 조동사, 명령문)으로 이루어진 평가지를 투입한 후 그 결과를 분석하여 학습자들이 어떤 문법 항목에서 오류가 많은지, 어떤 오류 경향을 보이는지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학습자들은 일반동사 과거시제, 명령문, 현재 진행형, 조동사 등의 순위로 오류를 많이 범했으며, 이와는 별도로 대소문자 오류가 많은 것 또한 관찰할 수 있었다. 가장 낮은 오류를 범한 문법 항목은 be동사 현재시제, 관사, 형용사, 셀 수 있는 명사․셀 수 없는 명사 순이었다. 학습자들의 오류는 교사의 교실영어, 교과서 제시 빈도와도 관련이 깊다고 할 수 있으며 모국어 간섭보다는 목표어의 규칙 확대 적용에 의한 오류가 많았다. 평가 후 설문을 보면, 정규 영어 교육과정이 시작되는 3학년 이전부터 영어 학습을 시작하고, 영어에 투자하는 시간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평가 결과 오류율이 적지 않았으며 음성언어로는 알고 있는 단어나 문장을 문자로 쓰는 것에 대해 상당히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영어에 대한 정의적 영역을 묻는 문항에서도 부정적인 응답을 하는 학습자가 20~30%를 웃도는 것으로 보아 현재 영어 교육 방법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이에 연구자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첫째, 학습자들의 오류율이 높은 문법 항목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이 필요하다. 교사는 오류율이 높은 문법 항목에 대해 파악하고 지도할 수 있도록 사전에 계획해야 한다. 둘째, 음성언어와 문자언어의 균형 있는 교육이 필요하겠다.
본 연구는 EFL 상황에서 영어를 외국어로 배우고 있는 학습자들의 문법 오류 경향과 그 원인을 파악하여 정확성과 유창성, 문자언어와 음성언어의 균형 있는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시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G광역시 소재 초등학교 5, 6학년 18개 학급 446명을 대상으로 11가지 문법 항목(셀 수 있는 명사․셀 수 없는 명사, 관사, 대명사, be동사 현재시제, 형용사, 현재 진행형, 전치사, 의문사, 일반동사 과거시제, 조동사, 명령문)으로 이루어진 평가지를 투입한 후 그 결과를 분석하여 학습자들이 어떤 문법 항목에서 오류가 많은지, 어떤 오류 경향을 보이는지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학습자들은 일반동사 과거시제, 명령문, 현재 진행형, 조동사 등의 순위로 오류를 많이 범했으며, 이와는 별도로 대소문자 오류가 많은 것 또한 관찰할 수 있었다. 가장 낮은 오류를 범한 문법 항목은 be동사 현재시제, 관사, 형용사, 셀 수 있는 명사․셀 수 없는 명사 순이었다. 학습자들의 오류는 교사의 교실영어, 교과서 제시 빈도와도 관련이 깊다고 할 수 있으며 모국어 간섭보다는 목표어의 규칙 확대 적용에 의한 오류가 많았다. 평가 후 설문을 보면, 정규 영어 교육과정이 시작되는 3학년 이전부터 영어 학습을 시작하고, 영어에 투자하는 시간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평가 결과 오류율이 적지 않았으며 음성언어로는 알고 있는 단어나 문장을 문자로 쓰는 것에 대해 상당히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영어에 대한 정의적 영역을 묻는 문항에서도 부정적인 응답을 하는 학습자가 20~30%를 웃도는 것으로 보아 현재 영어 교육 방법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이에 연구자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첫째, 학습자들의 오류율이 높은 문법 항목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이 필요하다. 교사는 오류율이 높은 문법 항목에 대해 파악하고 지도할 수 있도록 사전에 계획해야 한다. 둘째, 음성언어와 문자언어의 균형 있는 교육이 필요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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