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물과 함께한 실외모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he Outdoor Sand Play Activities with Natural Object on Children's Nature-Friendly Attitude원문보기
본 연구는 자연물과 함께한 실외모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자연물과 함께한 실외모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자연물과 함께한 실외모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연보호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자연물과 함께한 실외모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연사랑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강원도 정선군에 소재한 2개의 공립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3․4․5세 유아 31명이다. 실험집단은 J초등학교병설유치원 유아 15명(만 3세 2명, 만4세 4명, 만 5세 9명)이며, 통제집단은 G초등학교병설유치원 유아 16명(만 3세 4명, 만 4세 2명, 만 5세 10명)이다. 연구 도구는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 Musser와 Diamond(1999)가 제작한 CASTES-PV 검사를 기초로 번안․수정한 이미혜(2009)의 검사 도구를 재수정한 이성민(2012)의 「자연친화적 태도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검사 도구는 자연보호태도, 자연사랑태도의 2가지 범주로 총 11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실험집단은 유치원 주변의 자연물을 탐색하고 선정하여 실외모래놀이에 활용해 보는 활동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삽, 모양찍기 틀 등과 같은 인공물을 이용한 실외모래놀이 활동을 실시하였다. 실험처치는 2014년 8월 25일(월)부터 10월 16일(목)까지 주 3회씩 8주 동안 총 24회 실시하였으며 활동시간은 매주 월, 수, 목요일 오전 실외놀이시간을 이용하여 50분씩 대집단활동으로 실시하였다. 추석과 공휴일이 있거나 날씨 상황이 여의치 않은 경우에는 화, 금요일로 시간을 조정하여 실험처치 하였다. 자료 처리는 연구 문제에 따라 자연물과 함께한 실외모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전검사 및 사후검사 결과의 평균과 ...
본 연구는 자연물과 함께한 실외모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자연물과 함께한 실외모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자연물과 함께한 실외모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연보호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자연물과 함께한 실외모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연사랑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강원도 정선군에 소재한 2개의 공립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3․4․5세 유아 31명이다. 실험집단은 J초등학교병설유치원 유아 15명(만 3세 2명, 만4세 4명, 만 5세 9명)이며, 통제집단은 G초등학교병설유치원 유아 16명(만 3세 4명, 만 4세 2명, 만 5세 10명)이다. 연구 도구는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 Musser와 Diamond(1999)가 제작한 CASTES-PV 검사를 기초로 번안․수정한 이미혜(2009)의 검사 도구를 재수정한 이성민(2012)의 「자연친화적 태도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검사 도구는 자연보호태도, 자연사랑태도의 2가지 범주로 총 11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실험집단은 유치원 주변의 자연물을 탐색하고 선정하여 실외모래놀이에 활용해 보는 활동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삽, 모양찍기 틀 등과 같은 인공물을 이용한 실외모래놀이 활동을 실시하였다. 실험처치는 2014년 8월 25일(월)부터 10월 16일(목)까지 주 3회씩 8주 동안 총 24회 실시하였으며 활동시간은 매주 월, 수, 목요일 오전 실외놀이시간을 이용하여 50분씩 대집단활동으로 실시하였다. 추석과 공휴일이 있거나 날씨 상황이 여의치 않은 경우에는 화, 금요일로 시간을 조정하여 실험처치 하였다. 자료 처리는 연구 문제에 따라 자연물과 함께한 실외모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전검사 및 사후검사 결과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두 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후검사에서 사전검사 점수를 뺀 증가분에 대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자연물과 함께한 실외모래놀이 활동은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 .001). 이는 자연물과 함께한 실외모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첫째, 자연물과 함께한 실외모래놀이 활동은 유아의 자연보호태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 .001). 이는 자연물과 함께한 실외모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연보호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자연물과 함께한 실외모래놀이 활동은 유아의 자연사랑태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 .001). 이는 자연물과 함께한 실외모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연사랑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자연물과 함께한 실외모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자연물과 함께한 실외모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자연물과 함께한 실외모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연보호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자연물과 함께한 실외모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연사랑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강원도 정선군에 소재한 2개의 공립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3․4․5세 유아 31명이다. 실험집단은 J초등학교병설유치원 유아 15명(만 3세 2명, 만4세 4명, 만 5세 9명)이며, 통제집단은 G초등학교병설유치원 유아 16명(만 3세 4명, 만 4세 2명, 만 5세 10명)이다. 연구 도구는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 Musser와 Diamond(1999)가 제작한 CASTES-PV 검사를 기초로 번안․수정한 이미혜(2009)의 검사 도구를 재수정한 이성민(2012)의 「자연친화적 태도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검사 도구는 자연보호태도, 자연사랑태도의 2가지 범주로 총 11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실험집단은 유치원 주변의 자연물을 탐색하고 선정하여 실외모래놀이에 활용해 보는 활동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삽, 모양찍기 틀 등과 같은 인공물을 이용한 실외모래놀이 활동을 실시하였다. 실험처치는 2014년 8월 25일(월)부터 10월 16일(목)까지 주 3회씩 8주 동안 총 24회 실시하였으며 활동시간은 매주 월, 수, 목요일 오전 실외놀이시간을 이용하여 50분씩 대집단활동으로 실시하였다. 추석과 공휴일이 있거나 날씨 상황이 여의치 않은 경우에는 화, 금요일로 시간을 조정하여 실험처치 하였다. 자료 처리는 연구 문제에 따라 자연물과 함께한 실외모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전검사 및 사후검사 결과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두 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후검사에서 사전검사 점수를 뺀 증가분에 대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자연물과 함께한 실외모래놀이 활동은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 .001). 이는 자연물과 함께한 실외모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첫째, 자연물과 함께한 실외모래놀이 활동은 유아의 자연보호태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 .001). 이는 자연물과 함께한 실외모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연보호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자연물과 함께한 실외모래놀이 활동은 유아의 자연사랑태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 .001). 이는 자연물과 함께한 실외모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연사랑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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