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학교와 대안학교의 학습 환경 차이가 교육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구 원문보기


김광열 (명지대학교 대학원 일반대학원 청소년지도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국가적으로 청소년의 학교 부적응 문제를 심도 깊게 논의하고 있다. 그 원인은 개인적 차원, 가정배경 차원, 학습적 차원 등에서 접근하고 있는데, 많은 연구자들은 청소년의 학교 부적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수요자 중심의 학습적 차원 접근이 필요함을 공론화하고 있다. 이것은 학교교육이 단순히 학력 취득을 위한 형식적인 프로그램을 넘어서, 학생들의 자아탐색과 꿈과 끼를 신장시킬 수 있는 접근이 필요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일반학교와 대안학교 교육환경의 개선 방안 마련이 선결되어질 필요성이 제기된다. 일반학교와 대안학교 교육환경의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한 기존 연구는 일반학교에 초점을 두고 있었다. 상대적으로 학습 환경에 대한 대안학교의 학생만족도에 관한 연구는 아직 구체화, 혹은 체계화되어 있지 않다. 특히, 일반학교와 대안학교의 학습 환경 영역을 구체화하여 학생의 만족도를 제시해 주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습 환경 영역을 구체화하여 대안학교와 일반학교 학생들의 인지하고 있는 학습 환경 차이가 교육만족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살펴보았다. 즉 학습 환경에 대한 각 학교의 학생들이 갖고 있는 인식을 파악하며, 이를 운영하는데 있어서의 문제점 등을 살펴봄으로서 향후 일반학교와 대안학교의 학습 환경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수준의 일반학교와 대안학교를 대상으로 이들 학교가 현재 운영하고 있는 학습 환경 현황 및 실태를 분석하여, 각 학교에서의 학습 환경에 대한 정확한 이해 도모와 이의 효율적 운영에 대한 향후 방향제시, 그리고 문제점을 확인함으로서 학습 환경의 개선방안 및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일반학교와 대안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영역을 분석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일반학교와 대안학교 학생의 사회 심리적 환경(교사의 학생에 대한 태도, 교우관계, 교사의 자질, 교내·외 안전)의 만족도 차이를 분석한다. 2. 일반학교와 대안학교 학생의 교수학습 활동(수업분위기, 교수활동의 적절성, 학생평가의 적절성,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re has been a nation-wide debate over maladjustment issues of the adolescents in schools. The approaches to the issue range from personal level to the students’ family backgrounds as well as their learning viewpoints, although to solve maladjustment issue of the adolescents, many resear...

주제어

#일반학교 대안학교 학습 환경 학습 환경 만족도 교육만족 차이분석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광열
학위수여기관 명지대학교 대학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청소년지도학과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xii, 138 p.
키워드 일반학교 대안학교 학습 환경 학습 환경 만족도 교육만족 차이분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6570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