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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어의 관사는 한국어 화자들이 가장 습득하기 어려운 문법 항목 중 하나에 해당하며, 그 원인으로 한국어에는 관사 체계가 없기 때문이라고 지적되고 있다. 많은 연구에서 스페인어 관사 학습의 어려움에 주목해왔고,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이론 및 응용 분야에 걸쳐 관사의 기본 개념과 용법, 사용상의 오류 유형, 스페인어 관사 교육의 문제점 등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Ionin(2003)은 관사가 없는 언어를 모국어로 하는 L2 영어 학습자들에 주목하여 이들이 영어를 습득하면서 보여주는 특정한 오류 유형을 설명하고 그 이유에 대해 생성문법의 틀(framework) 안에서 분석하려는 새로운 연구를 시도하였다. Ionin, Ko와 Wexler(2004)는 학습자들의 관사 선택 경향을 변동 가설(Fluctuation Hypothesis)이라고 칭했는데 변동 가설이란 L2 학습자들이 충분한 학습을 통해 영어의 한정성 설정을 확립하기 전까지 한정성과 특정성의 자질 사이에서 변동 현상을 보이는 것을 일컫는다. 상기 연구에 따르면 L2 학습자들은 보편문법에 완전 접근(full access to Universal Grammar) 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관사 선택 매개 변수(Article Choice Parameter)의 한정성 및 특정성 설정에 모두 접근할 수 있다고 보았다. 또한 이 과정에서 한국인 학습자의 관사 사용에 있어서의 오류가 예측 불가능하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상당 부분 예측 가능한 비무작위적 오류 유형을 보여주고 있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영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 Ionin의 연구에 착안하여 한국인 스페인어 학습자(이하 KS 학습자)를 대상으로 특정성의 영향을 실증적인 방법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와 더불어 공교육 과정의 일환으로 영어를 ...
저자 | 장혜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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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서어서문학과 |
지도교수 | 이재학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iv, 111장 |
키워드 | 특정성 변동가설 스페인어관사습득 영어간섭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55001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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