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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분석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과정에 대한 반응평가 연구 : 전문대학 NCS 기반 교육과정 사례중심으로
A study on the reaction evaluation of job analysis-based curriculum : focusing on the NCS-based curriculum of community colleges 원문보기


오민아 (동덕여자대학교 교육컨설팅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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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의 실용성을 확대하기 위해 직무분석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과정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를 위해 교육부에서는 전문대학을 중심으로 NCS 기반 교육과정으로 개편하여 운영하기를 권고하고 있다. 교육과정 수립 절차를 고찰한 결과로 대부분의 개발 모형에서 평가 단계가 포함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발전적인 교육과정을 위해서 지속적인 평가는 필요하며, 본 연구는 NCS 기반 교육과정의 평가를 위해 커크패트릭(Kirkpatrick)의 4수준 평가모델의 1단계인 반응평가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직무분석과 NCS의 개념, 개발과정,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고찰을 위해 문헌으로 살펴봄으로써 직무분석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내용을 파악하였다. 반응평가를 실시하기 이전에 커크패트릭의 4수준 평가모델인 반응평가, 학습평가, 행동평가 및 결과평가에 대한 개념을 확인하였으며, 반응평가와 NCS 기반 교육과정의 관계를 파악하여 교육과정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반응평가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반응평가의 하위영역을 구성하기 위해 반응평가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하위영역으로 ‘NCS에 대한 인식’, ‘수업내용’, ‘교강사’, ‘교육환경’, ‘교육과정을 통한 자기향상’, ‘전반적인 교육과정 만족’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D대학과 Y대학에서 NCS 기반 교육과정을 수강하고 있는 학생 7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NCS에 대한 인식, NCS 관련 인식과 전반적인 교육과정 만족의 상관관계, 반응평가의 하위영역별 분석, 반응평가의 하위영역별 상관관계, 일반적 특성별 반응평가의 분석, 반응평가의 하위영역별로 전반적인 교육과정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NCS의 개념 인식에 대해서 응답한 학생의 과반수가 알고 있다고 조사되었으며, NCS 기반 교육과정과 기존 교육과정의 차이를 느꼈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느꼈다’에 응답한 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기존 교육과정 보다 NCS 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흥미를 묻는 질문에서는 ‘느꼈다’라고 응답한 수가 가장 높게 나타나 전반적인 NCS에 대한 인식은 긍정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NCS 기반 교육과정의 구체적인 차이점을 묻는 질문에서는 ‘수업방식’이 다르다는 응답이 가장 높았으며, NCS 기반 교육과정의 구체적인 교육성과에 대한 질문에서는 ‘수업의 이해도 향상’이라는 결과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학생들의 NCS 관련 인식과 전반적인 교육과정 만족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is a growing need for job analysis based on curriculum in order to expand the practicality of learning. For this purpose, the Ministry of Education recommends that community colleges should operate NCS-based restructured curriculum. According to the research on establishment procedure of curri...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민아
학위수여기관 동덕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컨설팅전공
지도교수 장은정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xi, 95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6282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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